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엑센트 1.6 및 신형 아반떼 1.6의 제원 비교 (자료제공: 현대차)
현대자동차 신형 엑센트가 지난 2일 공식 출시되면서 한동안 침체된 국내 소형차 시장을 재건
할 수 있을지 업계 관심을 끌고 있다.
신차발표회 때 연기된 엑센트 가격이 공개되면 가장 큰 이슈는 준중형급 차종과 겹쳐지는 배기
량 1600cc 등급의 판매 경쟁이 될 전망이다.
신형 엑센트는 1.4 및 1.6 모델로 소비자 선택 폭을 늘려 판매에 나선다. 기존 베르나급 소형차
를 교체 희망하는 소비자는 1.4 모델을, 그보다 더 큰 준중형 사양을 원하는 소비자는 1.6 모델
을 선택하도록 한 셈이다.
현대차는 엑센트 1.6에 신형 아반떼와 동일한 직분사 GDI 엔진과 국산 소형 최초로 6단 변속기
를 얹어 출력과 토크를 동일하게 확보했다. 최고출력과 최대 토크는 각각 140마력과 17.0kg·m
으로 두 차종 모두 같다.
외관도 엇비슷하다. 현대차의 패밀리룩을 창조한 '플루이딕 스컬프쳐(유연한 역동성)'라는 디
자인 테마는 둘 다 닮은꼴이다.
차체 크기는 아반떼의 전장과 전폭이 각각 160mm, 70mm 더 크고 전고는 아반떼가 15mm 낮
다. 축간거리 역시 아반떼가 130mm 길다.
편의 사양은 비슷한 수준이다. 엑센트는 인조 가죽시트, LCD 슈퍼비전, 버튼 시동 스마트키,
DMB 내비게이션, 사이드 & 커튼 에어백 포함 6개 에어백, 액티브 헤드레스트, 차체자세제어
장치(VDC) 등 준중형급 이상 장착되는 고급 옵션을 적용했다.
미디어 시승회에선 이 때문에 엑센트 차체가 작지만 성능과 편의장치는 아반떼와 비교해도 손
색 없다는 의견도 나왔다.
6단 자동변속기 기준 시 신형 아반떼 가격은 1490만원부터 시작된다. 기존 베르나 1.4 가솔린
가격은 4단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1214만~1346만원, 1.6 모델은 1308만~1395만원이다. 이를 감
안하면 신형 엑센트 1.6 소비자 가격은 자동변속기 기준 시 1250만~1500만원대로 책정될 가능
성이 높다.
업계에서는 성능 향상과 옵션 상승 등을 고려하면 베르나 대비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150만원
가량 가격 인상이 적용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가격이 공개되지 않은 상황에서 두 차
종의 단순 비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업계 관계자는 "국산차 시판 차종 가운데 엑센트와 경쟁이 가능한 모델은 현재로선 아반떼 밖
에 없다"며 "엑센트 가격 여부에 따라 아반떼 판매 일부가 엑센트로 넘어갈 확률은 높다"고 말
했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출처 - 한국경제
기존 베르나 와 프라이드 보면 구형 알파엔진으로 차별을 뒀죠.
언제나 소형차는 준중형보다 성능이 떨어져야 하고 연비도 낮고 그걸 커버하는군요.
가격만 소형차 답게 나와준다면.
그러나 가격도 준중형급. 결과적으론 1.6은 가격도 높게 해서
판매 범위가 아반떼랑 안겹치면서 고성능으로 광고한다는 전략.
실제로 많이 팔리는것은 1.4급
아까 시승을 잠시나마 해봤습니다.물론 쩜사로 시승해봤구요.
방음도 꽤 잘되있는거같고 나가는 맛도 오토치곤 짭짤하구요.
현대도 아직 가격대를 모르나봅니다.다음주월요일 정확한 가격대가 나올거같다고
더듬더군요...
요즘은 패밀리룩이 대세~ 하지만, 곤충은 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