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선가 봤는데, 최신형 디젤엔진들... 그러니까 커먼레일에 VGT얹은 엔진들...
열효율이 40%가 넘더군요.
물론 플런저식 디젤엔진은 27%수준이구요.
고딩땐가... 공업시간에 휘발유엔진이 23%, 디젤엔진이 27%정도의 열효율을 나타낸다고
배웠었는데, 휘발유엔진도 요즘은 기술이 발달해서 열효율이 25%수준까지 올라갔다고 하네요.
그래도 디젤의 40%선의 열효율에 비하면 한참 낮네요.
경유와 휘발유가 열량이 같다면 같은 출력을 내기 위해 휘발유는 경유에 비해 60%정도
더 많은 연료를 사용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는군요.
잘만든 디젤엔진이 휘발유엔진보다 더 친환경엔진이라는 얘기가 괜한 얘기는 아닌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