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 유머게시판
수정 2026.04.24 (금) 15:26 | 쪽지 | 작성글보기 | 신고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strange&No=6901438
일본 사무라이들은 보통 검 3개를 달고 다닌다.
장검과 중검 그리고 단도
장검은 2m 기록까지 있다.
당시 장병 평균키 차이는 약 6~8Cm
조선군이 160 이라면 알본군은 150 조금 넘었나?
조선의 군도는 환도로 좀 짧았고
일본검은 1m가 넘고 장도는 본인 키보다 컸다고 한다.
워낙 검술 훈련을 많이 해서 명나라도 조선도
왜놈들과 백병전은 피했다고 한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도 선상 육박전은 가급적 피했다.
댓글 작성을 위해 로그인 해주세요.
0/2000자
목록 이전페이지 맨위로
아무리 조총이 신무기라도 조선활 유효 사거리가 조총 2~3배였던 시대인데......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