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같은 제목으로 글을 올렸던 것 같은데 그땐 신차 위주 및 우리나라 수입 여부와 무관하게 대충 언제쯤부터 일반유/고급유 차들이 있다~ 정도로만 작성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오늘 글은 아예 작정을 하고 어마어마한 양이 클릭과 열람을 통해 리스트의 정확도를 보다 끌어올려 봤습니다.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미국 EPA에 명시되어 있는 연료 grade를 토대로 자료를 조사하였으며 거듭 강조하지만, 실제 일반유 주유 경험과 다를 수 있습니다. 노킹도 나지 않았고 멀쩡히 장기간 일반유로 운행 가능했다 댓글이 많이 예상되지만, 어쨋든 미국 EPA 권고사항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
벤츠는 고급유 차가 아닌 차를 찾지 못했습니다. A220 같은 핫바리 마저도 모두 고급유 차였고 나름 80년대 말까지 계속 내려가며 뒤졌는데도 190E 같은 가장 작은 차도 고급유 차라고 나와있는 걸 보면, 벤츠는 그냥 무조건 고급유 넣는게 좋겠습니다.
뭐 정확히 벤츠는 아니지만.. ㅋㅋ 저 또한 M113엔진의 체어맨에 일반유 넣고 잘 타긴 했었습니다.
아무튼, 벤츠 같이 나름 대중적인(?) 브랜드에서도 일반유 차가 나오지 않을 정도니, 초호화 브랜드, 스포츠카 브랜드는 별도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그냥 고급유인거에요 걔들은
BMW/Mini
3시리즈는 E30까지 전부 일반유(M3는 고급유)였고 E36으로 넘어오면 전 모델이 고급유입니다.
5시리즈는 E34 1991MY까지는 전부 일반유(M5는 고급유), 1992~1993MY는 525i만 고급유, 1994MY부터 전부 고급유.
7시리즈는 E32 1992MY까지 전부 일반유, 1993MY에 새로 나온 V8 엔진이 달린 740i/iL만 고급유였다가 5시리즈와 마찬가지로 1994MY부터 전부 고급유입니다.
8시리즈는 1993MY까지 전부 일반유, 1994MY부터 전부 고급유.
BMW는 1994MY를 전환점으로 생각하면 편합니다. 미니는 당연히 BMW에서 만든건 전부 고급유입니다.
Volkswagen/Audi
아우디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아우디는 과거로 돌아가보면 5기통 엔진만 주구장창 밀던 메이커죠. 이 5기통 엔진은 S 붙는 스포츠모델들이 아닌 이상 80, 90, 100, 200 전부 일반유 엔진이었고 이 이후 출시된 1.8T라던지 2.8 V6라던지, 아무튼 아우디 브랜드로 5기통 시절 이후에 나온 엔진들은 전부 고급유 엔진이라 보시면 됩니다.
근대 들어서 예외가 생겼는데, A3의 경우 8V 초기형까지 고급유였다가 8V FL부터 일반유로 넘어왔고 Q3는 8U까지 고급유였다가 F3(현행)부터 일반유, TT는 8J까지 고급유였다가 8S부터 일반유입니다. 물론 S3와 TTS 이상은 고급유고요.
폭스바겐으로 넘어가면 무진장 뒤죽박죽입니다. 이건 차종별로 끊어서 보여드릴게요.
비틀: 1998MY까지 전부 일반유, 2.0T는 전부 고급유, 1.8T는 마지막 세대(신형)에 달린건 일반유, 2016MY부터는 뭔 엔진이 됐건 전부 일반유
골프: MK IV 1999MY까지는 GTI를 포함하여 전부 일반유, 2000~2002MY 동안 1.8T GTI만 고급유, 동기간 2.8 NA GTI VR6는 일반유, 2003MY부터 2.8 NA GTI VR6도 고급유. 중간에 MK V, MK VI는 단순화 되어 2015MY까지 GTI면 고급유, 아니면 일반유, 우리나라엔 들어온적 없지만 GTI가 아닌 1.8T는 일반유, 2016MY부터 GTI도 일반유로 바뀝니다. R은 계속 고급유
제타: 골프랑 거의 같습니다. A4(아우디 말고 세대구분) 1999MY까지 전부 일반유, 2000~2002MY 동안 1.8T만 고급유, 2.8 NA VR6는 일반유, 2003MY부터 2.8 NA VR6도 고급유. 2015MY까지 2.0T는 고급유, 2016MY부터 전부 일반유
파사트: B4까지 전부 일반유, B5~B6 고급유, 북미형 NMS 파사트는 전부 일반유(3.6은 2015MY까지 고급유긴 했는데 우리나라엔 수입된 적 없음. 갖고 들어온 사람도 못봤고)
CC: 우리나라에도 출시 초기 극소량 판매된 3.6은 일반유, 나머지 2.0T는 전부 고급유. 아테온도 마찬가지로 전부 고급유.
이오스: 전부 고급유
티구안: 소량 존재하는 가솔린 티구안입니다. 5N(1세대)까지 고급유, 신형부터 일반유
투아렉: 3.6 엔진 얘기입니다. 국내엔 거의 없을듯.. 7P 초기형까지 고급유, 7P FL부터 일반유
그 외 별도로 설명하지 않아도 8기통이거나 스포츠모델 의도가 강한 차들은 알아서 고급유입니다.
Volvo
볼보도 좀 조잡하긴 합니다. 2008MY까지는 4.4 V8 까지도 전부 일반유였다가 2009MY를 기해 전부 다 고급유 차로 바뀝니다. 지리 인수 이후로 나온 차들은 전부 고급유. 예외는 T6 트윈엔진 모델들인데.. 우리나라에서 본 적이 없네요.. 그리고 XC40 전륜구동 모델이 일반유 모델인데 우리나라에는 수입되지 않습니다.
Jaguar/Land Rover
요즘은 잔고장의 대명사 쯤으로 전락했지 나름대로 독3사에 결코 뒤지지 않는 네임밸류의 메이커였다 보니 재규어와 랜드로버에도 고급유가 아닌 엔진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최소한 80년대 말까지 뒤져봤을 때요. 80년대 XJ와 레인지로버도 고급유..
FCA(Fiat/Chrysler/Dodge/Jeep/Ram)
미국 EPA가 기준이다 보니 북미에 소극적이던 피아트 쪽 차들은 극히 드물고 푸조, 시트로엥도 당연히 없습니다. 피아트는 나름 진출해 있기는 한데 500, 500L, 500X 전부 다 고급유입니다.
크라이슬러쪽 차들은 간단하게, 5.7 헤미엔진 보다 작은건 전부 일반유, SRT 붙을 정도로 거창한건 전부 고급유로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다만 5.7 엔진의 경우 WK1 그랜드체로키나 300C 1세대에 들어가던 것은 일반유였다가 WK2 그랜드체로키와 300C 2세대에 들어가는 것들은 고급유도, 일반유도 아닌 midgrade 등급입니다. midgrade가 없는 우리나라에선 그냥 고급유 넣으란거죠.
단 한 가지 예외가 있다면 벤츠 SLK나 마찬가지인 크로스파이어입니다. 이건 고급유
GM(Chevrolet/GMC/Buick/Cadillac)
GM도 단순한 것 같지만 좀 복잡합니다. 우선 쉐보레와 GMC는 미국 깡촌에서도 굴려야 되는 서민차 답게 일반유 차들이 대부분입니다.
카마로의 경우 ZR1이나 ZL1 같은 하드코어 모델이 아닌 이상 일반유긴 한데 우리나라에 수입된 적 없는 2.0T는 고급유고 콜벳 은 전 모델이 고급유입니다.
뷰익의 경우도 오펠차 들여온 것들은 고급유가 많지만 우리나라와는 무관해서 뺐고 알페온과 관련있는 라크로스의 경우 전 모델이 일반유입니다.
아까 카마로 2.0T가 고급유라 말씀 드렸죠. GM의 리스트가 복잡해지는 것은 이 2.0T 엔진과 3.6 엔진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쉐보레에서는 5.3 V8 엔진이 들어가던 스포츠모델들도 일반유를 먹는데 말리부 2.0T가 고급유고요.
캐딜락 ATS 또한 2.0T와 V는 고급유인 반면 그 사이에 낀 엔진들은 일반유입니다. CT4, CT5, XT4는 전 모델이 고급유.
CTS의 경우에는 1~2세대 동안 V를 제외하면 전 모델이 일반유였는데, 3세대 들어 2.0T 엔진이 추가된 것은 희한하게 2015MY까지만 일반유, 2016MY부터는 고급유입니다.
CT6는 3.6은 전부 일반유, 2.0T는 2016MY까지 일반유, 2017MY부터 고급유입니다.
스빌과 드빌은 1990MY부터 2001MY까지 고급유 차였습니다. STS와 SRX 1세대는 3.6이 일반유, 4.6이 고급유였으며 SRX 2세대는 8기통 엔진이 없어지며 모든 엔진이 일반유죠.
XT5와 XT6는 2.0T가 고급유, 3.6은 일반유입니다.
에스컬레이드에서 복잡함의 종지부를 찍습니다. 2세대 당시 2004MY까지는 일반유였다가 2005~2008MY 동안은 고급유로 바뀌고 2009~2017MY 동안에는 한창 GM이 밀던 E85 flex fuel 겸용엔진을 만들기 위해 다시 일반유로 돌아옵니다. 그러다가 이 겸용엔진을 때려친 2018MY부터 다시 고급유 엔진으로 또 바뀝니다.
Ford/Lincoln
같은 미제차 메이커지만 포드는 사뭇 다른 길을 걸어왔죠. 포드 브랜드로는 머스탱의 스포츠모델, 그러니까 SVT 코브라나 쉘비 GT 시리즈가 아닌 이상 고급유를 먹는 차가 거의 없습니다. 심지어 F-150 랩터도 일반유에요. 기껏해봐야 우리나라에서는 주유할 일 없는 토러스 SHO나 되려나.. 이 SHO 마저 마지막 세대에서는 일반유 차가 됩니다.
그러나 반대로 링컨 브랜드는 지금 보면 일반유만 밀어주는 포드 브랜드와 같아 보이는데 나름 1990년대 아주 초반부터, 그러니까 BMW보다 고급유를 더 일찍 썼다는거죠. 타운카를 제외한 전 라인업이 고급유 차였던 브랜드가 나름 링컨입니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 MKZ, MKX, 3세대 네비게이터, MKS, MKC가 차례로 출시되며 이제는 전 라인업이 일반유인 메이커 되겠습니다.
Toyota/Lexus
도요타 브랜드는 86, 수프라, 그리고 셀리카의 가장 스포티한 모델들(GT-S, GT-Four) 같은 것들을 제외하면 전부 일반유 차들입니다. 심지어 MR2와 싸이언 tC도 일반유입니다.
렉서스 브랜드로 넘어가면 좀 복잡합니다. 그나마 간단하게 생각하려면 후륜구동 렉서스는 고급유입니다. CT와 UX도 전 모델이 일반유고요.
ES는 2005MY까지 일반유였다가 2006MY에서 고급유로 바뀌고 한 해만 판매, 그러고 모델체인지한 후 2010MY까지 고급유 차로 팔리다가 2011MY부터 다시 일반유 차로 돌아옵니다.
RX는 2005MY까지 일반유였다가 2006MY에서는 노멀 모델이 먼저 고급유로 바뀌고, 이듬해인 2007MY 가서는 하이브리드 모델도 고급유로 바뀝니다. 2012MY에는 노멀 모델만 일반유로 돌아오고 하이브리드는 고급유로 남아 현재에 이릅니다.
NX는 반대로 하이브리드가 고급유, NX200t/300이 일반유고요. 보통의 상식과는 반대네요.
Nissan/Infiniti
닛산-인피니티는 훨씬 간결하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2007MY부터 전 모델을 고급유 차로 전환했고, 전환하기 전까지는 8기통이면 전부 고급유, 6기통에서 예외로 G35 쿠페만 고급유였습니다. 우리나라에 수입되지 않았던 350Z도 그러합니다.
일반유 기준으로 얘기하자면 G35 세단(V35), M35(Y50), FX35(S50)이 일반유 인피니티라는 소리죠.
Honda
혼다 또한 고성능 모델이 아닌 이상에는 일반유를 확실하게 밀어주는 메이커기는 합니다만, 아큐라 브랜드에 있어서는 고급유 모델에 매우 적극적입니다. 그러다보니 우리나라에 수입된 차들의 경우 레전드 하나만이 고급유죠. 정식으로 수입된 적은 없지만 S2000도 고급유입니다.
Subaru
우리나라에는 짧은 기간 동안 매우 한정적으로 레거시와 아웃백만 출시되었었죠. 둘 다 일반유입니다.
Mitsubishi
스바루와 마찬가지로 짧은 기간 동안 매우 한정적으로 들어왔었죠. 그런데도 나름 일반유 차와 고급유 차가 짬뽕되어 있습니다. 이클립스는 2.4가 일반유, 우리나라에 들어온 적 없는 3.8이 고급유.
랜서는 CVT 들어간 노멀 랜서가 일반유, 란에보는 고급유, RVR은 전부 일반유.
아웃랜더의 경우 2.4는 연식과 무관하게 모두 일반유인 반면 3.0은 2009MY까지 일반유, 2010MY부터 고급유입니다. 아마도 우리나라 진출 기간을 생각하면 3.0은 전부 고급유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네요.
Hyundai/Kia/Genesis
언제나 그렇듯 마지막은 늘 국산차죠. 국산차야 워낙 다들 잘 아시니까 굳이 얘기할 필요 있나 싶지만.. 어쨋든 EPA가 명시하고 있는 현대차그룹 고급유 차들은 N 삼형제(아반떼, 코나, 벨로스터), 후륜구동 차들의 2.0T, 3.3T, 타우 8기통 엔진입니다. N Line 같이 중간 모델들은 일반유입니다.
3.8 자연흡기의 경우가 약간 복잡한데, 젠쿱 신쿱 하나만 고급유, 나머지는 G80이 됐건 젠쿱 구쿱이 됐건 모두 일반유입니다. 그리고 이 신쿱이 현대차에서 나온 최초의 고급유 차입니다.
뭐, 잘 아시다시피 국내에서는 고급유가 권장이었지 일반유 넣는다고 뻗는 차는 아니죠. 이러한 차이에서 알 수 있듯이 EPA의 규격은 말 그대로 어떠한 최상의 연비나 배출가스 기준 만족을 위해 고급유 차라고 명시하고 있기는 하지만 실제로 일반유를 넣어서 탈이 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반대로 탈이 안난다는 보장이 없다고 말을 해야 맞으려나..
아무튼, 글로 읽으시기 어려우셨을테니 리스트로 나열해드리며 글을 마감하도록 하겠습니다.
* 벤츠, 재규어, 랜드로버, 미니, 피아트: 전부 고급유
* BMW
일반유: E30, E34(~91), E32(~92), E32 740i(93), 8시리즈(~93)
고급유: E36, E34 525i(92~93), 94년부터 전 차종
* 폭스바겐 일반유
비틀: ~98, 1.8T(14~), 16~
골프: ~99, 00~02 GTI VR6, 16~
제타: ~99, 16~
티구안: 2세대
파사트: ~4세대, NMS
CC: 3.6
투아렉: 7P FL~
* 폭스바겐 고급유
비틀: 2.0T 전부
골프: 00~15 4기통 GTI, 03~ GTI VR6
제타: 00~15 4기통 터보, 03~ VR6
이오스: 전부
티구안: 1세대
파사트: 5~6세대
CC: 2.0T 전부
아테온: 전부
투아렉: 1세대~7P 초기형
* 아우디 일반유: 5기통 시절, A3 8V FL~, Q3 F3~, TT 8S~
* 아우디 고급유: A3 ~8V 초기형, Q3 ~8U, TT ~8J, 6기통 이상 전부
* 볼보 일반유: 09~ 요즘 나오는 신형 전까지
* 볼보 고급유: ~08, 요즘 나오는 신형
* 크라이슬러/지프 일반유: 5.7 헤미 아래로 전부
* 크라이슬러/지프 고급유: 1세대 300C 5.7, 그랜드체로키 WK2 5.7, SRT 들어가는거
* 쉐보레 고급유: 카마로 최상위 모델들, 콜벳, 말리부 2.0T
* 캐딜락 고급유: ATS 2.0T, ATS-V, CT4 전부, CT5 전부, XT4 전부, CTS 2.0T(16~), CTS-V, CT6 2.0T(17~), 스빌/드빌(90~01), STS/SRX 4.6, XT5/XT6 2.0T
* 포드/링컨 고급유: 컨티넨탈(90년대), LS, 에비에이터 1세대, 네비게이터 1~2세대
* 도요타 고급유: 86, 수프라
* 렉서스 일반유
ES: ~05, 11~
RX: ~05, 12~
CT, UX, NX300h 전부
* 닛산/인피니티 일반유: ~06 G35 세단(V35), ~06 M35(Y50), ~06 FX35(S50)
* 혼다 고급유: S2000, 레전드
* 미쓰비씨 일반유: 이클립스 2.4, 랜서 노멀, 아웃랜더 2.4, 아웃랜더 3.0(~09), RVR 전부
* 미쓰비씨 고급유: 이클립스 3.8, 랜서 에볼루션, 아웃랜더 3.0(10~)
* 현대 고급유: 젠쿱 신쿱(2.0 & 3.8), 제네시스(BH, DH) & 에쿠스(VI) 8기통, N 삼형제(아반떼, 코나, 벨로스터)
* 기아 고급유: 스팅어 전부, K9(3.3T & 5.0)
* 제네시스 일반유: 3.8 자연흡기를 제외한 전부
일반적으로 현기같은 고급유권장차들의 특징은 높은 온도를 발생시키는 엔진구조에 있습니다. 저마력의 일반차들은.. 아무리 제조사가 고급유 권장이라 해도 넣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허나 직분사엔진, 터보, 차저 엔진들은 높은 열이 기본이기때문에 일반유를 사용할 경우 낮은 압축비에도 고온때문에 미리 터질 확률이 있기때문에 고급유 권장하는겁니다.
비슷한 원리로 디젤에는 고급유가 없습니다. 낮은 열에서도 빵빵 터지는게 디젤입니다. 애초에 고압축을 할 필요가 없기때문이고... 타이밍 끊어졌을 때 디젤차는 실린더가 잘 안망가지는 것도 여기서 나오는 실린더 설계 때문입니다.
메뉴얼상 옥탄가 높은 휘발유 권장은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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