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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 군사/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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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령 1 6SAR 21.04.10 23:34 답글 신고
    나와 있는 기체크기,중량,엔진추력 등만 보면 F/A-18C/D급 기체 입니다.
    F-16 보다는 크고, F-15 보다는 작은 딱 F-18급 이라는 소리죠.
    이거 어디 까지나, 기체 크기만 봤을때 이야기 입니다.

    한마디로 중형급 기체라는 소리죠.
    답글 4
  • 레벨 대장 NoBady 21.04.10 23:04 답글 신고
    KF-21가 F-35 대체할 것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2026317

    국게글

    +_+
  • 레벨 대장 NoBady 21.04.10 23:11 답글 신고
    //While the KF-21 might eventually replace hundreds of fighter jets in South Korea's fleet, it also has significant export potential because its price tag is expected to be significantly lower than the F-35s the US sells to foreign militaries.

    Thailand, the Philippines, and possibly even Iraq "could be leading clients for the fighter," Ait wrote, noting those countries all operate the same kind of aircraft the KF-21 will replace in South Korea's fleet. They also have been customers for South Korea's indigenously developed FA-50 light-attack fighter.

    If Seoul is successful in marketing the KF-21 as an export product, it will continue a trend for South Korea. According to statistics from the Stockholm International Peace Research Institute, Seoul's arms exports were 210% higher from 2016 to 2020 than in the previous five years //

    기사에 읍능 나머지 부분

    +_+
  • 레벨 대위 3 롱슈마 21.04.10 23:32 답글 신고
    자주국방 대한민국 화이팅!
  • 레벨 대령 1 6SAR 21.04.10 23:34 답글 신고
    나와 있는 기체크기,중량,엔진추력 등만 보면 F/A-18C/D급 기체 입니다.
    F-16 보다는 크고, F-15 보다는 작은 딱 F-18급 이라는 소리죠.
    이거 어디 까지나, 기체 크기만 봤을때 이야기 입니다.

    한마디로 중형급 기체라는 소리죠.
  • 레벨 대장 NoBady 21.04.10 23:35 답글 신고
    f18 e/f 슈퍼호넷

    호넷이 함상용이라 무거운 기체

    그것에 비해Kf 21은 공군용이죠

    +_+
  • 레벨 대령 1 6SAR 21.04.11 01:09 신고
    @NoBady 함재기가 육상형에 비해 무거운건 사출기에 의한 급격한 충격 과 하드랜딩에 의한 랜딩기어 강화
    그로 인한 기골의 강화 및 함재기 특유의 날개를 접는 시스템의 장착등에 의해 무겁긴 합니다만,
    그게 중형 체급이, 대형 체급으로 변할 정도로는 아니라는 거죠.

    한가지 예로 F/A-18 A형 과 노드롭사의 수출형 기체인 F-18L의 양자가 무게 차이는 3.4톤 입니다.
    무거운 랜딩기어의 경량화, 그리고 날개를 접는 시스템 제거 그리고 기체 외부 와 주날개에 대한 재설계를
    통해 얻은 결과 인데, 여기에 함정 있다는 거죠.

    F-18L은 주날개를 얇게 설계 하는 바람에 F/A-18A형 처럼 주날개를 연료를 싣을수 없습니다.
    그 연료량이 2톤 입니다.......1.4톤 정도 밖에 차이가 안난다는거죠.

    여기에 프랑스 공군은 라팔C형 과 해군용 라팔M형 의 무게 차이는 약 750Kg 입니다.

    다른예로 F-16C/D 17톤 F/A-18 C/D은 23톤 입니다.
    소형 기체 와 중형 기체의 체급차이가 이정도 입니다.

    자 여기서 F/A-18C,D형 과 F-15K 차이는 어떨까요.
    23톤 대 36톤 입니다.

    님이 이야기 하신 무거운 함재기 라는 경우수를 대입 해도, 체급 차이에 큰 영향을 줄 정도가 아니라는
    거죠.....그 차이로 인해 F-18급이 F-15급으로 변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아반떼를 아무리 풀 튜닝해서 경량화 시켰다해서 소나타급이 되지는 않습니다.

    체급 관련해서 KF-16 과 F-15K 도입때도 많이 나왔던 이야기죠.
    소형(F-16) VS 중형(F-18) 과 중형(라팔)VS대형(F-15)
  • 레벨 대장 NoBady 21.04.11 07:41 답글 신고
    1.F18c/d형기기체가 아니라
    F18E/F형 기체의 엔진

    2.함상기 무게만큼 +

    3. 약간의 수정을 요한 글에 참... 뭔 해석이 도를 넘능 구만요

    +_+
  • 레벨 대령 1 6SAR 21.04.11 12:34 신고
    @NoBady 그래서 뭘 말씀 하고 싶으신거죠?.....체급이 F-15급 이라고 이야기 하고 싶으신건가요?
  • 레벨 중장 물이흐르는데로 21.04.11 14:35 답글 신고
    분명히 기술적인건 몰라도 외계인 한명쯤은 있을듯 미술 디지인쪽 전공한 외계인하나는 잡아서 고문중일듯..
    기술을 내놔... 전 디자인전공인이라 ㅜㅜ
  • 레벨 중위 3 늑대아저씨 21.04.11 16:37 답글 신고
    김칫국이 좀 심하네요.

    기사에 나온대로 KF-21의 가격이 F-35보다 'significantly'하게 낮아지면 가능성이 있는 얘기겠죠. 현재 KAI가 컨설팅을 받은바에 따르면 KF-21이 수출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가격대'는 6500만 달러선입니다. 쉽게 말해 6500만 달러보다 싸게 내놔야 KF-21이 팔릴거란 얘깁니다.

    그런데 이 가격이 쉽지않은게, 최근 바레인이나 대만 등에 수출된 F-16V의 가격이 대략 7000만 달러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F-16V 이상 급을 목표로 개발된 KF-21을 F-16V보다 싸게 팔아야 된다는 뜻입니다. 물론 외교적인 특수성 때문에 좀 비싸게 팔린 감이 없진 않지만, 어쨌든 KF-21의 가격을 6500만 달러에 맞추는건 분명 쉬운 일은 아닙니다.

    게다가 성공적으로 태어나줘서 정말 고맙고 다행이지만 여기서 자축하며 안주하기엔, KF-21이 나아갈 길이 너무나 험난합니다. 당장에 KF-21은 공군 무기고에 있는 사이드와인더나 암람을 쓸 수가 없는 상태입니다.
    최근 세계일보 박수찬 기자가 좀 자극적으로 기사를 쓰긴 했지만, 아주 틀린 말은 아닌게 미국은 아직까지도 자국산 공대공 무장에 대한 KF-21과의 통합을 승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KF-21이 공군에겐 생소한 유럽제 IRIS-T나 미티어를 장착하기로 한 이유는 그 때문입니다. 벌써부터 견제가 시작된거죠.
  • 레벨 소령 2 일본간첩사냥꾼 21.04.11 16:51 답글 신고
    뭔 김칫국이여. 기대감이지.

    기대도 하지 말까?

    모든 일에는 과정이 있고, 시련이 있고, 실패도 따르는 법.

    그러나, 그것은 극복하라고 있는 것.

    뻔한 이야기를 신중한 척 내뱉어 봐야 도움 되는 것 없으니,

    그런 이야기 할 시간에 건설적인, 도움되는 이야기나 제안하시길.

    대안 없는 비난이나 뻔한 이야기 남발은 책상물림 수준을 드러내는 격.
  • 레벨 중위 3 늑대아저씨 21.04.11 16:59 신고
    @일본간첩사냥꾼 기대감과 지나친 국뽕은 구분하셔야지 않을까요? 70여년 전에 근거없는 국뽕에 취해 이 나라를 종말 직전까지 몰고갔던 한 정권이 있었는데 기억 안나시나요? 그 이전에도 일본의 위협을 애써 무시하다 나라를 빼앗겼었고, 수백년 전에도 한양까지 왜구가 처들어 왔었는데, 뭔가 배운게 없으신건가요?

    그리고, 어따 대고 반말이십니까? 할 얘기있으면 근거 제시하고 예의 갖춰서 하세요. 이딴 식으로 반말찍찍 내뱉으며 비꼬지 마시구요. 누구 댓글이 더 건설적이고 도움되는지 모르겠네요.
  • 레벨 중사 1 제네시스올인 21.04.12 11:01 답글 신고
    자기귀에 듣기 좋은 말만 듣고 싶죠. 한쪽 소리말고 반대 소리도 들어라고 귀가 두개인데.....
    여튼 KF21이 플라이바이와이어가 된다는 말이 안보이네요. 혹시 아시면 남겨주세요.
  • 레벨 중위 3 늑대아저씨 21.04.12 13:13 신고
    @제네시스올인 fly-by-wire...는 된다 안된다의 개념이 아니라 조종계통의 종류입니다. 그리고 KF-21은 FBW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T-50도 FBW였으며, FA-50에는 국산화한 FBW가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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