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판매 목표…런칭 준비 중
기존 경유 마이티보다 최대토크 월등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240km 수준
전동화 빼면 내연기관 버전과 동일
현대자동차의 3톤급 준중형 전기트럭 ‘마이티 일렉트릭’이 오세아니아(호주·뉴질랜드) 지역에서 판매된다. 수소트럭이 아닌 현대차의 전기트럭이 해외에 수출된 적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판매 목표로 마이티 일렉트릭 상표를 현지에 등록하고, 홈페이지를 여는 등 출시 준비에 한창이다.
최근 오세아니아 지역에서 중국 및 유럽산 2~5톤급 전기트럭이 수요가 차츰 늘어남에 따라 향후 2~3톤급 전기트럭 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적 출시로 분석된다.
현지 홈페이지에 공개된 마이티 일렉트릭을 보면, 운전석 뒷 공간이 없는 일반캡 사양으로 차량 측면에 전기 배터리가 탑재된 것을 제외하면 유관 상 큰 차이는 없다.
먼저, 파워트레인을 살펴보면 모터의 최고출력은 204마력에, 최대토크는 128kgf·m으로 기존 내연기관 모델(170마력/62kgf·m)과 비교해 최고출력은 소폭 낮지만, 전기트럭답게 높은 최대토크를 자랑한다. 배터리 용량은 114.5kWh로 현지 측정 기준 240km까지 주행 가능하며, 급속 충전으로 완충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70분이다.
현재 국내서 판매 중인 소형 전기트럭 포터 일렉트릭과 비교하면, 모터출력은 20마력 떨어지나, 최대토크는 약 2.8배 높으며,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거리도 포터 일렉트릭과 큰 차이가 없다.
마이티 일렉트릭의 실내는 현지 상황과 전기트럭에 맞춰 우핸들, 직물시트, 전자식 계기판, 다이얼식 기어노브 등을 제외하면 기존 모델과 거의 동일하다. 편의사양으로는 다기능 운전대, 수동 에어컨을 비롯 편의 및 안전장치로 7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전방충돌방지장치(FCA), 차선이탈경고시스템(LDWS), 차체자세제어장치(VDC) 등이 탑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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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욱 기자 ilovetruck@cvinfo.com
출처-상용차신문
어휴... 기자가 맞춤법도 틀리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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