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ㆍ기아자동차는 26일과 27일 이틀 동안 경기도 화성시 남양기술연구소 근처 롤링힐스에서 '현대ㆍ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파워트레인 기술을 통한 미래 가치의 실현(Realizing Future Value through Powertrain Technology)'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이번 컨퍼런스에는 현대ㆍ기아차를 포함, 컨티넨탈, 보쉬, 마그나 파워트레인, 발레오 등 세계적인
파워트레인 부문 업체들과 국내외 학계, 유관 학회와 연구소 등에서 700여 명이 참가했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에서 현대ㆍ기아차는 순수 독자기술로 개발한 차세대 '누우 1.8 가솔린 엔진' '타우 5.0 GDI
가솔린 엔진' '후륜 8속 자동변속기'를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한 '누우 엔진'은 가장 경쟁이 치열한 준중형급 가솔린
엔진시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1.8과 2.0ℓ급 차세대 가솔린 엔진으로, 2006년부터 약 44개월의 연구
기간과 연구비 2,400억 원을 투입헤 개발했다.
현대ㆍ기아차 관계자는 "누우 1.8 가솔린 엔진은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18.2㎏·m으로 경쟁사보다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고, 기존 양산 엔진보다 12.8% 개선된 연비로 경제성도 우수하다"고 밝혔다. 참고로 2011년형 혼다
시빅의 1.8ℓ엔진은 최고출력과 최대토크가 각각 142마력과 17.7㎏·m이며, 토요타 코롤라는 134마력과 17.8㎏·m이다.
배기 가스 배출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세계적으로 가장 규제가 엄격한 미국 캘리포니아 배출가스 기준인 ULEV2와
PZEV 배기 규제를 만족한다.
누우 엔진에는 ▲흡배기 연속 가변밸브 기구 ▲가변흡기시스템 ▲전자식 쓰로틀 바디 ▲옵셋 크랭크 샤프트와 롤러
스윙암 ▲사일런트 타이밍 체인 ▲베드플레이트 ▲써펜타인 벨트 등으로 연비와 성능을 극대화하고 엔진 내구신뢰성
도 높였다.
이날 함께 발표된 ‘타우 5.0 GDi 가솔린 엔진’은 국내 최초 독자 개발한 8기통 가솔린 직접분사 엔진으로 최고출력
435마력, 최대 토크 52.0㎏·m으로 동급 엔진 중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확보했다. 2007년부터 약 40개월 간 개발비
162억 원을 투입한 타우 GDi 엔진은 ▲150bar의 고압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직접분사 연소계 시스템 ▲흡배
기 연속 가변밸브 기구 ▲ TIS(Tuned Intake System) 흡기시스템을 적용해 높은 엔진 성능과 배출가스 저감을 이뤘
고, 연비도 동급 엔진보다 크게 향상됐다.
또한 이날 새롭게 선보인 '후륜 8속 자동변속기'는 완성차 업체 세계 최초 독자 기술력으로 세계 최고 단수를 실현한
고효율, 고용량 후륜 자동변속기로 럭셔리 세단과 SUV를 위해 개발됐다. 개발기간 4년에 개발비 635억 원을 들였고,
55㎏·m의 허용 토크용량을 확보해 고성능, 고출력 엔진에 적합한 성능을 갖췄다. 후륜 8속 자동변속기에는 ▲운전자의
편의를 더욱 향상시킨 전자식 레버인 시프트 바이와이어(Shift-By-Wire)시스템 ▲전장 신뢰성을 높인 이-모듈
(E-Module) ▲직접제어 솔레노이드 밸브바디 ▲알루미늄 캐리어 같은 신기술을 적용해 운전 편의성, 변속감과 응답
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한편, 컨퍼런스 첫 날인 26일에는 다양한 특강과 세미나가 열렸고, 독일 아헨공대의 스테판 피싱거교수를 비롯한
전문가 세 명은 초청특강에서 차세대 친환경 파워트레인 발전방향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박찬규 기자 star@autotimes.co.kr
출처 - 오토타임즈
현대 횡포가 맘에 안 드는 저도
저 정도 행사는 그렇구나 하며 넘어가는데 ㅋㅋ
엔진 기술력은 그럭저럭 차곡차곡 잘 쌓여가는구나 싶은데...
한동안 베타테스트 하느라 문제가 많이 생길것 같네요.
예전에 쏘렌토도 국산5단으로 바뀌면서 문제가 많았죠.
아무튼 기술개발에 열심인 것은 박수쳐줄만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