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하십니까 니로 하브 타는 초보 입니다.
작년 11월에 새차 받아서 현재 10800키로 정도
타고 다니면서 연비에 대해 느낀점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유형별로 제 경험론적인 입장이라 기술적 근거는
빈약합니다. 걍 그렇구나 하고 보심 될것 같습니디.
일반적으로 니로 구매를 생각하거나 뽑으시는 분들
인터넷에 연비인증하는 게시물을 보고
우왕 연비 괴물이네 죽이네 하고 생각하실겁니다.
근데 그러한 고연비의 경우 특정 조건이 맞아야 나올 수
있습니다. 그냥 가솔린 차량처럼 몰고 다닐경우
절대 연비 25찍을수 없습니다 16인치도 해당됩니다.
가장 연비를 잘낼수 있는 조건은
내리막, 서행 및 정체 구간 적당한 온도 입니다.
봄 가을 적당히 따뜻한 시기에 긴 내리막 타고 적절한
서행 및 정체구간을 통과할경우 니로의 장점이 극대화
됩니다. 엔진 개입이 일절 되지 않고, 모터의 효율성이
극대화 되어서 적은 전기로 꽤 많은 거리를 갈우 있죠
두번째로 연비가 많이 나올수 있는 조건은 국도 정속
(80km/h)주행입니다. 기온은 위와 동일 하고 2차선으로
쭈욱 가신다면 관성 주행을 섞어서 운전 하면 23~25사이
의 연비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고속도로 정속 주행입니다. 저 같은경우 현재
직장이 충주고 본가가 대구에 있어서 자주 왔다갔다 하는
데 고속도로에서 스마트 크루즈 걸고 (100km/h) 2차선
정속 주행으로 가면 22~24정도의 연비를 뽑아 봤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주행 조건 상으로(발컨 없이) 이정도가 최
상 입니다.
그렇다면 왜 니로의 연비가 10~15사이가 나오는 걸까?
궁금해 하시는 분들 많으실겁니다.
연비에 가장 악조건은 기온 입니다.
겨울철에 진짜 연비 나오기 힘들어요. Ev모드 유지가 잘
안됩니다. 제 경험상 기온이 떨어짐 베터리 효울도 떨어지
는것 같고(ev모드에서 베터리 소모가 빨리도됨), 시스템
상에 냉각수 온도 유지를 위해 엔진 개입이 자주 됩니다.
이시기에는 그냥 가솔린 차량이라고 보시면 되요. (그래도
연비 11밑으로는 죽어도 안떨어집니다)
두번째로는 도로 흐름 입니다.
도심에서는 차가 많다보니 도로 흐름이 느립니다. 가속과
감속에 여유가 있지요. 그래서 최대한 ev모드 유지가 가
능하고 느긋하게 운전 할수 있습니다.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 국도의 경우도 급가속 급제동이 불필요 할만큼 일정
한 흐름을 가지고 있어요. 근데 어정쩡한 외곽 국도(신호
등이 도심많큼많은)에서는 교통량도 어정쩜 신호도 어정쩡
그래서 흐름이 일정하게 유지가 안되요. 앞 뒤 양옆의 차
량들 다음 신호 안걸리려고 악셀 깊게 밟아요. 그러다 보
니 덩달아 함께 속도 맞추려고 악셀 밟게 되죠 그리고 신
호 못받으면 그대로 급감속 하게 되죠. 연비 무진장 떨
어집니다.(주행가능거리 보면 뚝뚝 떨어져요 ㅠㅠ
가슴 아파요)
세번째로는 고저차가 자주 바뀌는 도로 입니다. 뭐 이경
우는 신호없으면 관성 주행으로 오히려 연비를 올리기 쉽
지만 신호가 일반 도심처럼 있는 경우 보통 내리막 끝 오
르막 끝에 있습니다. 대부분 사거리 위치가 그부분이죠
오르막에 악셀밟고 가서 관성 주행 좀 할려고 하면
신호 걸려서 브레이크, 내리막 탄력 받아서 엔진개입 없이
오르막 오르려고 하면 신호 걸려서 브레이크 ev모드 활용
하기 어렵습니다. 엔진은 미친듯이 돌고 있죠
이러한 위의 3가지가 합쳐지면 연비 10대 초반 나옵니다
거기다 주행거리 편도 10키로이하면 절대 16이상 연비 만
들수도 없어요 (발컨해도 안됨) 제가 흐름따위 무시하고
발컨 독고다이 주행 했을때 (먼저가 난 이미 틀렸어) 거
최대로 연비 뽑았을 때가 20.5였습니다.
일단 위와 같은 악조건을 가진 분들은 왠만하면 그냥 가솔
린 뽑으셔도 되요. 특히 승부욕 있으신분들은 진짜 하브
안 뽑으시는거 정신건강에 낫습니다. 저도 제 나름대로
할배 운전 한다 생각했었는데 니로 타고 부터는 아 나도
좀 과격한 면이 있구나 하고 느끼게 되요 (그놈의 연비)
저러한 상황에서도 연비 좀 뽑아야겠다 하시는 분들은
진짜 나홀로 주행 하셔야 합니다. 세월아 내월아 하시면서
다른차들이 앞지르거나 끼어들거나 뒤에서 빵빵거리거나
쌍라이트를 키거나 절대 흔들리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고
속도로 국도든 1차선 추월차로는 절대 진입 하지 마시구요
저의 생각은 연비에 너무 연연하지 않으셨으면 하네요
니로 하브 주행 풀투풀 영상보면 예상외로 실연비가
트립연비보다 잘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리 못해도
Ev모드가 개입하기 때문에 가솔린 차량보다 평균적으로는
잘나옵니다.
편하자고 차타는데 연비때문에 스트레스 받으면 별 의미가
없어요. 연비는 니로의 장점중 하나일 뿐입니다.
그러니 니로 고려하시는 분들은 참고 하셨으면 좋겠슴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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