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영상 : http://www.youtube.com/watch?v=Ajq_wx_CwN0
" TARGET='_blank'>www.youtube.com>http://www.youtube.com/watch?v=Ajq_wx_CwN0
테스트 영상 : http://www.youtube.com/watch?v=IIwGN1PdsR0&feature=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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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올뉴SM7의 급발진 의심 사고 영상을 보고 의구심이 생겼습니다.
첫번째로는 기어가 D 상태에서 RPM급상승 시 속도가 왜 더 빠르게 나오지 않을까?
하지만, 사고 영상을 보시면, 속도가 가속이 붙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RPM의 급상승이 결국 기어가 D(동력 전달) 상태가 아닌, N상태였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N상태에서 어떻게 저런 소리가 날까? 악셀을 브레이크로 오인해서 밟지 않았을까 하는 의구심이 생겨서,
동일 차종으로 직접 실험해보았습니다.
사고자 배우자님께서 급발진 시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그 부분은 사고자 배우자님이 올려주신 기사에도 나와 있지만, 브레이크를 끊어 밟는게 아니라 꾹 밟고 있으면 정지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전문가님이 말씀하셨다고 하시면서 N상태에서 풀악셀시 브레이크가 제동이 되지 않는다고 하셨다고 했는데...
제가 실험한 영상을 보시면 제동 잘 됩니다.
그렇다면, 제 생각은 사고 영상을 보시면, RPM의 급상승 후 가속이 없는 것으로 보아 기어는 르노에서 주장한 N상태가 맞는거 같습니다.
제가 실험한 영상 보시면, 내리막에서 N으로 기억 변속을 하고 악셀을 브레이크로 오인해서 밟았을때, RPM이 치솟으면서 들리는 소리가 사고 영상의 소리와 동일 합니다. 때문에, 조심스럽게나마 사고가 운전자의 오조작이 있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참고로 EDR 공개 여부는 사실 정상인 차량도 EDR 공개를 안합니다. 의무가 아니니까요. 그런데 사고 후 EDR 공개를 안하는 이유가 사고가 차의 결함아니냐고 이야기 하시는데.... 앞서 말씀드렸지만, 정상 일때도 EDR 공개를 하지 않습니다.(국산차 모든회사)
이부분은 EDR을 공개 안했다고 해서 급발진이 맞다고 하는것은 맞는 표현이 아닌거 같습니다.
원래 정상일때도 EDR을 공개하지 않으니까요....
그리고 이번 사고는 동력 전달이 안된 상태 (N) 에서의 급RPM 상승 사고이지, 급발진이 아닙니다. 급발진의 뜻을 잘 아셔야 할듯하내요.
국개의원들이 EDR공개를 의무화 하게 법을 만드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구요.
EDR이 공개 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테스트 영상(동일차종)을 보시면, 회원님들 각자 판단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어가 D에서는 절대로 사고 영상과 같이 풀악셀(RPM급 상승)시 사고 영상의 속도 보다 빠릅니다.(시속 40km이상 나옵니다.)
결국 N이었다는 이야기 인데, N에서 악셀을 브레이크로 오인해서 밟으면 테스트 영상과 같은 소리가 납니다.(사고 영상의 소리와 동일 증상)
때문에, 분명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하셨는데, 테스트 영상처럼 악셀을 브레이크로 오인해서 밟지 않는 한, 브레이크가 고장이겠죠. N에서는 RPM이 급 상승해도 차량이 앞으로 가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동영상을 보고 사고 판단을 할 수 있다고 장담은 하지 못하지만, 충분한 여지가 있지 않나 생각해보시구요.
보배 회원님들이 사고 영상과 테스트 영상을 잘 보시고 판단해보세요.
그리고 사고자 배우자님께서 말씀하신, N에서 급RPM상승시 브레이크 조작이 안된다고 했던, 전문가? 그분 전문가가 맞나 의심스럽구요. 전에 댓글로 M모드에 1단을 놓고 풀악셀을 하면, 2단으로 변속 안된다고 하신 분.... 올뉴SM7은 M모드에서 1단으로 놓고 풀악셀하면 2단으로 바뀝니다. 영상 보세요.
자꾸 N에서도 급발진이 난다고 하는데, 미국에서도 급발진시 대처요령으로 기어를 N으로 놓거나 시동을 OFF 하라고 합니다.그말은 N상태에서는 동력이 전달이 안되므로 아무리 RPM이 치솟아도 차가 앞으로 안나간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사고영상에서의 RPM상승 정도면 D에 변속기가 있었다면, 100% 장담하는데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결국 N이라고 했던 르노의 주장이 맞는거 같구요. N에서 이제 RPM왜 치솟았냐인데.... 브레이크 밟으셨다고 했는데 차가 안서면 브레이크 고장이니까 그걸 먼저 보시라는 겁니다. 브레이크 이상이 없다면.... RPM상승의 요인이 오조작이다 라는데 힘이 실리겠죠.
당황한 운전자는 본인이 뭘 조작하는지 인지능력이 제로라고 보면됩니다.
사고후 진정하고 진술하는거 보면 당시기억도 제대로 못합니다.
이해가 안되시죠? 옆에서 몇번보면 신기할 정도입니다.
운전경험이 부족하고 위급상황에 침착하지 못하고 당황해버리는 사람들의 기억은 믿을게 못됩니다.
차량의 기계적인 이해만 조금있어도 에셈사고는 급발진사고가 아닐 확률이 높다는데에 이견이 없을겁니다.
아직도 이해 못하고 상상의 나래 펴시는 분들 많네;;;;;;
ㅉㅉ
테스트한 부분에 대해서 잘못됐다고 한 적 없고 다른 부분에서 이상하다고 한 사람입니다.
네.. 운전자가 당황해서 님 말처럼 뭘 했는 지도 모르고 악셀이 브레이크인 지 오인해서 밟았고 마지막으로 사고가 났습니다.
그런데 저도 분명히 기어가 중립이 된 것 같다고 말했고 그 이후로 가속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 상황에서 분명히 브레이크 밟으면 차는 서야 하는 게 정상이구요
제가 언제 그 상황에서 가속되고 있다고 말했나요?
제가 재차 말씀드린 건 초반에 우회전 후 가속하면서 좁은 골목길을 빠져나가는 데 이상하리만치 가속이 되고 있는 상황이었죠
SCOTT님께서 테스트 한 부분이 그런 내용이었습니까?
님이야 말로 제가 제기한 내용을 제대로 보신 건 지 궁금합니다.
저는 SCOTT님이 테스트 한 부분에 대해서 반박하거나 이의를 제기한 게 아닙니다.
가속되는 시점부터 이상하다는 말씀을 드린건데 엉뚱한 말씀만 하시는군요
그러면서 차량이 급가속되고 있습니다.
그 속도가 너무 빠른 게 아니냐는 겁니다.
그리고 벽에 가까워짐에 따라 시각적으로 빠르게 보인거다라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속도가 얼마 안되는데 그냥 빠르게 보이는 것뿐이다라는 말씀이신가요?
그렇다면 운전자는 왜 당황을 했을까요?
가속을 인정하지 않으시니 속도도 얼마 안될 것이고 단지 엔진회전수가 레드존을 때린 것 때문에?
기어가 N으로 빠지면 당연히 동력전달이 안되니 엔진이 레드존 아니라 계기판을 꺾어도 가속이 안되는 게 당연하죠
그리고 또한 이 상황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작동된다는 것도 맞습니다.
영상에서 기어가 중립으로 빠지고 나서 차가 더 이상 가속이 안되고 있다고도 말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엔진회전수는 계속 상승하고 있죠
엔진회전수가 상승한다는 말은 두가지 중 하나입니다.
운전자가 악셀을 밟았기 때문이거나
근데 제가 위에 글에 쓴데로 사고자 배우자분이 글을 보고 브레이크 이상 유무를 먼저 확인해보시는게 좋을거 같은데 확인 해보셨나 모르겠내요. 사실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한게 꼭 브레이크를 아닌 엑셀을 밟았다 라고 단정 짓기 뭐한게 사실 당황하면 사람이 무엇이든지 밟았는지 안밟았는지 기억 못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근데 당황해도 브레이크를 밟긴 하겠죠? 만약 아무것도 밟지 않았다면 RPM상승 요인이 기계적 문제 일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한 소리가 나면서 기어가 중립으로 빠지고 난 후 상황에서 한가지는 확실합니다.
상대방 차와 부딪히는 와중에도 엔진회전수는 계속 레드존을 때리고 있다는겁니다.
오조작 입장에서 말한다면 운전자는 그때까지도 계속 악셀만 밟고 있었다는 말이 됩니다.
아니 그 이전부터라고 해야하나요?
이렇게 되면 급발진의 대부분도 이렇게 설명이 가능하겠군요
운전자는 악셀을 브레이크로 오인해 밟았고 차가 미친듯이 나가는 그 순간에도 전혀 미
근데 이럴 말 어디서 많이 들었던 말 아닌가요?
운행 중 급RPM상승은 급가속이죠
물론, 우리가 알고 있는 급발진의 일반적인 경우는 차량에 시동을 걸고 기어를 D또는 다른 주행단수로 변속하는 순간 어마어마한 가속으로 튀어나가는 경우입니다.
사람이 악셀을 밟아서 튀어나갔다고 보기엔 황당한 가속력으로 말이죠
어쨋든 이 상황에서도 RPM이 급상승할겁니다.
제 생각으로는 아마도 처음부터 엔진회전수가 레드존에 고정되서 계속 그런 상황이 벌어지는 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는 그런 순수한 의도가 나쁜 방향으로 활용될 수 있지 않겠나 싶어 안타깝네요
가뜩이나 급발진은 계속 발생하는 데 제조사는 나 몰라라하며 운전자 과실로만 몰아가고 있으니 아직 급발진을 당해 본 운전자는 아니지만 저라고 당하지 말란 법이 없죠
운전자 오조작이 자꾸 부각되면 제조사에 힘만 실어주는 꼴이 되는 데다가 이런 여론이 자꾸 형성되면 애꿎은 피해자만 늘어날 뿐이니까요
급발진으로 수많은 희생자분들이 있습니다.
엑슬레이터를 브레이크로 오인했다는것에 동의하긴 힘드네여.
정상적인 차량으로 테스트가 무슨의미..저 영상 당연한거지..
급발진이 일어나는차들 어떤이유(오작동이 아니라 오동작)가 있겠지요.
그 이유는 제조사 연구소에서는 원인 알고있을지도..
급발진이일어나건 차가 알피엠이 지랄을하건 미쳤건 시동이꺼졌건 켜져있건 어떠한경우에도 브레이크는 작동하기때문에 파열이아닌이상 무조건 섭니다. 중립에서는 더더욱 밝으면 바로선다구요.. 차가정상이든아니든 급발진이든 더더욱 중립에선 무조건 선다구요..!! 뭘밝았다는데 차가안섰다는건 아직도 이해가 안가시나요? 이래도 못알아들으시겠죠.. 에휴 상식이없는건지..
혹, 이후 추가 문의 하실게 있다면, 최종적으로 댓글로 의문을 주장하신 내용에 대한 추가 테스트 2차영상과 최종 주장을 남긴 글이 있으니, 그 글을 읽어보시구요. 거기에도 댓글이나 추천은 누르지마세요.
이제 눈치 채시고 마무리했는데,
사고당사자분을 더 힘들게 하는걸 왜모르는지..그만함 된거지..답답하다.
악셀,브레이크가 중요한게 아닌데..
개소리 운운하는거보니 개눈엔 개만보이는법..
'아악~아악~' 소리가.. 학교운동장 김여사랑 똑같네..
정상일때도 안하니까 사고후에도 안한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DR 르노꺼는 에어백 안 터지면 기록도 안 되고
르노에 전화해 봤더니 급발진 접수된 것도 없다고 하더군요.
그냥 우리는 놀라운 장난질에 속은 거에 불과합니다.
아 그럼 사고당한 사람들이
북한에서 차를 조작해서 이렇게 됐으니 유공자를 해 달라고 해도
응원을 해 줘야 하고, UFO탓이라고 해도 응원을 해 줘야 하나요?
그냥 내가 피해자다 코스프레만 하면 아무리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도
무조건 응원해 주자는 잘못된 네티즌 의식 때문에
정말로 차량결함이 의심되는 급발진 운전자들이
오히려 피해입는다는 생각도 못합니까?
급발진사고에 99%는 운전자실수
1%가 급발진의심사고(1%마저도 급발진확정사고가 아닌 의심사고)
왜 이렇게 생각하냐고요?
일단 edr을 공개하는 외국에서조차 ecu오작동이나 기타등등의 급발진인정사례가 없구요
도요타 급발진건은 차량매트구조상 결함으로 인한 악셀페달이 원위치 되지않아 감속
이 안된경우라 급발진사고라 보기도 어려운 경우구요.
가장 많이 나오는 사례가 급발진사고만 났다하면 죄다 브레이크가 먹통이 된다함
ecu오류로 설령 몇백만분의 1의 확률로 풀스로틀
되어야 하는데 항상 브레이크도 같이 고장났다함. ecu오류의 확률에 ecu오류중에 급
발진증상을 일으키는 오류가 발생할 확률에 동시에 브레이크시스템이 고장날 확률에
브레이크등마저 고장날 확률을 계산하면 그냥 운석충돌에 지구멸망할 확률보다 더 어
려울것 같구요. 그리고 급발진 믿는 분들 보면 운전자의 조작미숙 , 순간 혼돈상태에서
의 조작미숙등은 전혀 생각치 않아요. 차라리 50년 운전베테랑의 조작미숙이 일어날
확률이
실수할 확률보단 사람이 실수할 확률이 높다..머 저 혼자만의 생각일지도.
제 경험상 사람은 아무리 숙련되고 반복학습이 되어 있을지라도 언제나 실수한다는 점
ㅎㅎ 오토가 아닌 수동차로도 운전자(20년이상 화물차운전경력자외 기타 10년이상 운
전경력자들 ) 조작실수로 급발진사고와 유사한 사고를 몇차례 보거나 들은적이 있기
때문에 저나 제 주변 사람은 차량 결함에 의한 급발진사고에 대해 상당히 회의적으로
봅니다.
밖에 나지 않는가도 의문이에요. 컴터만 하더라도 한번 오류증상이 나면 수정하거나
오류해결을 하지 않는 이상 동일 증상이 반복이 됩니다. 단지 전원 온오프 한다거나 시
간이 잠깐 지난다고 해결되지 않죠? 차량 ecu 역시 정말 오류증상이 난게 사실이라면
증상이 반복 혹은 지속적으로 나타나야 하는데 사고남과 동시 혹은 직후에 죄다 정상
으로 돌아옵니다.사고만 났다하면 정상ecu로 돌아오는 현실속에서 급발진사고를 인
정하기는 ..
처음부터 쭉 눈팅했지만 답답한분들 정말 많네요
처음 커브 후 속도가 올라가는데 굳이 가속이 필요하지 않은 구간이었습니다.
초반에 부스럭거리는 소리가 들리는걸로 보아 다른 행동을 하시는것 같고, 브레이크를 밟으려다가 악셀을 밟으셨고 차가 가속되니 당황하여 오른손을 핸들로 가져가시다가 중립으로 바뀌고 와이퍼 작동하신거 같네요.
RPM 상승...브레이킹으로 착각하시고 악셀링 약간 내리막길이므로 차량 속도는 약간 상승
저도 올뉴sm7 오너 이지만 주행모드에서는 저러 고RPM 소리가 안나죠
왜냐 변속되므로 세미 AUTO로 사용을 해도 변속 RPM구간이 되면 변속을 안해도 자동 변속이 됩니다....추돌후 RPM정상화.......
충돌 후 소리가 바로 조용해짐.. ㅡㅡ
무슨 중립성 다른관전 따지고 앉았는지....
본인의 주장에대한 근거를 직접 테스트를 해서 보여주던지
결국 사고영상보고 추측해되서 지껄이면서 직접 실험까지 하신분 꼬뚜리나 잡으려
하고있으니 갑갑시럽습니다. 논리적인척 교묘히 말이나 바꾸고 있고 ㅎㅎㅎ
암튼 고생하셨습니다. 그냥 너무 깊게 생각할거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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