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사의 '숨은 캐시카우'
(서울=연합뉴스) 강훈상 기자 =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산업이 살아나면서 정유사의 윤활유 실적도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13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윤활유를 만들어 파는 국내 정유 3개사가 정유 과정의 파생상품인 윤활유와 윤활기유(윤활유의
기본이 되는 유분) 판매로 쏠쏠히 재미를 봤다.
SK이노베이션의 윤활유 부문 자회사 SK루브리컨츠는 지난해 매출 2조55억원에 영업이익 2천986억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
이는 전년 실적(매출 1조3천218억원. 영업이익 178억원)보다 매출은 51.7%, 영업이익은 16.8배나 성장한 실적이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윤활유와 윤활기유 대부분은 자동차용인데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2009년 1분기와 2분기
영업적자를 기록했지만 3분기부터 자동차 산업이 세계적인 호황에 접어들면서 실적이 급상승했다"고 말했다.
GS칼텍스는 지난해 윤활유 사업에서 매출 1조2천426억원에 영업이익 2천633억원을 올려 전년보다 매출은 54.2%, 영업
이익은 93.7% 증가했다. 이 역시 윤활유 부문 사상 최고 실적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국내 윤활유 시장은 큰 변동이 없었지만 수출이 큰 폭으로 늘어 실적이 좋았다"며 "자동차용 윤활유뿐
아니라 세계 경기 회복으로 중국과 인도의 공장 가동률이 높아져 산업용 제품도 판매가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에쓰오일의 윤활유 부문의 지난해 매출은 1조6천399억원, 영업이익은 3천555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41.5%, 112.1%
늘었다.
매출규모는 2008년보다 860억원 정도 적지만 영업이익은 사상 최대다.
정유사에 윤활유 사업이 매력적인 것은 매출규모로만 보면 석유사업의 20분의 1 정도로 작지만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영업
이익률이 10배 가까이 높기 때문이다.
국내 정유사의 지난해 정유업 영업이익률은 1∼3% 수준이었지만 윤활유 사업은 SK루브리컨츠가 14.9%, GS칼텍스가
21.2%, 에쓰오일이 21.7%다.
GS칼텍스의 경우 윤활유 사업의 매출은 이 회사의 전체 매출 중 3.5%에 그쳤지만 영업이익은 21.3%의 비중을 차지했다.
가격 공개로 여론의 비판에 노출돼 좋은 실적을 내고도 표정관리를 해야 하는 석유사업과 달리 윤활유는 정유사의 '숨은
캐시카우'(현금창출원)인 셈이다.
<표> 각 정유사의 지난해 석유·윤활유 사업 매출과 영업익 (단위:억원)
강훈상 기자 hskang@yna.co.kr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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