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포천 노선.탄약고 문제 해결..2011년 상반기 착공
(의정부=연합뉴스) 김도윤 기자 = 3년 넘게 지지부진하던 경기북부지역의 대동맥 구리~포천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다음달 실시협약을 체결하며 가속도를 낸다.
경기도 제2청(경기도2청)은 2011년 상반기에는 고속도로를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경기북부 균형발전 이끌 '동맥' = 1일 경기도2청에 따르면 구리~포천 고속도로는 2002년 민간 부문에서 국토해양
부에 제안해 추진되기 시작했다.
2015년 완공을 목표로 1조7천720억원이 투입돼 구리~서울~남양주~의정부~포천 53㎞를 왕복 4~6차로로 연결하는
대형 사업이다.
민자사업이지만 통행요금이 도로공사와 같은 수준으로 제시됐고, 경기동북부와 중북부를 관통해 균형 발전을 이끌
'동맥'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받으면서 경기북부지역 지자체들이 조기 추진을 서둘러 왔다.
경기도2청은 구리∼포천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5조4천446억원의 생산유발과 3만9천682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각각
낼 것으로 분석했다.
또 상습 정체로 지역발전을 막는 국도 43, 47호선의 교통을 분산하고, 주요 관광지와 골프장 등을 잇는 데다 장기적
으로 제2경부고속도로와도 연결돼 경기북부지역의 발전을 도울 교통망으로 평가되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2007년 9월 대우건설 등 5개사가 참여한 ㈜서울북부고속도로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으며, 제안된
노선을 토대로 2009년 착공할 계획이었다.
◇구리.포천서 우여곡절..최근 갈등 봉합 = 그러나 순조로울줄 알았던 사업은 구리지역 시민단체의 반대로 난관에
부딪혔다. 시민단체는 고속도로 노선이 구리시내와 고구려 역사공원 부지를 관통한다며 반발했다.
이에 따라 한국인사행정학회에 노선 갈등영향분석을 의뢰하고, 국토해양부-㈜서울북부고속도로-구리시-시민단체가
노선 선정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8차례나 회의를 진행하는 동안 2년이 훌쩍 지나갔다.
제3의 기관이 제시한대로 노선을 일부 우회하는 선에서 갈등이 봉합됐다.
다시 속도를 내는 듯하던 사업은 포천지역 군(軍) 부대 탄약고 이전 문제가 또 다시 걸림돌로 떠올랐다.
포천시 소흘읍 무봉리와 송우리 2곳에 탄약고가 자리 잡고 있어 안전거리 확보가 문제가 됐다. 군부대와 협의했으나
이전 방법과 비용 부담을 놓고 타협점을 찾지 못해 1년 넘게 난항을 겪었다.
결국 국무총리실의 중재로 탄약고 2곳을 1곳으로 통합해 이전하고 일부 시설을 지하화하는데 국토해양부와 국방부가
원칙적으로 합의해 조만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2011년 상반기 착공 = 3년 넘게 끌어온 구리지역 노선과 탄약고 이전에 대한 갈등은 사실상 모두 마무리됐다.
국토해양부는 12월중 ㈜서울북부고속도로와 실시협약을 체결한 뒤 실시계획 승인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11년 상반기
착공할 계획이다.
구리~포천 고속도로는 당초 2014년 완공할 계획이었으나 갈등이 잇따라 1년 늦은 2015년말로 미뤄졌다.
경기도2청 관계자는 "구리~포천고속도로는 경기북부지역과 서울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교통난을 해결할 유용한
도로"라며 "큰 갈등이 풀려 사업이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김도윤 기자 kyoon@yna.co.kr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