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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병장 열두달 24.05.15 17:00 답글 신고
    1부 글입니다.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accident&No=807620&cpage=1&bm=1
  • 레벨 중사 2 레알진심 24.05.15 17:01 답글 신고
    이거는 연구/엔지니어가 만든 메뉴얼이고 현실은 그렇지 않게 되었습니다.
  • 레벨 병장 열두달 24.05.15 17:08 답글 신고
    교통신호기 설치. 관리 매뉴얼 [경찰청자료] 입니다.
    연구자료가 아닙니다만....
  • 레벨 중사 2 레알진심 24.05.15 17:10 신고
    @열두달 경찰청 자료를 경찰이 만들었을까요?
    만들어 준거를 배포한거지요.
  • 레벨 병장 열두달 24.05.15 17:20 답글 신고
    처음 만들땐 연구진이 만들었겠죠...
    그러나, 그자료를 공지한다는 것은 경찰청도 내용을 확인하였고 매뉴얼을 따른다는 의미 아닐까요?

    그리고 연구자료로만 한다면 그 연구기관의 이름으로 문서가 공지 될것입니다.
  • 레벨 중사 2 레알진심 24.05.15 18:02 신고
    @열두달 누가 연구자료라고 했나요? 제가? 아항. "현실은..." 뜻은 대법판결로 바뀌었다는 뜻입니다.
  • 레벨 병장 너는관종 24.05.15 17:02 답글 신고
    이거 할꺼면 모든 네비에 차량 신호등 남은시간 적용하던가 그래야되요
  • 레벨 소위 1 보비보비부비 24.05.15 17:09 답글 신고
    네비 없던 시절엔 차가 어떻게 돌아다녔을까 신기하시죠?
  • 레벨 소위 1 보비보비부비 24.05.15 17:09 답글 신고
    매뉴얼은 경찰청에서 제정한 내규입니다. 경찰청에도 교통관 관련한 전문 인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어쨌든 한형이 이 지침을 제시하면서 변호했는지는 의문이네요.

    예전엔 지침이라고 불러서 강제력을 가졌지만, 최근에는 매뉴얼이라고 하여 강제력이 없는 것으로 말합니다.

    행정소송 등에서 지침이 있는 데 안 지켰으니 재량권을 남용했다는 주장을 불식하려는 것으로 개인적으로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법 지침 매뉴얼 전문가 의견 등이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그 것들을 무시하는 무식한 사람들 중 일부가 이 곳에서 활개를 치고 있죠.
  • 레벨 병장 열두달 24.05.15 17:17 답글 신고
    매뉴얼은 강제력이 없을 겁니다.
    그러나, 위 자료로 볼때 황색불의 존재이유가 명확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초록신호 -> 적색신호 에서 중간에 황색신호를 넣은것은 황색신호로 바뀌었을때 대법원 판결처럼 정지선 전이라면 무조건 신호위반이니, 스톱 하라는건 아닌듯 싶습니다.

    그럴꺼면 뭐하러 황색신호를 둡니까? 그냥 초록신호 -> 적색신호 하면 될껄.......

    딜레마죤의 의미를 모르는 대법관들..............

    다만, 규정속도로 운행한다는 전재입니다.
  • 레벨 소위 1 보비보비부비 24.05.15 17:30 신고
    @열두달

    실제로 없다고들 합니다. 경찰청은 물론, 교육부 등 다른 부처도... 그냥 무늬만 있고, 민원인과 마찰이 생기면 매뉴얼대로 했다고 하거나, 매뉴얼을 들이대면 강제력이 없다고 빠져나가죠 ㅎㅎ;;

    위에 자료에 전적시간이라는 게 있습니다. All-Red 즉, 모든 방향 신호가 적색인 상황.
    말씀하신대로 실제로 신호기에 녹색 적색만 있어도, 현재와 같은 신호운영은 가능하지요. 어쩌면 황색등을 없애면 엄청나게 예산이 절약될겁니다. 설치 가격도 가격이지만, 전기료도 만만치 않으니까요.
    따라서, 현 법령과 현 대법 판결에서는 황색은 필요없는 등화인 것은 맞습니다.

    이 부분과 관련한 제 생각은 규정이 실제와 다른 사례로 규정을 실제에 맞게 바꾸어야 한다는 게 제 주된 사고방식입니다.

    저와 거의 같은 주장이신데... 어떤 면에서 다른 주장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ㅎㅎ;;
  • 레벨 중사 3 1237kkkfyw 24.05.15 17:24 답글 신고
    열두달님, 바보부보부는 교사블 빌런입니다.
  • 레벨 병장 열두달 24.05.15 17:32 신고
    @1237kkkfyw 저는 악당이 아닙니다.
    최근 대법 판결이 나쁜 선례가 될까 싶어서...
  • 레벨 중사 3 굿드라이빙 24.05.15 17:49 답글 신고
    저도 운전자의 한사람으로서 이번 판결이 참 유감이지만, 일견 수긍도 갑니다.
    교통사고사망률 세계수위권, 사고유형 신호위반이 압도적입니다.
    국가행정기관 자료를 기반으로 법리해석을 논하는건 선후가 틀린거 같고, 법조항적용 여부에 현실을 반영한 폭 넓은 해석을 논하기엔 사고률이 너무 높습니다.
  • 레벨 소위 1 보비보비부비 24.05.15 18:10 답글 신고
    사고율이 높다고 엄한 사람 때려잡으면 그건 나라가 아니라 깡패가 아닐까요? 뭐..... 어느 정도 깡패는 맞지만.
  • 레벨 중장 그냥해bom 24.05.15 18:05 답글 신고
    사고만 안내면 딜레마존 신경 안써도 될정도안대
    꼭 노란불보고 부아앙 하는 작자들이 있ㅇㅓ서
  • 레벨 소위 1 보비보비부비 24.05.15 18:11 답글 신고
    노란불 부아앙 보다는 노란불 급정거가 사고가 더 많을 것 같습니다.
  • 레벨 중장 그냥해bom 24.05.15 18:36 신고
    @보비보비부비 뒤빵친넘이 책임 지겠죠
  • 레벨 소위 1 보비보비부비 24.05.15 18:41 답글 신고
    법과 제도 장치는 사고를 예방해야하는 책임이 있는 겁니다. 사고 후 책임은 운전자들 몫이지만, 사고 전 책임은 국가라는 거.
  • 레벨 중장 그냥해bom 24.05.15 18:54 신고
    @보비보비부비 법을 어기는것 까지 고려해서 정책을 수립해야 하나요?
  • 레벨 소위 1 보비보비부비 24.05.15 20:05 답글 신고
    물리적으로 지키기 힘들거나 아예 지킬 수 없는 법도 있습니다. 황색의등화 규정이 그 사례입니다. 몰랐으니 그냥 둔 것이라면, 알았다면 고쳐야 하는 거겠죠?
  • 레벨 중장 그냥해bom 24.05.15 21:26 신고
    @보비보비부비 안전거리 미확보로 뒤에서 박는 넘이요
    그리고 앞차가 서야할정도라 판단 했음 뒤차는 신호에 대해 말할것도 없죠
  • 레벨 소위 1 보비보비부비 24.05.15 21:32 답글 신고
    제동거리가 차마다 다른 것을 고려할 때. 앞에 가는 람보르기니가 60km/h 에서 급정지시 뒤에 가던 짐을 가득 실은 5톤 트럭이 확보해야할 사고가 나지 않을 거리를 제시해 주시면 제가 진 것으로 할게요.

    답정너입니다. 저는 정답을 알고 있어요.
  • 레벨 중장 그냥해bom 24.05.15 21:59 신고
    @보비보비부비 안전거리에 대한 대법원 판례나 보고 오시죠
    정지거리 따위 계산할 필요도 없음

    뒤에서 박음 무조건 가해자 시작임
    람보르기니건 달구지건 무조건 안박을 거리 띄우고 운전해야함
  • 레벨 소위 1 보비보비부비 24.05.15 22:14 답글 신고
    그 안박을 정확한 거리를 아무도 모르는 게 문제인데요. 판례는 무조건 옳은거군요.

    그럼 이번 판결도 닥치고 따르면 되나요?
  • 레벨 중장 그냥해bom 24.05.15 22:22 신고
    @보비보비부비 대법 판례 보고 오랬더니 왜 안보고 이상한 소리여
    박았음 무조건 안전거리 미확보여
  • 레벨 소위 1 보비보비부비 24.05.15 22:33 답글 신고
    님이 봤으니 말했겠죠 ㅎㅎ

    그러니까 대법 판례가 나면 무조건 옳다. 그런 생각을 적은거냐고 묻잖아요 ㅎㅎㅎ

    이 글은 황색 신호 관련 대법 판례이고 님은 대법 판례를 따르면 된다는 말을 하는 중이니까요.
  • 레벨 중장 그냥해bom 24.05.16 00:34 신고
    @보비보비부비 대법 판례는 법도 바꾼다..
    무시할걸 무시해라
    으휴
  • 레벨 소위 1 보비보비부비 24.05.16 07:40 답글 신고
    하다 하다 판례가 법을 바꾼다는 무식한 말도 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하급심은 법에도 인정을 두고 해석을 하지만, 대법원은 인정 없이 조문을 그대로 해석하는 곳이라고 알고 있다만?
  • 레벨 중장 그냥해bom 24.05.16 09:10 신고
    @보비보비부비 누가 무식한건지 ㅋㅋ
    우회전 신호위반 대법판결후 개정된거야
    ㅋㅋㅋㅋㅋ
    도로교통법 외에도 대법 판결후 국회에 법바꾸라고 한게 한두개인줄 알아?
    뉴스도 안보고 사니?

    법이 충돌하거나 부족한게 대법원 해석으로 바뀌는 거란다. ㅎㅎ
  • 레벨 중장 그냥해bom 24.05.16 09:37 신고
    @보비보비부비 https://nodong.org/statement/7815525
    이건 하나의 사례
  • 레벨 병장 열두달 24.05.15 18:31 답글 신고
    황색불 딜레마죤에서 신호위반하여 가는데 사고가 난다는건 상대방은 빨간불 신호 위반한 것이죠... 또는 예측 출발
  • 레벨 중장 그냥해bom 24.05.15 18:36 답글 신고
    우회전도 있어요
    보행자도 있고요
  • 레벨 병장 열두달 24.05.15 18:49 신고
    @그냥해bom
    그러네요.
    교차로 신호와 무관한 우회전 차로!
  • 레벨 소위 1 보비보비부비 24.05.15 18:43 답글 신고
    그 판결 그 사고가 상대오토바이 예측출발이었던 것 같습니다.

    쟁점은 신호위반을 누가한 상황이냐 였을 것이고, 둘 다 한 것이다라는 결론이겠죠.
  • 레벨 병장 열두달 24.05.15 18:55 신고
    @보비보비부비
    네 둘다 신호위반 이고 블박차는 40km/h 이상 과속하여 딜레마죤 적용을 못 받은것이죠.
  • 레벨 소위 1 보비보비부비 24.05.15 20:08 답글 신고
    40 이야기는 아마 좌회전이라서, 좌회전 직전 20까지 감속해야 한다고 본 것 같은데... 정확한 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렇다면, 제한속도는 공학을 적용하고, 신호위반은 법만을 적용한 것이라면.


    판사가 판새인 것 같기는 합니다. 판결문 전문을 못 보아서 알 수가 없네요.
  • 레벨 대위 3 무균살균 24.05.15 18:38 답글 신고
    대법관들이 교통전문가가 아니니 실수 했을겁니다
    꼭 바로 잡아야죠
  • 레벨 하사 3 킴스퍼 24.05.15 20:15 답글 신고
    법이 문제입니다. 법에서는 교차로 전 황색등은 정지선에 정지해야 한다고 적혀있고 교차로 진입 후 황색등은 신속하게 교차로를 벗어나야 한다고 적혀있습니다.
    정지선 전에 황색등이 켜졌을 때 정지선에 설 수 있느냐 없느냐를 따져야 한다는 문구 자체가 없습니다.
    법이 현실적이지 않은거죠.
    대법원 판결은 법이 잘못되었느냐를 따지지 않습니다.
    헌법소원을 해서 고치든지 딜레마법을 만들든지 해야 합니다.
  • 레벨 소위 1 보비보비부비 24.05.15 20:33 답글 신고
    마지막 줄 빼고 다 맞는 말. 그런데..... 헌법소원이라하면 공권력의 어떤 행사 또는 불행사로 어떤 기본권을 침해당했다는 소리인가요? ㅋ

    모든 권력의 원천은 국민인 데, 국민 조차도 법 규정에 대한 이의 제기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현행법이 잘 못되어 일어난 판결이 기본권을 침해했다는 소리는 말도 안되는 소리죠.

    자기의 의무와 권리를 행사하지 않은 사람이 기본권만을 주장하는 것도 웃기는 이야기 아닐까 하네요.

    헌법소원을 할 때에는, 기본권 침해 사실을 알게 된 때. 알고난 후 90일인가 그렇구요. 지나서 신청하면 내용도 안보고 기각입니다. 그리고 알고 나서 그 동안 무엇을 하였는 지를 묻습니다. 가능한 모든 창구를 두드리고 자구책을 강구한 후에 신청할 수 있는겁니다.. 그 물음에 대한 답변은요?

    법이 존재한 게 수십년인데. 면허 시험볼 때 읽은 규정이 지금와서 기본권을 침해하니 헌법소원을 해요?

    법을 새로 만들어요? 있는 법 고쳐쓰면 되지 무슨 도로교통법에 또 다른 법을 ㅋㅋ 그 두 법이 충돌하면 무슨 법을 따라야 할까요?

    갑자기 지나가던 개의 미소가 떠오르네요 ㅎㅎㅎㅎㅎㅎ
  • 레벨 대위 3 마아브을 24.05.16 09:35 답글 신고
    대법원에서 저렇게 판결난 이상, 방법은 교통신호등마다 시간을 나타내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그게 해결책이에요.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24.05.16 11:29 답글 신고
    야랄 났다.

    안전 거릴 이야기하니

    정확한 거리를 말해 달란다.

    뒷골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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