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 볼보v40 d4 오너임니다.
우연히 아는동생차 시로코r라인을 몇일 간 운행해보고 테스트도 해봤습니다.
먼저 문 2개짜리와 4개짜리가 비교대상은 아니지만
그냥..제가 타보고 눈으로 본 소감을 말씀드릴께요..
가격은 제차보다 알라인이 백만원정도 더 비싸더군요..
파워는 알라인이 170마력 37토크, v40은 177마력에 40토크 임니다.
무게는 총중량이 알라인은 1660kg, v40은 1860kg이구요,,
제차 밋션 기어트로닉6단은 무겁게 느껴지고 변속타이밍이 더디게 변속되는 반면,
알라인은 무게가 적고 dsg밋션 때문인지..
제차보다 리스펀스가 더 빠르고 더 경쾌하게 나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직접달려본 결과 토크와 마력이 더 높은 제차가 ㄹㄹ으로 5~6대정도 더 앞서더군요,..
서스펜션은 알라인이나 v40이나 둘다 하드한 편이지만
제차는 푹신한 시트인 반면, 알라인에 장착되어 있는 딱딱한 레카로 시트는
주행을 더 하드하게 만들더군요.
운행을 오래하면 피로가 더 쌓이는 하드한 시트지만 운전재미는 좋았습니다.
고속 주행 시 직진 안정감은 차체와 핸들이 더 무거운 v40이 안정적인 느낌을 더 받았고
코너링은 V40은 처음부터 일정하게 무겁게 도는 반면, 알라인은 코너링 진입 시 조금 불안한 느낌을 받았으나
진입 후 핸들을 꺽을수록 굉장히 무거워 지는 안정적인 느낌을 받았습니다.
여기서 제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더군요..
편의옵션이나 안전옵션은 솔직히 V40이 많구요..
계기판이나 센터페시아 데쉬보드 내장재 등 실내분위기도 제눈엔 V40이 더 고급스럽고 이뻤습니다.ㅋㅋ
실내에서 뒷자석 좁은건 둘다 마찬가지지만 V40은 앞시트 뒷면이 일자로 되어 있어 뒷자석에 성인이 착석했을때 다리부분이 좁고 시트포지션이 높아 키큰 성인이 착석했을때 머리가 천정에 닿이는 경우도 있어 불편한 점이 있는 반면,
그나마 알라인은 시트포지션이 더 낮고 앞시트 뒷면 아래 부분으로 굴곡이 져서 뒷자석은 V40보다 더 편하더군요..
트렁크도 알라인이 더 깊숙히 되어있어 공간도 더 활용도가 더 있었습니다.
이상 간단한 허접후기였습니다..
제가V40타서 V40에 더 편중된 후기를 썼습니다..^^
알라인 공차중량 1400kg 조금 넘는정도입니다.;;; 그리고 주행감이 딱딱한건 시트감이아니라.. 서스와 타이어 일껍니다..
알라인 순정이 235/35/19사양의 무려 P제로를 낑구고있어서 ㅠ
대신 코너링은 엄청 진득하긴 합니다 ㄷㄷ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