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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령 3 아기는어떻게생겨요 22.06.11 16:11 답글 신고
    노사장은 고마해라
    답글 7
  • 레벨 중장 얼레리요 22.06.11 16:20 답글 신고
    특정인이 종교이고, 신도인 그들은 어차피 못알아 쳐먹음,
    들으려 하지도 않음,
    답글 1
  • 레벨 중장 오우야조타조아 22.06.11 16:16 답글 신고
    비정상적으로 로직을 바꾸는 게 아니라
    주행거동세팅을 ON모드 때랑 다르게 전환시켜주는 거죠

    그래서 GV60기준으로
    ON모드는 일상주행에 최적인 모드이고
    OFF모드는 바퀴가 빠졌을 때 탈출하거나 서킷에서 드리프트하며 재밌게 놀고 싶을 때 쓰는 모드인 것이구요
    답글 4
  • 레벨 준장 꿀짜 22.06.12 12:24 답글 신고
    ESC 랑 엄연히 다르지.

    다만 시청자들 입장에선
    유선전화나 스마트폰 전화나 내 음성을 상대방에게 전달해주는 시능은 같은거

    지금의 스마트폰 HD 통화 음질이 예전 유선전화보다 못하다고 까대는 오토뷰와 전혀 다른 기술이라 음질이 전혀 나쁜게 아니다라는 오토기어의 싸움.

    으로 봅니다.
  • 레벨 중사 3 리차드번즈 22.06.12 12:37 답글 신고
    그런가보다하고 타면돼지 언제부턴가 아는척하는게 리뷰가되어 버렸음.
    조만간 자동차리뷰에서 양자역학도 나올기세
  • 레벨 준장 우마사생팬 22.06.12 12:55 답글 신고
    몇천만 원 들여서 산 차를 위험하다하는데

    논란이 안 생길 수가 있나요?

    그런가보다 하기에는 기존에 쌓아온

    신뢰도나 영향력이 너무 큼
  • 레벨 대위 1 2500RPM 22.06.12 12:57 답글 신고
    독립이든 아니든 메커니즘이 다르든
    기존 내연기관의 esc를 구현하는거라면 esc 맞음
  • 레벨 이등병 점보의자 22.06.12 15:22 답글 신고
    모터 제어하는 제어기가 따로 있고 제동을 제어하는 제어기가 따로 있습니다. 차량 거동이 불안정할 때 상황에 따라 회생제동(협조제어), 제동제어기의 독립제어 다 합니다. 기본적으로 ABS, ESC 는 휠센서, 조향, Yaw 센서 등으로 제동제어기가 각 휠에 대한 유압제어를 합니다. 회생제동량이 충분하면 회생제동만으로 제동을 하지만 그게 아닌 경우(대부분) 제동제어기가 유압으로 같이 제어합니다.
  • 레벨 훈련병 세종아방 22.06.12 19:50 답글 신고
    전직 현대차 남양연구소 ESC 개발자입니다.
    전기차 ESC는 기존 내연기관 ESC와 동일합니다. 본넷 열어보시면 브레이크 오일 넣는 곳 근처에 보시면 ESC HW 보입니다.
    자동차 전문가를 초청해야 되는데 전기공학 박사님을 모시고 오셔서 순수 전기모터 제어 측면에만 말씀을 하셨네요. 자동차 쪽 전문가는 아닌 듯 합니다.
  • 레벨 준장 우마사생팬 22.06.12 19:56 답글 신고
    전문가이시니 여쭤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전기차에 ESC를 끄는게

    가능한가요?

    전기차의 ESC OFF도 내연기관처럼

    그저 도울 뿐이고, 전기차도 OFF시에

    일상주행이 가능해야한다는 오토뷰 주장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레벨 훈련병 세종아방 22.06.12 20:04 신고
    @우마사생팬
    ESC OFF 시 당연히 일상주행 가능합니다.
    ESC 제어개입 시에는 계기판에 ESC 램프가 깜빡이고요. 일상주행에서는 ESC 개입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추가로 일상주행이라고 함은 오토뷰에서 진행하는 한계주행 상황을 제외한 일반적인 주행환경을 말합니다.
  • 레벨 준장 우마사생팬 22.06.12 20:29 신고
    @세종아방 해당 영상에서

    전기차는 초반부터 최대토크가 나오기

    때문에 ESC를 켜지 않으면

    컨트롤이 힘들기 때문에 정상적인

    주행이 힘들다라고 했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모터의 날것에 최대한 가깝게 세팅해도

    안전한 주행이 가능한 건가요?
  • 레벨 훈련병 세종아방 22.06.12 21:28 신고
    @우마사생팬

    전기차는 초반부터 최대토크가 나온다는 것을 잘못 이해하면 전기모터가 가속페달을 밟는 순간 최대토크가 나오고 가속페달을 떼면 토크가 0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여 무조건 ESC 제어개입(traction control)이 들어가야만 한다는 의미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운전해 보시면 가속페달을 밟는 양 만큼 가속력이 느껴지시죠?

    전기차가 초반부터 최대토크를 낼 수 있는 Performance를 갖고 있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고요. 그 최대 토크를 얻기 위해서는 가속페달을 100% 밟아야 된다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현재 모든 운전자 분께서 모터의 날것으로 가속페달로 저희는 이미 가속제어를 하고 계신겁니다. 모터의 최대 performance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거죠.

    모터토크 곡선이 회전자와 고정자의 슬립의 관계식으로보면 정지해서 출발하는 순간 최대토크가 나오는 곡선으로 보여지지만, 모터토크곡선은 추가적으로 전압/전류값에 의해 토크가 변화됩니다. 가속페달이 이 전압/전류의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 레벨 대위 3 Roadwalker 22.06.12 21:39 답글 신고
    오토기어 관련 영상에 복붙 좀 하겠습니다. (__)
  • 레벨 상사 2 betterthanBMW 22.06.12 23:18 답글 신고
    모터지식도 전혀 없는 수준입니다

    세종아방님이 영상의 박사과정보다 모터도 더 잘 아시는 것 같네요
  • 레벨 중사 2 침대위의쥴리 22.06.13 13:46 답글 신고
    오토기어에 나온 공학박사분께서 말씀하신내용과 전혀 상반된말을 하니 혼란 스럽내요... 그 영상 보시고 전문적인 반박 가능하신지요....그분도 전기차 직접설계한 실무자라던데요..
  • 레벨 대위 3 Roadwalker 22.06.12 21:48 답글 신고
    우마사생팬님, 댓글들 보시면 감이 오실텐데요. 합리적인 판단 하시기 바랍니다.
  • 레벨 상병 아쿠아1362 22.06.13 02:52 답글 신고
    진짜 답 정해 놓고 자기 말이 무조건 맞다 식... 반대의견을 낼 경우 당신이 더 잘아는 거 맞냐고 이해 못 하는 차알못이라 무시하고 비아냥 뭐 어쩌란 건지 모르겠음 댓글 보면 어줍잖게 알아서 매를 버는 스타일 진짜 꽉 막힌 사람들 같아서 무섭네요. 심각하기도 하고...완전 종교네요
  • 레벨 훈련병 세종아방 22.06.12 21:50 답글 신고
    본문 중간에 나오는 토크, 출력 곡선은 엔진 및 모터 최대 performance입니다. 가속페달 1% 밟았는데 그래프와 같은 특성이 나오면 내연기관이나 전기차나 운전하고 다니기 힘들죠
    저희는 저 그래프 아래쪽을 사용해서 운전하고 다니는 거죠.
  • 레벨 준장 우마사생팬 22.06.12 22:04 답글 신고
    그렇다면, ESC 논쟁은 오토기어가

    너무 나간거라고 치더라도 원래 논란으로

    돌아가서

    전기차의 ESC를 껐을 때도

    내연기관의 ESC를 껐을 때 처럼 안전성

    측면에서 동일한 기준으로 위험하다

    아니다를 평가하는 것이 옳은 건지도

    궁금합니다

    애초에 이 논란의 시작이 오토뷰에서

    "전기차도 내연기관과 동일하게 ESC

    OFF 상태로 안전성을 평가해야 된다."

    였으니까요

    만약, 전기차도 내연기관과 동일하게

    ESC OFF 상태에서도 안전하게

    주행이 가능해야 한다라면 오토기어가

    위험한 차를 안전한 차라고 포장한 것이

    되니까 말이죠
  • 레벨 훈련병 세종아방 22.06.12 22:32 신고
    @우마사생팬

    오토뷰 리뷰에서 esc off 상태에서 너무 위험한 차다라고 단적으로 얘기하신 부분이 오토뷰 라는 자동차 전문 매체에서 너무 과하게 얘기하지 않았나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 입장에서 내연기관차이든 전기차이든 모두 안전하게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고요.

    전기차는 토크특성, 응답특성으로 인해서 그게 장점이자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자동차 전문 리뷰어로써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단순히 위험한 차라고 매도하는 점에서 상당히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ESC OFF 상태에서 차량의 안정성을 판단하는 것이 운동특성이 언더인지 오버인지에 따라서 안정 불안정을 판단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기본 특성이 언더특성 (아주 서서히 속도를 증가시키면서 특성 측정)이더라도 가감속이나 핸드링 조건에 따라 차량특성은 언더, 오버가 발생할 수 있다라는 것은 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전기차도 내연기관처럼 ESC OFF 상태에서 안정성을 평가할 수는 있지만, 개인적으로 오토뷰에서 진행하는 평가가 공신력이 있는 기관이라기 보다는 기자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리뷰하는 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도 오토뷰의 의견을 동의할 수 없기는 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논란이 많이 되고 있다는 점은 그만큼 관심이 많다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오토뷰 뿐만 아니라 많은 리뷰어 분들께서 현대차가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의 건전한 리뷰는 존중받을 수 있지만 단순히 관심를 끌기 위한 과한 평가는 좀 눈쌀이 찌푸려지기도 합니다.
  • 레벨 준장 우마사생팬 22.06.13 00:38 신고
    @세종아방 님께서 하신 말씀은 결국

    1.오토뷰에서 ESC OFF를 하고 안정성을

    논한 점, 오버냐 언더냐에 따른 안정성을

    논한 점은 잘못되었다

    2.이를 반박하기위해 오토기어에서

    ESC가 없다고 했지만 이는 틀린 내용이다

    이런거네요

    오토기어가 반박을 위해 오버를 한 건

    아쉽지만, 오토뷰가 함부로 위험을

    논한 건 아쉬움을 넘어서서 GV60

    오너와 구매예정자를

    혼란스럽게 만든 잘못된 행동으로

    보여지네요
  • 레벨 상병 아쿠아1362 22.06.13 01:42 답글 신고
    글쓴이는 세종아방님 전체 댓글을 올리셔야지 왜 마지막 댓글만 올리시는 건가요?esg on상태에서도 뒤가 털리는 영상도 보여주고 소비자에게 위험 할 수 있다는 포지션인데 어떻게 혼란스럽게 잘 못된 행동으로 단정 지으시는 건지 이해가 되지 않네요?

    똑같은 내연, 전기차 esg를 마켓팅 명목으로 혼란을 주었다는 뇌피셜 박수드립니다.

    esg를 물고 늘어지는 오토ㄱㅇ는 아쉽다가 끝이에요?? 진짜 억까에 무한실드..너무 한거 아니에요? 안부끄러우세요?

    그동안 오토ㄱㅇ측에서 이번 주제로 얘기했던 부분이 부정당하셔서 많이 당황하셨을 듯한데 윗 댓글은 결국 정신승리네요

    오토ㅂ측에서도 제조사 답변은 내연기관, 전기차 esg는 같은 자세 제어 장치라고 알려줬는데 귀닫고 들을 생각도 안하더니 ㅉㅉ

    그동안 쓴 댓글 보니깐 확신에 찬 댓글 진짜 가관입니다. 에휴

    그리고 세종아방님은 esg off 상태에서 안전성은 평가 할 수 있지만 기자 개인이 낼 수 있는 평가라고 말하는 걸로 보이는데 오토ㅂ에서 esg off, 언더, 오버스티어에 따른 안정성을 논하는 게 잘 못 되었다라고 하시나요??

    너무 목적을 정해놓고 해석하는 것 아닙니까?
  • 레벨 훈련병 세종아방 22.06.13 07:24 답글 신고
    저는 오토뷰, 오토기어 누구를 옹호할 생각 없습니다.

    단지 운전자가 조향을 계속 유지 또는 추가보타를 하면서 지속적인 가속페달입력을 주는 경우에 운전자의 의도를 어떤 것으로 판단할 것인가? 한번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단순히 위험한 차라고 매도하는 것이 과한 평가라고 했던 내용입니다.

    그리고 오토기어의 전기차 ESC에 대한 설명도 바로잡고자 댓글을 쓴 것이고요.

    추가로 위 댓글에 보시면 "esg를 물고 늘어지는 오토ㄱㅇ는 아쉽다가 끝이에요?? 진짜 억까에 무한실드..너무 한거 아니에요? 안부끄러우세요?" 이렇게 쓰신 것도 상대를 배려하면서 얘기하자는 것으로 보기는 힘드네요.
  • 레벨 상병 아쿠아1362 22.06.13 08:53 신고
    @세종아방 세종아방님을 향해 쓴 댓글이 아닌 글쓴이에게 쓴 댓글이었습니다. 제가 오해가 생기게 글을 쓴거 같아요. 댓글 수정하겠습니다. 오해 없길 바랍니다.
  • 레벨 훈련병 푸푸미나 22.06.13 04:01 답글 신고
    글쓴이 진짜 답도없는 답정너네… 오토뷰가 언제 esc off시에만 안정성을 논했냐? 어이가없네ㅋㅋㅋ 왜곡 선동을 해도 이딴식으로 지입맛에 맞게 각색하는게 염병도 이런염병이 없네ㅋㅋㅋㅋ 팩트만 말하자면 1. esc on 상황에서 오버스티어 성향 강함 2. 보다 확실히 확인하기위해 esc off로 기존 성향 확인, 결론 오버스티어 성향 강하다인데 무슨 esc off만 두고 물고늘어지네ㅋㅋㅋㅋㅋㅋ 애초에 논점은 gv60은 대중차임에도 불구하고 esc on/off 여부상관없이 오버가 강하다는게 오토뷰의 주장이고 esc가 전기차에서 어떤로직으로 자세제어를 하는지는 애초에 논점도 아닌데 논점흐리는게 아주ㅅㅂㅋㅋㅋㅋㅋ

    오토뷰가 맞는지 틀리는지는 차후 연식변경이나 페이스리프트이후 현대차가 gv60에 해당증상에 대해 대응하냐 안하냐를두고 판별해야지 이게 무슨 헛지거리임?
  • 레벨 상병 아쿠아1362 22.06.13 08:58 답글 신고
    글쓴이 댓글 보면 종교임 답 정해놓고 끼워 맞추기식ㅋㅋㅋㅋㅋ듣고 싶은 얘기 아니면 팩트아니라고 조롱하더니 글쓴이 본인이 듣고 싶은 얘기만 주구장창 해 놓음ㅋㅋ
  • 레벨 상병 아쿠아1362 22.06.13 11:43 답글 신고
    제목까지 바꿨네 이정도면 인지부조화다
  • 레벨 원사 3 보토톡 22.06.18 10:42 답글 신고
    오토ㅂ 신 빠돌이들 ㅂㄷㅂㄷ 댓글로 발악을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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