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트럭 전용 제작한 최초의 자동변속기
2001년 이후 큰 인기 속 100만 대 장착
운전편의성 높이며 첨단기술 더해 발전 거듭
볼보트럭 파워트레인과 함께 성장한 I-Shift 자동변속기는 I-See, I-Save등 볼보트럭의 혁신 기술을 더해 지금은 볼보트럭을 대표하는 기술로 자리 잡았다.
I-Shift를 장착한 볼보트럭은 작년까지 전 세계에 100만 대 이상이 팔렸으며 지금도 연료 효율성, 안전성, 운전 편의성을 갖춘 변속기의 대명사로 활약하고 있다.
‘운전 편의성’에 ‘연비’를 더하다
볼보트럭 I-Shift는 고객의 운전편의성을 향상할 목적으로 제작됐으며 이후엔 각종 첨단 기술과 결합해 똑똑한 변속기로 발전하고 있다.
최초의 I-Shift는 2001년 유럽 시장에 처음 등장했다. 전자제어식으로 설계된 이 변속기는 장거리 운송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를 장착했는데 대형트럭에 초점을 맞춘 자동변속기답게 운전편의성을 크게 높이면서 연비도 절감해 출시 초기부터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2세대 I-Shift는 2005년에 나왔다. 2세대엔 성능 향상에 집중해 전·후진을 담당하는 클러치와 레인지를 변환하는 기능을 새롭게 디자인했으며 이 시기부터 건설현장 및 산림지역 등 험지에도 적용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다. 이후 2006년엔 새로운 볼보 D11, D13, D16 엔진과 호환되도록 성능을 높였으며 북미 시장으로 판로를 넓혔다.
3세대 I-Shift는 2009년에 등장했으며 소프트웨어를 크게 발전시켰다. 험지 이상으로 훨씬 까다로운 주행환경에 맞춰 주행능력과 평균 속도를 끌어 올렸으며 모든 볼보트럭 모델에 I-Shift가 적용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더 강력하고 똑똑한 변속기로 진화
2010년대부턴 변속기에 ‘스마트함’을 더하기 시작했다.
볼보트럭은 2012년 I-Shift에 소프트웨어 I-See를 추가했는데 이를 통해 지형 상태를 분석하고 자동으로 지형에 맞춰 최적의 변속을 돕는다.
2014년엔 상용차 최초로 듀얼 클러치 방식을 적용한 ‘I-Shift 듀얼 클러치’를 출시했다. 듀얼 클러치는 두 개의 기어박스가 연결돼 동력 전달을 지속하면서 매끄러운 기어 변속이 가능한 기술인데 특히, 변속이 잦은 곳에서 동력 손실을 최소화하여 주요 부품들의 내구성을 높였다. 국내엔 2016년부터 옵션으로 추가됐다.
2016년엔 ‘I-Shift 크롤러 기어’가 추가됐다. 크롤러 기어는 총중량 325톤에 달하는 견인력을 자랑하며 0.5~2 km/h의 초저속으로 운행할 수 있어 섬세한 움직임이 필요한 건설현장에 유용하다.
소프트웨어도 한층 개선됐다. 2017년 볼보트럭은 소프트웨어 I-See에 클라우드 기반 지도 데이터를 추가했다. 지도 데이터를 통해 운행 시 현재 도로환경을 미리 예측하고 발빠르게 변속할 수 있도록 발전시켰다. 2018년부터는 I-Shift가 전 모델에 기본 장착됐으며 I-Save, I-Cruise 등 각종 연비 향상 및 첨단안전기능을 추가했다.
이어 볼보트럭은 2020년 차세대 대형트럭 라인업을 선보이며 I-Shift엔 ‘저속 방향 전환’기능을 장착했다, 이 기능은 건설현장 등 험로에 최적화된 기능이다. 험로 특성상 대형트럭은 방향 전환 시 페달을 밟아가며 주행 속력을 유지해야 하는데 이 기능을 이용하면 운전자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도 저속으로 유연한 방향 전환이 가능하다. 이 기능을 통해 볼보트럭은 장거리 일일 운행 기준으로 연료 소비를 최대 10% 절감했다.
볼보트럭은 I-Shift의 혁신이 끝나지 않았다고 말한다. 볼보트럭은 디젤트럭에 이은 전기트럭에서도 I-Shift를 적용할 것이라고 말하며 이를 위한 성능 향상 및 기술 개발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페르 베리스트란드(Pär Bergstrand) 볼보트럭 변속기 부문 총괄은 “I-Shift는 2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가장 ‘혁신적인 변속기’”라며, “디젤 트럭을 위해 I-Shift 성능을 계속 개선하고 미래에 생산될 친환경 트럭에도 I-Shift가 장착될 것이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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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욱 기자 kazan@cvinfo.com
출처 : 상용차신문(http://www.cvinf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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