-회생 제동 역량 증가 및 소프트웨어 조정
-물리적 변화보다는 전장장비 개선으로 주행거리 늘려
테슬라가 주행가능거리를 크게 늘린 모델S를 공개하면서 관심이 모이고 있다.
현지 시각 17일 테슬라가 공개한 신형 모델S는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가 최장 647㎞에 달한다. 배터리 용량 개선
없이 기존보다 20%나 증가한 수치다. 퍼포먼스 트림의 경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의 가속시간은 2.3초면 충
분하며 롱 레인지 플러스도 3.7초면 100㎞/h까지 가속이 가능하다. 최고속도는 안정적인 전기모터의 성능과 효율적인
배터리 시스템을 감안해 250㎞/h에서 제한된다.
600㎞를 넘게 달릴 수 있는 전기차의 등장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만큼 구현 과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상황. 테슬라는 경량화와 소프트웨어 조정, 공기저항계수 감소에 공을 들였다고 밝혔다. 먼저 시트의 무게를 극단적으
로 줄이고 각종 패널도 경량 소재로 바꿨다. 배터리 팩 주위를 감싼 패지징 구조도 바꿔 무게를 낮췄다.
그 다음은 공기저항계수다. 에어로 휠 디자인을 바꿔 바람이 말려 부딪치는 현상을 줄였고 특수 설계된 타이어를 장착
해 회전저항도 크게 낮췄다. 오일 펌프는 기계식에서 전자식으로 바꿔 윤활을 최적화했고 전체적인 스로틀반응과 변
속감도 수정을 거쳤다고 회사는 밝혔다. 회생제동 시스템도 한몫했다. 먼저 소프트웨어 조정으로 가속페달에서 발을
때는 순간부터 모든 기능은 배터리 충전에 집중된다. 또 차가 정지상태에 가까워질 때까지 극단적으로 회생제동 기능
을 발휘해 배터리에 더 많은 에너지를 보내도록 설계했다. 그만큼 충전 속도는 빨라지고 더 먼 거리를 달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업계에서는 전기차 대중화 시대가 다가올수록 주행가능거리에 대한 갈증은 커질 수밖에 없다며 테슬라의 이번 결과
는 큰 의미가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배터리 크기와 모터의 세기 등 하드웨어 개선보다 전장 기술 발전에 따른 소프트
웨어 세팅이 효율 증가에 더 큰 역할을 한다며 이를 다루는 능력을 갖춘 제조사가 미래 전동화 시대에 시장을 선점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주행거리를 늘린 테슬라 신형 모델S는 7만4,990달러(한화로 약 9,110만원)부터 시작하며 미국을 시작으로 본격
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국내 출시는 미정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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