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영상 업로드에 앞서,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저는 르노삼성에서 돈을 받거나, 직원이 아님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구요. 만약 제가 직원이거나 돈을 받는 다고 의심 되시면, 저에게 쪽지 주시면 제가 제 급여통장, 재직증명을 해드리겠습니다. 그렇게 확인 하시고, 직원이다 아니다 라고 써주세요. 제차 가지고 실험해놓고 이런소리 들으면 기분 별로 좋지 않습니다.(입장 바꿔놓고 생각해보세요.)
또, 저는 급발진이 아니다 맞다 라고 제가 이야기 하지 않습니다. 다만, 사고자 배우자님이 운전자의 과실이 있을리가 없다고만 하시면서 운전 경력과 운전자의 증언만을 이야기 하시는데 이렇게 되면, 교통 사고가 나면 운전 경력이 높은 사람의 진술이 유리하다는건데,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차라리 명확하게 브레이크를 수차례 밟았는데, 제동이 되지 않았다. 브레이크 고장이었다 라고 이야기 하면 자연스럽게 악셀을 밟지 않은게 되고 브레이크 고장과 RPM급 상승의 결함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이죠.
근데 자꾸 사람들이 급발진과 급RPM상승을 혼돈하시는데...
급발진 = 운전자의 조작 없이 임의데로 차량이 급가속을 하는 현상
위에 급발진의 정의처럼 차량이 급가속이라는 겁니다.(RPM급 상승이 급발진과 동일하다고 하시는데요. RPM이 급상승하는 사례는 많구요. 원인도 많습니다.) 하지만 사고 영상을 보시면, 차량이 급가속 되는 현상은 없습니다.
있다고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요. 제가 테스트한 1차 영상에 보시면, 기어를 D도 아닌 수동 모드인 M모드에 놓고 풀악셀을 하면 기어가 변속이 됩니다. 사고 영상과 같은 소리가 안납니다. 그리고 절대 그 사고 영상의 속도 보다 차량 속도는 더 증가한다는 것이지요. 1단에서 풀악셀시 40km를 넘습니다. 근데 영상 보시면 정확하게 몇km는 모르지만, 40km를 넘는다고 볼 수 없죠. 그리고 충돌시에도 웅~ 웅~ 거렸는데, 40km이상으로 건물 기둥 모서리에 충격하여 저정도 밖에 안 부서진다는건 말이 납득하기 힘든 부분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럼 결국 N이었을 확률이 높다는 거죠. P를 주장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N이나 P 둘다 모두 아무리 엑셀을 밟아도 차량이 앞으로 나가지 않습니다. 이유는 다 아시죠? 엔진에서 생긴 동력을 기어가 빠져 있으므로, 바퀴에 전달이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런 이론에 대해서도 급발진은 날수 있다고 차량의 전자장치 결함인데 동력전달이 되어서 앞으로 갈수 있지 않냐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미국도로 안전청 및 국내 언론에서도 급발진 시 대처요령으로 D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꾹~~ (나눠서 밟으면 안됩니다.) 밟거나, 기어를 N으로 혹은 시동을 OFF 하라고 합니다. 이말은 즉, 중립에서는 엔진에서 이상신호를 받아서 RPM이 상승을 하여도 수동으로 기어를 빼면 바퀴에 동력이 전달 안된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N상태에서 급발진 사고가 났다는 영상은 듣도 보지도 못했습니다.(또 말씀하시겠죠. 있을수도 있지 않냐고... 그렇게 이야기 하면, 운전자 실수란 없겠죠? 다 있을 수 있으니... 공상과학적인 이야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래서 제가 N이었을 거라고 주장을 하였고, 사고 운전자 배우자님이 말씀하시길, 국내 언론 기자님과 전문가? 의 의견을 들어서 기어가 D에서든, N에서든 풀악셀 시 브레이크가 제동이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해서, 제가 제동되는것을 테스트 해서 올려드린 것 입니다.(사명감이 있어서가 아니라, 납득이 안되는 상황이므로 증명해서 제가 제동이 된다는걸 증명해 보인거 뿐이지 다른의도 아니니까 오해하지 마세요!! 제발!!!)
풀악셀 시 브레이크의 진공상태?(용어가 생각이 안나내요...;;) 때문에 제동이 안된다고 하셨는데요.
기어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기어가 D상태에서 풀악셀시 브레이크를 꾹~ 한번에 밟으면 제동이 되구요. 나눠(펌핑)하면 제동이 되지 않습니다.
기어가 N상태에서 풀악셀시 브레이크를 꾹~ 한번에 밟으면 제동이 되구요. 나눠(펌핑)해도 제동이 됩니다.
(단, N상태에서 테스트 해본 결과 동영상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제가 시속 40km를 조금 넘긴 상황에서 펌핑을 해서 제동하였는데 브레이크가 살짝 무거워 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고 영상의 속도라면 충분히 제동이 가능하구요. 첫 펌핑시 차가 앞으로 확~ 쏠려야 정상 입니다. 그렇지 않음 브레이크 고장이죠, 시속 100km 이상이라면 제동이 될지 의문이긴 합니다, 하지만 사고 영상은 제가 테스트한 40km를 조금 넘는 속도보다 낮은 속도임으로 브레이크 고장이 아닌 이상 반드시 제동이 됩니다.)
그리고 1차 테스트 영상을 보시고, 왜 운전자의 주장데로 여러번 밟았으나 브레이크가 제동이 되지 않았다는 말에 대해서는 실험을 안했냐고 하셨는데요. 상식적으로 1차 테스트 영상을 보시면 N에서 풀악셀 후 브레이크에 발을 올리자마자 차는 앞으로 확!~~ 쏠립니다. 그럼 브레이크가 고장이라서 발을 올렸는데 정지가 안되었다면 여러번 나눠서 밟아 보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제동이 되는데 어떤 사람이 브레이크를 펌핑질 합니까? 그러니, 결국 한번 밟아서 브레이크가 들었다면 펑핑질 할 필요가 없던거겠죠. 그래서 제가 펌핑질 한게 확실하면 르노에 브레이크 고장 유무를 확인 받으라는 겁니다.
브레이크 고장 후 수리를 하지 않음에도 정상으로 돌아왔다는 차는 듣도 보지도 못했습니다.(또, 공상과학적으로 그럴 경우도 있지 않냐고 말하신다면... ㅠ 정말 이 세상 무서워서 살겠습니까?)
결론은, 절대 기어가 D 이었을 리는 없다는 거 입니다. D에서 풀악셀시 해당 사고차의 소리가 나오지 않구요. 그 정도 소리라면 풀악셀과 동일한 소리인데, 차가 사고 영상 보다 더 빠르게 나갑니다.
N에서 풀악셀 시 동일한 소리가 나구요. 브레이크 고장이 아닌 이상 한번만 밟아도 제동이 된다는거, 하기 때문에 여러번 펌핑했다면, 한번 밟았을때 제동이 안되었다는 의미이기도 하구요.(상식적으로 운전하면서 브레이크를 펌핑해서 밟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그럼 급RPM상승의 요인이 운전자 분이 이야기 한데로 운전자의 오조작이 아님을 증명하기 위해선, 브레이크가 고장 이었음을 증명하면, 브레이크 결함 및 RPM급 상승 결함을 다 증명할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르노 직원 아니구요. OO저축은행 다니고 있구요. 의심되시면 쪽지 주시면 재직관련 서류 보여드리구요. 원하시면 주소도 알려드립니다. 와서 근무하시는거 보시고 커피 한잔 사주시면 되구요. 그렇게 확인 했는데도 제가 확인을 안해주거나, 허위 사실이면 보배에 글을 도배하셔도 되고, 제 글을 복사해서 경찰서에 고소하셔도 좋습니다.(이렇게 까지 이야기 해야 하는 현실이 정말 짜증나고 싫습니다.)
사실 여부 확인 된것만 이야기해주세요.
그리고 제가 매번 글을 쓸때 마다 말씀드리지만, 사고당사자 및 배우자님, 자녀 분께서 사고의 충격으로 사실 많이 힘드실 겁니다. 그부분에 대해서는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하지만, 사고 원인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사고 당사자 및 가족들에게 향후 심신의 안정(차를 안타고 생활할 수는 없으니까요.)찾는 길이라고 생각하며, 이 생각은 사고당사자 배우자님도 저와 뜻이 같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보배에 의견을 구하시려고 했던거겠죠.
다시 한번, 사고당사자와 배우자님, 자녀분들의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사고 당시 영상 : <www.youtube.com ?http:>http://www.youtube.com/watch?v=Ajq_wx_CwN0>
1차 테스트 영상 : <www.youtube.com ?http:>http://www.youtube.com/watch?v=IIwGN1PdsR0&feature=youtu.be>
2차 테스트 영상 : <www.youtube.com ?http:>http://www.youtube.com/watch?v=wbrdpfK7wMY&feature=youtu.be>
건물 뚫고 들어가고 운전자분께서 걸어나오시긴 어려운 상황이셨겠죠....
끝까지 거침없이 밝혀주시고,
지난 스알차주분과같은 전처만 안밟아주시면됩니다.
아주 제데로 데였거든요 다들..
사실 1,2차 테스트 하실 필요가 없는것인데.. ^^;;;
오늘 차를 한번 어루만져 주시기 바랍니다.
주인잘못만나 마루타로 쓰이니.. ㅎㅎㅎㅎㅎㅎㅎ
어제 드린 제 의구심은 다 풀렸습니다. 제 의견이 답답해 보였을텐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다시한번 테스트를 해주시니.. 죄송스럽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테스트 결과에 대해 존중을 당연히 합니다.
사과글은 여기 리플 뿐아니라, 새로 글 게시 하겠습니다.
명쾌한 '상황재연' 이네요. 추천10점 날립니다^^
너무 수고하셨습니다.. 열정에 박수를 보내고 싶고요..
건승하십시요!!
자신의 주장을 한쪽으로만 단정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급발진은 분명히 존재합니다,그런데 주장하는 모든 급발진이 차량과실만이
아니라는 사실은 망각한다는거죠.
즉 진짜 급발진도있고 급발진으로 주장하는 운전자 과실도 분명히
같이 존재한다는것입니다,
이 두가지 사실을 인정하는 베이스가 되어있어야 진정한 토론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잘 봤습니다
sm7이 있었다면 저도 테스트를 해보고 싶었는데 scott81 님께서
제가 그동안 열심히 했던말을 증명해 주셨네요..^^
소리를 잘들어 보세요 운전중 몸을 움직이는 소리 그다음 기어봉과 와이퍼 건드리는 소리 다음 전방 차량확인 풀악셀 추돌뒤 차멈춘거 확인 악셀에서 발을 뗌
아울러 고생한 애마에게도 애정을 듬뿍 주시기 바랍니다.
저역시 궁금해 했던 것들인데 이렇게 시원하게 풀어주셨네요~
일단 급발진 상황이 발생한다면 기어가 N이라면 차는 세울수 있다는게 그럼 사실인것이군요.
운전자 잘못일 확률이 상당히 높다고 판단 됩니다
왠만한 센스 있으신 분들은 왜 저런 사고가 났을지 짐작 하실듯 합니다
해풍명월님 이 말씀하신 추론이 가장 와 닿았네요
차가 왼족으로 쏠립니다.
이때 벽을 부딧힐뻔하면서 급히 핸들을 바로 돌리면서 동시에 기어 바뀌는 소리와RPM 상승하고 와이퍼 작동되네요
얼음을 타면서 급발진 된거입니다.
저는 후자에 무게가 실립니다.
당황해 와이퍼를 건드리고 급히 핸들을 바루면서 벽에 안부딧힐려고 브레이크를 밣는다는게 악셀을 밣은것 같습니다.
급당황
실수로 n으로 변속
엑셀 패달링..
완전 당황
비명...
멘탈붕괴 꽝꽝..
냅두는게 답일것 같네요.수고하셨습니다.
좋은차 오래오래타세요
수고하셧습니다 안전운전하세요^^
정모때 함 오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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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이나 댓글 금지해주세요.
N풀악소리가 기름기름~이소리로들려요
ㅜㅜ
페달에서 발이미끄러지는소리처럼들릴까요...
운전능력의 차이 판단 능력의 차이 등 저정도로 비명 지를 정도면 아무생각도
않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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