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판매급증에 B2B 적극 활용이 한 몫
-일반계약 6개월 대기, 렌터카는 길어야 3개월
올들어 판매가 급격히 증가한 테슬라코리아가 지난해 시작한 B2B(기업 간 거래)를 적극 활용하고 있어 주목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테슬라는 국내에 진출한 2017년(6~12월) 303대를 시작으로 2018년 587대, 2019년 2,430대에 이
어 올 상반기중 7,000여 대로 판매실적이 급증했다. 저가 모델인 모델3 출시 덕분이다. 국내에서도 모델3의 점유율이
96.6%에 이른다. 특히 테슬라는 지난 6월 2,827대를 팔아 수입차업체 판매순위 4위에 오른 데 이어 모델3(2,812대)가
차종별 판매순위 2위를 차지했다. 순수 전기차만으로 이룬 실적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테슬라의 이 같은 판매증가는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외에 B2B가 큰 도움이 됐다. 테슬라는 지난해 B2B 담당부
서를 만들어 SK렌터카와 아마존카에 각 300대씩 모두 600대를 일괄 판매했다. 두 업체는 B2C 대비 빠른 출고대기기
간을 장점으로 내세워 고객들을 모집, 장기렌트 등으로 차를 내보냈다. 테슬라는 올해 기존 2개 사에 롯데렌터카, 삼성
카드 등 2개 사를 더해 총 4개 사에 B2B 판매를 진행했다. 테슬라는 리스나 할부를 주력으로 하는 여신전문 1개 사를
추가할 예정으로 협의중이다.
테슬라가 올해 B2B를 통해 소화할 물량은 2,000여 대로 알려졌다. 렌터카업체들은 테슬라의 인기를 감안해 물량을
테슬라측에 더 요청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공급 리스크, 지방자치단체의 전기차 보조금 소진에 따른 변수 등으로 향
후 상황을 지켜봐야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자체 보조금의 경우 부산시는 거의 소진했고, 서울시도 1,000대분 정도
만 남은 것으로 렌터카업체들은 파악하고 있다.
테슬라가 B2C만으로도 출고까지 6개월 정도 대기하는 상황에서 굳이 B2B를 활용하는 건 판매 극대화를 위해서다.
딜러망이 없는 회사 특성 상 B2B 계약을 맺은 4~5개 회사가 테슬라를 대신해 적극 영업하는 효과를 누릴 수도 있다.
렌터카업체들 입장에서는 예비고객이 많은 차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하다. 소비자들도 테슬라차
를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늘어나 나쁠 게 없다.
테슬라의 판매대수가 6월에 급증한 건 B2B에 판매한 물량이 6월부터 풀렸기 때문이다. 테슬라는 B2B 활성화를 위해
B2B에 출고물량을 우선적으로 배정하고 있다. 실제 렌터카로 계약할 경우 소비자는 2~3개월 내에 차를 받을 수 있다
고 렌터카업체들은 홍보하고 있다.
테슬라 장기렌터카 상품은 선납금 또는 보증금, 금리, 렌트기간, 보험료 포함 여부 등 판매조건이 렌터카업체마다 차
이가 있다. 따라서 소비자는 업체별 견적을 상세히 비교해야 한다. 예를 들어 롯데렌터카는 모델3 스탠다드 플러스(판
매가격 5,369만 원)를 기준으로 40만 원대의 월 대여료(48개월/3만㎞/선납금 30% 기준)에 이용 가능하다. 삼성카드는
74만 원(48개월/2만㎞/선납금 0% 기준)에 탈 수 있다. 이 차의 보조금은 국고 760만 원, 지자체 400만~900만 원이다.
한편, 테슬라는 올해부터 B2B 거래차에 대해 잔가보장프로그램(바이백개런티, BBG)을 운영하려 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리스크가 커지면서 포기했다. 즉 장기렌터카를 테슬라가 재매입, 중고차로 파는 프로그램이다. B2B로 판매한 차
에 BBG를 적용한 전례가 없었다는 점에서 테슬라의 중고차 가치에 대한 자심감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일반적으로
전기차는 36개월 기준 잔가가 35% 정도지만 테슬라는 48% 정도를 생각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BBG를 적용하면 렌터
카업체는 중고차를 좋은 조건으로 처리할 수 있고, 소비자는 월 이용료를 낮출 수 있었다.
강호영 선임기자 ssyang@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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