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보고서…"中 배터리 스와핑 시장 규모 2025년 18조원"
배터리 수명 연장 (PG)
[박은주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전기차의 수명 연장과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도 중국처럼 교체식 배터리를 도입해 관련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28일 발표한 '전기차 배터리 스와핑의 우리나라 도입 검토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배터리 스와핑(Swapping) 시장 규모는 45억위안(약 8천400억원)으로 2025년에는 1천억위안(약 18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배터리 스와핑은 배터리 교환소에서 충전된 배터리와 사용한 배터리를 교체하고, 이를 다시 충전하는 교체식 배터리 시스템을 말한다.
중국의 배터리 스와핑 산업은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투자에 힘입어 이미 고도화 단계에 진입한 상황이다.
보고서는 중국 내 배터리 교체식 전기차가 2025년까지 매년 86%씩 증가해 192만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상용차는 2025년까지 연평균 98%씩 성장해 16만대까지 늘면서 전체 신재생 상용차의 3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보고서는 배터리 충전소 사업을 운영 중인 중국 니오의 경우 2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수익성도 우수하다고 분석했다. 승용차보다는 상용차의 수익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배터리 스와핑은 효율적인 국토 활용과 전력망 관리, 배터리 안정성 제고, 수명 연장 등의 장점이 있다"며 "우리나라도 배터리 스와핑 도입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다만 대규모 자본 투자가 필요해 대기업 중심 비즈니스가 될 수 있는 만큼 자동차 점검·수리, 부품 판매 등 서비스업과도 연계해 대·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희영 무역협회 연구위원은 "표준화·효율화가 쉬운 택시나 버스부터 배터리 스와핑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면 신속한 사업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hee1@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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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리는 시간만 한 1시간 기다린듯
대기시간이야 추후 교체 기기 많아지면 줄어 들수 있지만
교체하는 시간 자체도 15분 정도 걸리더만, 언론에선 5분이면 교체하네 3분이면 하네.
근데 막상 해보면 보통 10분 이상 걸려. 오류도 많고
그냥 한 18분 걸리는 초고속 충전이 더 편한듯해. 밤에 잘때 집에서 충전하는게 가장 편한것 같고
어차피 사람은 하루에 한번씩은 잠을 자니 그때 꼽아두는게..
교체시간단축 및 오류 감소야 기술이 발전하면 되겄지만,
마찬가치로 충전속도도 더 기술이 발전하면 되는거고
핸드폰 교체식이냐 일체형이냐 로 한참 싸울때와 비슷해보임.
자동차 교체형 배터리를 모든 차종 통일시켜서 전국에 깔리면 모르겠는데, 그게 가능함?
현대는 여기가고, gm은 저기서, 폭스바겐은 저쪽 이런식이면 전국에 지금 전기차 충전소 마냥 깔릴수 있을까?
막상 중국에서도 배터리 구독형으로 차량 구매한사람들이나 교체식 쓰지 보통은 그냥 충전기 꼽아.
차살때 산 새 배터리를 중고 배터리와 교환하고 싶은사람?
배터리 교체식 이거 전기차 배터리 값을 낼수 없는 저소득층이나, 국가에 차를 팔기위한 수단으로 중국에서 미는것 같은데
지금의 테슬라나 현대차가 배터리 교체식이여서 자동차가 잘팔리나?
중국은 교체식으로 가서 성공
운전자의 편리성 보단 기업의 이익중심으로 설계하다 보니 발생한 충전시간 참사...
몫은 소비자의 몫.. 기업들은 어짜피 불편은 내몫아냐..
기다리는 시간만 한 1시간 기다린듯
대기시간이야 추후 교체 기기 많아지면 줄어 들수 있지만
교체하는 시간 자체도 15분 정도 걸리더만, 언론에선 5분이면 교체하네 3분이면 하네.
근데 막상 해보면 보통 10분 이상 걸려. 오류도 많고
그냥 한 18분 걸리는 초고속 충전이 더 편한듯해. 밤에 잘때 집에서 충전하는게 가장 편한것 같고
어차피 사람은 하루에 한번씩은 잠을 자니 그때 꼽아두는게..
교체시간단축 및 오류 감소야 기술이 발전하면 되겄지만,
마찬가치로 충전속도도 더 기술이 발전하면 되는거고
핸드폰 교체식이냐 일체형이냐 로 한참 싸울때와 비슷해보임.
자동차 교체형 배터리를 모든 차종 통일시켜서 전국에 깔리면 모르겠는데, 그게 가능함?
현대는 여기가고, gm은 저기서, 폭스바겐은 저쪽 이런식이면 전국에 지금 전기차 충전소 마냥 깔릴수 있을까?
막상 중국에서도 배터리 구독형으로 차량 구매한사람들이나 교체식 쓰지 보통은 그냥 충전기 꼽아.
차살때 산 새 배터리를 중고 배터리와 교환하고 싶은사람?
배터리 교체식 이거 전기차 배터리 값을 낼수 없는 저소득층이나, 국가에 차를 팔기위한 수단으로 중국에서 미는것 같은데
지금의 테슬라나 현대차가 배터리 교체식이여서 자동차가 잘팔리나?
그러면 전기차를 만들때 성능이 아닌 배터리에 맞춰서 개발해야함
거기다 교체시 배터리와 차체에 접촉부의가 있으니 노후화나 손상으로 화재위험성도 높아짐
충전기는 기존 주차장에 어디든 설치할수 있지만
교체식으로 가면 교체장비 설치할 넓은공간이 필요하니 설치 비용이 높아지고 인프라 구성도 더딜게 뻔함
중국이 배터리 교체식으로 배터리 규격을 자기들이 선점하려는 꼬라지 같구만
전기차 초창기때 버스 교체형으로 나왔다 사라진거 보면 모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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