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 발표
친환경 트럭‧버스 보조금 내년부터 확대 및 신설
2024년까지 5톤~23톤급 ‘친환경 풀라인업’ 구축
지난해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하 관계자들이 수소트럭 앞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정부는 지난해를 기점으로 친환경 상용차 보급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가 새로운 친환경 상용차 보급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7월 나온 ‘한국판 그린뉴딜’의 보충 격으로, 정부는 내년부터 수소트럭 및 전기버스 구매보조금을 확대‧신설하고 오는 2024년까지 수소‧전기 상용차 풀라인업을 출시하기로 했다. 이로써 친환경 상용차 보급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지난달 30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이 같은 내용의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행사에는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환경부, 국토부, 산업부 등 관계자 총 100여 명이 참석했다. 정부는 오는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의 원년’으로 지정하고, 2025년까지 미래차 중심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비전을 내세웠다.
이제까지 친환경차를 적극 보급하겠다는 정부 발표는 여러 번 있었다. 정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언제까지 어느 분야에 얼마를 지원하겠다’는 구체적인 내용을 확정지으면서 친환경 상용차 보급에 본격적인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친환경 상용차 구매보조금 확대 및 신설
우선 정부는 내년부터 환경개선 효과가 큰 상용차를 중심으로 구매 보조금을 확대‧신설한다. 올해 인기가 컸던 전기트럭의 경우 구매보조금 지원 대수를 크게 늘려, 국내 완성차 업체가 한해 제작할 수 있는 최대치인 2만5,000대 분량에 대당 국비 1,600만 원씩 지급한다. 수소트럭 구매보조금은 대당 국비 2억 원 수준으로 새롭게 생기며, 전기버스는 자기부담금이 최소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여기에 전기‧수소차 핵심기술개발 사업에 700억 원 가량을 투입해 차량 생산 원가를 낮춰 친환경 상용차 구매가격을 절감할 예정이다.
차종 다양화...5톤~23톤급 풀라인업
친환경 상용차 차종도 지금보다 다양해진다. 정부는 오는 2024년까지 지난 7월 스위스에 수출한 10톤 수소트럭을 포함해 적재중량 5톤~23톤급에 이르는 친환경 상용차 10종을 새로이 개발, 출시한다는 구상이다.
구체적으로 내년 안에 0.8톤급 경형 전기트럭과 10톤급 대형 수소트럭, 2층 고상 전기버스를, 2022년까지 5톤급 중형 수소청소차와 수소광역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2023년에는 3.5톤급 준중형 전기트럭과 23톤급 대형 수소트럭을 선보이고, 2024년에는 10톤급 대형 특수차와 수소승합차 등을 상용화 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민간기업에 개발 및 실증에 대한 보조금을 차질 없이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현재 확정된 보조금만 해도 3종류다. 정부는 5톤 수소청소차 개발 및 실증(2017~2021년)에 국비 80억 원, 10톤급 수소트럭 실증(2021년~2022년)에 10억 원, 10톤 수소특수차(2020년~2023년)에 171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지자체 수소상용차 보급량 1만 대 목표
수소트럭‧버스 보급의 경우 지자체의 역할이 강조됐다. 정부가 추진하는 ‘수소상용차 선도 지자체 프로젝트’에 따라 경기도 등 6개 지자체는 앞으로 20년간 수소상용차를 1만 200여 대 보급해야 한다. 수소버스가 7,200여 대, 수소트럭이 3,000대다.
각 차종별 보급 목표량은 다음과 같다. 수소버스는 경기도가 4,000대(~2030년), 전라북도 400대(~2030년), 광주광역시 316대(~2030년), 충청남도 200대(~2030년), 울산광역시 300대(~2035년), 경상남도 2,000대(~2040년) 도입한다. 수소트럭의 경우 오는 2040년까지 경상남도가 5톤 수소청소차 150대, 경상남도가 10톤 수소트럭 2,850대를 보급하기로 했다.
기업도 힘을 보탠다. 정부는 기업을 대상으로 ‘K-EV100’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기업이 보유 차량을 자발적으로 전기‧수소차로 전환한다는 내용이다. 현재 포스코는 이미 자체 트럭‧버스를 오는 2030년까지 수소차로 전부 전환한다는 뜻을 밝혔다.
업체 발굴‧육성해 시장규모 키운다
친환경 상용차 관련 부품업체도 발굴하고 육성한다. 현재 국내 친환경 상용차 시장은 소수의 완성차 업체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기존 자동차 부품 회사 중 일부를 선발해 미래차 부품 회사로 전환 육성할 계획이다. 오는 2022년까지 100여 곳 이상이 목표다. 선정된 업체는 사업전환 지원금으로 최대 105억 원을 받는다.
또 정부는 국내 유일 수소버스 생산 업체인 현대자동차를 통해 국산 버스제조업체에 수소버스용 연료전지를 공급하여 수소버스 시장 규모를 키우고 경쟁의 선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안도 내놓았다.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 FCEV'.
소형 전기상용차 시장도 키운다. 정부는 중소‧중견 완성차 업체가 소형 전기상용차 시장에 뛰어들 수 있도록 소형 전기상용차 플랫폼을 개발에 732억 원을 지원한다. 소형 전기버스‧트럭 등 이번 사업으로 개발된 플랫폼은 여러 완성차 업체가 공유하게 된다.
장준영 기자 zzangtruck@cvinf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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