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압 배터리 교체로 수리비 비싸…보험료, 일반차보다 18만원 높아
금감원, 전기차 보험 현황 및 감독 방향 발표
차보험가입 전기차 3년새 4배로…수리비, 비전기차보다 30% 많아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전기차 시장 성장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전기차가 3년 새 4배로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전기차의 수리비는 내연기관 차량(하이브리드 포함·이하 비전기차)보다 30%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금융감독원이 공개한 '전기차 자동차보험 현황 및 감독 방향' 자료에 따르면 작년 말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전기차는 18만3천829대로 1년 새 6만9천273대(60.5%) 증가했다.
3년 전인 2018년 말(4만5천792대)과 비교해 4배 수준으로 급증한 규모다.
전체 자동차보험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0.2%에서 작년 말 0.8%로 늘었다.
전기차 자동차보험 가입현황
[금융감독원 제공]
작년 말 기준 전기차의 평균 보험료는 94만3천원으로 비전기차의 평균 보험료(76만2천원) 대비 18만1천원 많았다.
금감원은 "전기차의 차량 가액이 높아 자기차량손해(자차) 보험료가 높은 데 주로 기인했다"고 설명했다.
자동차보험 가입자 데이터로 살펴본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비전기차보다 길었다.
2020년 마일리지 특약 가입자 가운데 1만5천㎞를 초과 운행한 전기차 비중은 24.2%로 비전기차(10.3%) 대비 2.3배 높았다. 이는 전기차의 주행거리 대비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기차의 사고율은 작년 기준 18.1%로 비전기차 대비 2.1%포인트 높았는데, 이는 전기차의 주행거리가 더 긴 데 기인한다고 금감원은 분석했다.
전기차의 자차담보 평균 수리비는 작년 기준 245만원으로 비전기차(188만원) 대비 57만원(30.2%) 많았다.
금감원은 "전기차 핵심 부품인 고전압 배터리의 높은 교체비용, 전자제어장치·센서 등 전자장비의 높은 수리비 등에 기인한다"며 "특히 고전압 배터리는 전문 정비업체 부족으로 부분 수리가 곤란한 데다 제작사의 교환정책 등으로 경미한 손상에도 전부 교체수리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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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보험사의 전기차 보험 손해율은 76.0%로 비전기차보다 2.0%포인트 높았다.
금감원은 "전기차는 보급 초기 단계로 수리 연구가 충분치 못해 고가의 고전압 배터리에 대한 통일된 진단 및 수리·교환 기준이 없다"며 "사고로 배터리를 교환 수리하는 경우 사전에 보험사와 협의해 불필요한 보험금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기차만의 고유위험으로 인한 보장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특약 상품 개발을 유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pan@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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