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수소 상용차 충전 인프라 SPC 설립 검토
그린 뉴딜 발맞춰 주유소 적극 활용…"시기상조" 의견도
현대자동차·GS칼텍스 공동 융복합 에너지 충전소
[GS칼텍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최재서 기자 = 정유업계가 적자 구조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면서 경쟁 상대로 여겨졌던 수소 사업
에도 본격적으로 발을 들이고 있다.
글로벌 에너지 전환 가속화와 정부의 '그린 뉴딜'에 발맞춰 신사업 기회를 잡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 수소 충전 사업 뛰어드는 정유 4사
13일 업계와 산업부에 따르면 국내 정유 4사는 현대자동차와 함께 수소 상용차 충전 인프라 관련 특수목적법
인(SPC) 설립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연초 산업통상자원부의 제안으로 논의를 시작해 각사별로 타당성을 조사해왔으며 이르면 연내 업무협약을 체결
할 전망이다.
SPC 설립 시점은 내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 내용은 수소 트럭, 수소 버스 등 상용차 충전 인프라 구축이다.
정유 업계 관계자는 "정유사는 정제과정에서 수소 생산이 가능하고 기존에 다루던 제품과 유사한 성질의 수소를 유통
하는 것이어서 매력적인 사업"이라며 "4사 모두 긍정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주유소
[연합뉴스 자료사진]
앞서 정부는 '그린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수소충전소를 지속 확대해 오는 2025년까지 총 450개소를 짓겠다고 발표했
다.
이에 발맞춰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 4사는 수소 충전 사업을 구체화하는 데 몰두하고
있다.
현재 실제 가동 중인 수소 충전소는 GS칼텍스와 현대차가 협업해 5월 준공한 서울 강동구 '융복합에너지스테이션'으
로 하루 평균 수소차 50대(8월 기준)가 왔다 간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정부 수소 경제 활성화 정책에 맞춰 수소 충전시설 확대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
혔다.
SK에너지도 올 11월 가동을 목표로 평택시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있으며, 지난 7월 '수소물류얼라이언스' 참여도
공식화했다.
국토부는 수소물류얼라이언스를 통해 군포 물류단지 등 물류 거점에 수소 화물차 충전소를 설치하고 연료 보조금 지
원방안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에쓰오일의 경우 서울시와 협의해 마곡 연구소 부지에 수소 충전소를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에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최근 컨퍼런스콜에서 기존 주유소 인프라를 활용해 수소충전소를 2025년 약 80개소까지 확대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정부의 수소 충전소 설치 계획이 현실화한다는 가정하에 목표를 잡은 것"이라며 "아직 구체화
한 건 없다"고 설명했다.
정부세종청사 내 수소충전소 준공
[연합뉴스 자료사진]
◇ 정유사의 수소 충전소, 전환점 될까
업계에서는 정유 4사의 최근 행보가 수소 생태계 확장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수세적인 모습을 보여오던 정유사들도 최근 들어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며 "수소 산업이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정유사 입장에서는 수익성 면에서 아직 수소 산업에 뛰어들기에 시기상조라는 지적도 나
온다.
정유 업계에 따르면 수소 충전소를 건설하는 데 통상 30억원 가까이 소요되고 부지를 제외하고 설비만 들여오는 것도
평균 20억원이 든다.
이렇게 계산하면 현대오일뱅크가 2025년까지 수소 충전소 80개소를 짓기 위해선 4년간 매년 600억원가량을 쏟아부어
야 하는 셈이다.
수소차는 1등 충전소는 낙제점…갈 길 먼 수소경제 (CG)
[연합뉴스TV 제공]
더군다나 수소차가 얼마나 늘어날지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수소 산업에 본격적으로 발을 들이려면 리스크가 따를 수
밖에 없다.
올해 2분기에도 정유사들은 현대오일뱅크를 제외하면 모두 적자를 기록했고, 정제마진은 지속해서 마이너스에 머무르
고 있다.
하지만 정유사들이 최근 잇따라 석유화학 사업에 진출하며 '수소 공급자'로 거듭났다는 점은 긍정 요인이다.
남는 수소가 없던 기존 사업 환경과 달리 수소의 생산량을 늘려 수소충전소 수요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한석유협회 관계자는 "모빌리티 연료가 기름에서 전기, 수소로 확대되고 있다"며 "글로벌 트렌드와 정부 정책에 따라
미래 시장 우위를 점하려면 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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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석연료는 시간이 더디긴해도, 자연이 순환하면서 자연적으로 재생이 된다.
하지만 그 많은 차량들에 전부 배터리를 넣으려면 광물자원을 채굴해야 하는데
일단 여기서 자연파괴나 광물의 무자비한 소모가 동반될 수 밖에 없고, 아무리 배터리기술이 좋아져도 그 많은 차들이 전부 커다란 배터리를 장착해야 한다면, 그 많은 광물들은 어디서 구하나?
진정 환경을 생각한다면
배터리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되, 화석연료 차량에 대한 배출가스, 이물질 등에 대한 여과 기술을 더욱 더 향상 시켜서 양립하게 해야한다.
일단 드라이빙의 재미란 측면에서 전기차만 고집하는 것은 인권침해다
기어단수를 올리며 배기량에 따른 출력을 몸으로 느끼고 배기음을 즐기는 운전자들은 밋밋하고 조용한 전기차를 모두다 선호하지 않는다
전기차가 조용하고 연료효율이 좋을지는 모르나, 아무리 포르쉐, 페라리라고 하더라도, 패들시프트도 없이 속도만 올릴 수 있는 차들을 원하지는 않을 것이다.
또한 자원적 측면에서
광물은 한 번 캐면 재생이 안되지 않는가
광산이란 광산은 죄다 캐내서 초토화 시키면 과연 백년은 버텨낼 수 있는가
전세계 수많은 인구가 안그래도 많은 양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 많은 차량들에 수소/전기 배터리를 의무적으로 장착한다면, 과연 이 채굴량은 전세계 인구의 차량에 장착될 양을 감당할 수 있다는 말인지 알고 싶다
광물 매장에 한계가 있는거 아시는 분이 기름 매장량에 한계가 오는건 모르시나
폐배터리는 일정부분 재활용 할수있고 앞으로 기술이 발전하면 재활용 비율은 높아지지만
기름은 한번쓰면 재활용 할수있나 그냥 그때뿐이지
그리고 수소차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전기차에 비하면 엄청 작은거임 하이브리드에 들어가는 수준ㅋㅋㅋ
에너지저장기술
재활용품 재생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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