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 임포터를 이용한 차량 구입에 대해서.
국내 수입차는 판매 경로가 무척이나 다양 합니다. 제일 먼저 공식수입업체가 판매 하는차량과 일반적으로 병행수입업체로 등록 되어 있는 일명 그레이 임포터 그리고 개인이 이사짐으로 들여온 반입차량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여기서 간혹 문제가 되는 것은 그래이 임포터와 개인 반입차량입니다.
위의 두가지의 경우 조건이 매우 다양하고 매물이 간혹 싼 값에 거래 된다는것 그리고 국내 공식 업체에서 인증받지 못한 옵션이 있는 경우등으로 현혹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수입차량은 국내 실정에서 편리한 정비를 받기 어렵고 서비스 센터도 적고 외부 업체에서 수리하더라도 믿고 수리하기도 힘들며 가격에 대한 불만도 많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공식 수입업체를 이용하라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공식수입업체의 편 일률적인 차량들에 실증을 느낀 일부 소비자들이 그레이 임포터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제 부터 그레이 임포터를 이용하실때 몇가지 주의 점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1. 보증수리
차량구입시에 가장 중요하게 여겨 지는 것입니다. 특히 신차종을 구입하셨을때 이 보증수리 문제가 가장 도마에 오르기 쉽상입니다.
보증수리의 경우 신차에만 해당 하지만. 일단 수입차의 경우 월드 워런티라는 것이 존재 합니다. 월드 워런티의 경우 판매회사(제조업체)에서 국제적으로 보증수리를 동일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주의 하실점은 어느 나라를 가든지 보증수리가 된다고 하지만 약간의 제약이 있다는 것입니다.
첫번째로 그 국가에 공식 딜러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일 국가내에 딜러가 존재 하지 않을 경우 가장 가까운 지역(예를 들어 아시아지역=권역) 딜러에 차량을 보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척이나 복잡하지여... 우리나라에서는 해당사항 없습니다.
두번째가 판매 시기입니다.
이것 역시 중요한것이 월드 워런티의 개념은 해당차량의 판매 및 등로일로 부터 시작합니다.
현지(판매지)등록일 부터 워런티(보증)기간이 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BMW의 경우 현지등록일로 부터 2년 / UL (un-limited - 주행거리 무관)입니다.
이것역시 확인하는데 딜러에서 지역 본부로 문의 하면 지역본부에서 본사로 확인하여 결과를 통보하여 줍니다. (간혹 개인이 직접 확인 시켜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기간이 보통 7일정도 걸립니다. 이것보다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기간동안 아무것도 못합니다. 갑갑하지여..
보증수리의 경우는 간단히 이정도입니다.
2. 수리
차량을 수리하려 할때 그레이 임포터의 경우 자체 정비센터를 보유 한 곳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이 규모가 작은 업체이기 때문에 웃기지 않게 일반 카센터와 거래를 하는 곳도 있습니다. (모두가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면서 차량의 수리는 책임지겠다고 호헌 장담 하는 업체가 부지기 수입니다.
수리를 책임진다구여? 만일 수리하려 해보십시요 처음에는 몇번 잘 해주는 것 같으나 나중에는 못하겠다고 하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그들이 해주는 것도 고객으로부터 차량을 입수해서 그들이 직접 공식센터나 아니면 거래업체로 가져가서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수리해오는 경우가 부지기 수입니다.
공식 센터에서 수리하고 싶을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건 답이 없습니다. 제가 몇가지 이야기 해드리면.
일단 국내 공식업체가 있는 경우
그 공식딜러에 문의 해보세요. 이 차량을 그 곳에 등록해서 수리 할 수있는지.
보통은 해주려 할 것입니다. 하지만 안하려 하는 곳이 더 많을 것입니다. 왜냐구여?
일단 그레이 차량의 경우 딜러에서 신경 쓰는것 자체가 귀찮습니다. 자기네 차량도 수리 모해서 시간 죽이고 있는데. 그레이 차량까지 신경 쓰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그레이 차량의 옵션이 차이가 많이 나서 부품수급에대한 어려움과 리스크가 너무도 큽니다.
그리고 어느정도의 패널티가 붙습니다. 이건 어느 곳이나 마찮가지 입니다.
1. 등록비
그레이 차량이 공식딜러에서 수리 받기 원할 경우 업계의 관행은 등록비라는 명목의 비용을 요구합니다. 이건 거의 모든 곳에서 그렇게 합니다. 아니 등록비를 받기로 협의 했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그 비용은 대략 50~300만원 정도 입니다. 업체 마다 틀리고 대략 이정도 선에서 알아서 받도록 합니다. 평균적으로 150 ~ 250 만원 사이라고 보시면 될 것 입니다.
이 등록비라는 명목의 비용은 위의 내용과도 통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이 차량의 경우 국내 판매 차량과의 이종의 사양 및 부품들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사양에 맞게 수급되어 있는 부품을 딜러가 다른 한가지를 주문하면 물류비가 상승합니다. 또한 주문해서 수리를 무사히 마치면 괜찮은데 또한가지 문제가 주문 후에 고객이 수리를 하지 않는다 입니다. 이런 경우는 그딜러에서 나가지도 않는 부품을 떠않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런 명목의 비용을 요구합니다.
2. 수리비
그레이 차량의 경우 수리비(부품비 포함)는 공식딜러에서는 원칙적으로 20~30% 올려서 청구 합니다.
이유는 위의 등록비 아래 내용과 같습니다. 그레이 차량의 경우 리스크가 크다는 사실이 작용한 탓입니다. 부품의 경우 딜러에서 부담하는 물류비가 증가 합니다. 이 것을 매우려면 어쩔 수 없습니다. 고객의 부담으로 돌아 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딜러간의 경쟁이 치열해 지는 상황이라서 위의 내용들이 액간은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아예 그레이 차량을 받지 않는 곳도 생기고 있구여..
여러가지 상황이 복잡하게 물려 있습니다. 이 내용의 경우 나는 딜러에서 수리 하지 않으련다의 경우는 예외입니다. 하지만 신차인데 보증수리를 포기 하는분들이 얼마나 될런지여.
지금은 딜러와 지역 본부와 전산화가가 거의 되어 있기 때문에 딜러에 등록할 경우 등록한 딜러가 책임져야 하는 부분이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등록한 딜러에서만 수리가 가능 합니다. 만일 다른 딜러로 갈경우 그곳에서 다시 등록하셔야 합니다.
이정도가 주의 사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차량에 대해서는 딜러가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가장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장비부터 기술지원도 받을수 있구여.
그 차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습니다.
외부 업체에서 수리하시면 더욱 저렴하게 하실 것 같으나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도 알고 계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렇게 글을 쓰고 나니까 어째 공식 차량만 권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알아 두셔야 될 내용이라고 생각 됩니다.
그래야 나중에 싸움나지 않지여... ㅋㅋㅋ 그리고 다시한번 당부 드리지만 이 글은 절대로 다른 곳으로 유출 되서는 안됩니다. 개인 블로그등에도 안됩니다. 절대로.....
저 개인 적인 문제도 있구여 (옷 벗어야 되요... 저두 목에 풀칠은 해야지여.ㅠ.ㅠ)
민감한 내용이 도리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내용을 잘 모르고 오신 고객분과 트러블이 여러번 생기기도 했습니다. 이 내용이 실제로 저같은 사람에게는 역으로 비수가 될수도 있기에 이런 말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