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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위 3 데이브릭 21.11.23 12:38 답글 신고
    리플들 보믄... 고급유와 일반유에 대한 차이를 모르시는 분이 많은듯 합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일반유는 낮은 온도에서도 터지고 고급유는 높은 온도에서만 터진다 로 이해하면 됩니다. 엔진 피스톤이 압축-> 폭발 로 이어질 때, 압축할 때 정해진 압축비에서 터져야 되는데, 압축이 다 끝나기 전에 피스톤 가장자리에서 먼저 터지는게 노킹현상입니다. 그래서 노킹이 지속되면 엔진에 데미지를 입습니다. 이걸 방지하는게 노킹센서인데 얘의 역할은 노킹이 발생하면 점화플러그 점화타이밍을 조금씩 늦추라고 ECU에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즉 이 센서가 노킹을 완전 방지하는게 아니라 지연시킨다는 거죠... 일반유 넣었는데 노킹이 있다가 고급유 넣으니 없어졌다 하는 분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일반적으로 현기같은 고급유권장차들의 특징은 높은 온도를 발생시키는 엔진구조에 있습니다. 저마력의 일반차들은.. 아무리 제조사가 고급유 권장이라 해도 넣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허나 직분사엔진, 터보, 차저 엔진들은 높은 열이 기본이기때문에 일반유를 사용할 경우 낮은 압축비에도 고온때문에 미리 터질 확률이 있기때문에 고급유 권장하는겁니다.

    비슷한 원리로 디젤에는 고급유가 없습니다. 낮은 열에서도 빵빵 터지는게 디젤입니다. 애초에 고압축을 할 필요가 없기때문이고... 타이밍 끊어졌을 때 디젤차는 실린더가 잘 안망가지는 것도 여기서 나오는 실린더 설계 때문입니다.
    답글 2
  • 레벨 상사 2 뿌린데로거둔다 21.11.23 11:19 답글 신고
    보배드림 게시판에 오랜만에 걸맞는글이네요. 추천!!!
    답글 1
  • 레벨 일병 옥탑방냥이 21.11.23 09:37 답글 신고
    우리나라는 일반유도 옥탄가가 높아서 유럽기준으로 고급유에 버금간다고 알고있어요 러시아 갔을때 가솔린을 옥탄가별로 여러가지 팔던데 고급유가 우리나라 일반유 옥탄가랑 비슷하더라구요 그때 한국에서 주유소 총무볼때라 관심있게 봤었어요 벌써 14년 전이라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한국 일반유가 유럽 고급유에 버금간다는건 기억에 남네요
    답글 5
  • 레벨 병장 도리도리도링 22.07.12 12:28 답글 신고
    현대 팰리세이드 가솔린 3800cc 자연흡기 295마력 압축비 13:1 이면 고급유 넣어야할까요??ㅜㅜ 매우 고민입니다..!

    메뉴얼상 옥탄가 높은 휘발유 권장은 없었습니다.
  • 레벨 훈련병 joon111 22.08.14 08:20 답글 신고
    일반유세팅차는 공회전 많이 해서 카본 낀 게 노킹 유발한다고 들은 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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