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급발진(自動車 急發進)은 자동차가 운전자의 제어를 벗어나 의지와 관계 없이 가속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급발진은 정지 상태나 저속 상태, 정속 주행 상태에서 모두 일어날 수 있으며, 대개 제동 장치의 작동 불능을 수반한다.[1] 이러한 현상의 원인이 운전자의 운전 미숙인지, 자동차의 기계적 혹은 전기적 결함인지는 논쟁중에 있다.[2] [3] [4] 수동 변속기 차량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다. 대형 트럭이나 버스에도 자동 변속기가 쓰이지만 트럭이나 버스의 급발진은 보고 된 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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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사고 영상 (www.youtube.com> color=#810081>http://www.youtube.com/watch?v=Ajq_wx_CwN0) 은 위에서 언급한 급발진(운전자의 제어를 벗어나 의
지와 관계 없이 가속되는 현상)과는 다른 상황입니다.
동일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로서 기어 상태가 D혹은 1단에서는 급발진이라고 하면, 사고 영상 보다는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관련 동영상은 내일 제차가 동일 차종으로 촬영 후 올려드리겠습니다.)
때문에, 일단 기어 상태는 르노에서 주장한 N상태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N상태에서 왜 RPM이 급 상승을 하느냐? 이 부분이 포인트인데요.
운전자의 과실이냐 기계결함이냐... 이부분은 정확한 답을 구하기 어려우니... 우회해서 해석을 해보겠습니다.
운전자의 주장처럼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제동이 되지 않았다고 하시는데요.
N상태에서는 아무리 RPM이 치솟아도 동력 전달이 안되므로 브레이크 제동을 할 경우, 정지 합니다.
(D상태의 급발진에서는 나눠서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제동이 안됩니다. 하지만 운전자 배우자분이 주장한 동영상을 보시면, 브레이크를 꾹 한번에 밟고 있으면 정지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47117781)
N상태에서 RPM이 치솟을 경우 제동이 안된다고 전문가님이 말씀을 하셨다고 하셨는데요. 이 부분은 제 지인의 의견은 정지한다 입니다.(참고로 튜닝샾에서 근무하십니다.) 때문에 의견이 분분하니, 제가 증명해서 동영상을 올려드리겠습니다. 조건은 사고영상과 비슷한 약간 내리막길에서 N으로 놓고 내리막 주행을 하다가 풀악셀(급RPM상승) 하면서 브레이크를 밟아 보겠습니다.(이 영상도 내일 올려드립니다.)
만약, 기어가 N상태에서 풀악셀(급RPM상승) 시 제동이 된다면, 결국 엑셀을 브레이크로 오인해서 밟았다는 가정을 해볼 수 있습니다.
자꾸 급발진과 연관 지으시는데, 앞서서 말씀드린데로 급발진이라면 운전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차량이 급가속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사고 영상은 SM7의 배기량 기준으로 급가속시의 속도가 아닙니다. 커브 돌면서 운전자분이 약간 엑셀을 밟았다고 하셨고, 그 속도에 내리막으로 인해서, 탄력 주행하는 것입니다.(이 동영상은 내일 제가 올려드립니다. 동일 차량 입니다.)
결론은, D 상태에서의 급발진의 가능성은 희박하구요. N 상태에서의 RPM상승 요인이 무엇이냐가 관건 이라는 겁니다.
제가 오늘 테스트를 해서 기어가 N상태에서 풀악셀(급RPM상승)시 브레이크를 작동해서 차가 멈춘다면, 사고차의 브레이크가 고장이 아닌 이상, 운전자분의 실수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제발 급발진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사고 영상을 보고 판단했으면 합니다. RPM소리가 요동 친다고 급발진이라고 하는데 SM7의 배기량에 저정도 RPM에 차가 약간 내리막길에서 저정도 속도 밖에 안나온다고 생각하시는건지...
이 부분을 제가 동영상 올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회사에서 해야하는거 아닌가.......
나름 사고자의 심정을 헤아리고 관심깊게 지켜 보고자 하는 마음조차도 용인하지 않는 군요.
더군다나 사고당사자의 심경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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