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매각 절차·가격 확정 고시
(제주=연합뉴스) 고성식 기자 = 10년간 운행한 아이오닉 전기차의 사용 후 배터리 1팩의 매각 가격이 최고 17만원으로 책정됐다.
전기차 퍼레이드
[연합뉴스 자료 사진]
제주도는 환경부 전기자동차 배터리 반납 등에 관한 고시에 따라 전기자동차 사용 후 배터리 공공 활용 매각 절차와 가격을 확정해 16일 고시했다.
보통 12개가량의 모듈로 구성된 전기차 배터리 1팩의 10년 사용 후 판매 가격은 28kWh의 아이오닉의 경우 잔존 수명 100%이면 17만628원, 잔존 수명 60%이면 10만2천377원이다.
팩 용량 21kWh의 SM3 사용 후 배터리 1팩의 경우 잔존 수명 100%이면 12만7천971원, 잔존 수명이 60%이면 7만6천742원이다.
잔존 수명이 60% 이하인 경우는 판매하지 않는다.
매각은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수요조사와 매각 공고를 한 뒤 전자 입찰을 통해 최고가 낙찰 방식으로 진행된다.
제주테크노파크는 분기에 1회 이상 매각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매각은 팩 단위로 하되, 수요에 따라 모듈 단위로도 매각할 방침이다.
자세한 공고 내용은 제주도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jeju.go.kr)를 참고하면 된다.
도는 전기차 폐차 시 보조금으로 지급된 배터리를 공공에 반납하도록 해 산업화센터에 보관하고 있으나 현재 저장공간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도는 그간 반납받은 배터리를 폐기하려고 했지만, 관련 규정을 개정해 일반에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지난 4월 기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매각 가능량은 92개다.
koss@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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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전기차가 친환경이 맞는건지...
배터리 제조하기 위한 막대한 광물채굴 부터가 친환경이 아니지
충전하는 전기도 화력 원자력 발전 ㅋㅋㅋ
석유를 휘발류로 정제하고 휘발류를 연소시켜 힘을 얻는 과정에서 에너지의 효율은 20% 미만
하지만 LGN 가스 터빈같은경우는 효율이 50%까지 올라가죠 송전 손실을 감안하더라고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일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친환경이라 부릅니다.
저도 전기차 운행중이지만 10년지나서 효율이 100% 인 배터리를 폐기하는것 부터가 이상합니다. 저라면 더타고 60%까지 떨어지더라고 더 탈거같아요 충전 한번더 하지뭐 이런 마음으로요 ㅎ
가스터빈 발전효율은 어짜피 발전손실 따짐 40프로정도임
거기에 송전과 전압변화 충전 손실등 많은 손실이 발생함
차량에 직접 주입하는 연료는 연소전까진 손실이 없죠
거기다 전기차가 많아지면 막대한 충전기 설치비용도 어찌보면 손실이죠
지금이야 전기차가 많지 않으니 이정도지 전기차가 일반차량 처럼 많아지면
주차장은 전기차 충전소로 변할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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