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포드자동차가 4일 한국이 지난 2007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당시 합의한 수준
이상으로 자동차 시장을 개방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광고를 미국 내 주요 신문들에 대대적
으로 게재했다.
워싱턴포스트(WP) 4일자 5면에 실린 전면광고의 문구는 한국의 자동차 시장이 폐쇄적이
라는 주장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 광고는 태극기를 부착한 빨간색의 한국산 자동차 52대
와 성조기가 달린 파란색 미국산 자동차를 대비시켜놓고 "미국으로 52대의 한국차가 들어
올 때 미국은 한국에 겨우 한 대의 자동차를 수출하고 있다"는 문구를 앞세워 놓았다.
포드는 또 "우리는 자유무역을 신뢰하지만 이것은 그게 아니다"며 한미 간 자동차 무역은
자유무역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포드는 그러면서 "만약 한미 FTA 협정이 수정되지 않으면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폐쇄적인 자동차 시장이 될 것"이라며 "수입차가 한국에서 판매되는
차의 5%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한국이 미국, 일본, 독일 등 대부분의 나라로부터 자동차
수입을 막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포드사의 이 같은 광고는 한미 FTA 실무협의 쟁점으로 자동차 문제가 부상되는 상황에서
양국 논의에 영향을 미치려는 압력성 물량 공세로 풀이된다. 포드차의 광고는 워싱턴포스
트를 비롯해 이날 20개 안팎의 신문에 일제히 게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성기홍 특파원 sgh@yna.co.kr (워싱턴)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