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등 교통 약자를 위한 전북지역 편의시설이 크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지역 지체ㆍ청각ㆍ시각 등 등록 장애인은 13만3천명, 65세 이상 노인도 29만여명으로 각각 전체 인구의 7.1%와 15.4%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교통 약자가 적지 않음에도 버스와 장애인 콜택시 등 도내 교통 편의시설은 턱없이 적다.
바닥이 낮고 출입구에 계단이 없는 버스로 노약자나 장애인이 쉽게 탈 수 있게 하려고 만든 저상버스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27대에 불과하다.
그나마 전주 22대를 비롯해 익산 3대, 군산 2대 등 3개 시(市)지역에 몰려 있다.
나머지 11개 시·군에는 단 한 대도 운행하지 않고 있다. 노인 인구가 빠르게 느는 농촌지역이 더 열악한 상황인 셈이다.
긴급 상황이 발생한 장애인이나 이들의 외출을 돕기 위한 장애인 콜택시도 총 81대밖에 배치되지 않았다.
이 역시 절반가량인 42대가 전주에 집중 됐고 군(郡)지역은 1∼2대뿐이다.
이처럼 저상버스나 장애인 콜택시가 적은 것은 지자체들이 예산 부족을 이유로 도입을 꺼리기 때문이다.
'교통 약자의 이동 편의 증진법'은 ▲인구 100만명 이상인 시는 80대 이상 ▲인구 30만명 이상~100만명 미안인 시는 50대 이상 ▲인구 10만명 이상~30만명 미만인 시는 20대 이상의 장애인 콜택시를 확보토록 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지자체가 이 기준을 지키지 않고 있다.
특히 인구가 10만명에 미치지 못하는 김제시 같은 경우는 장애인 콜택시를 한 대도 마련하지 않아도 되는 맹점 때문에 도입이 지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청각 장애인을 위한 음향 신호기 역시 8개 시ㆍ군에 505개 설치된 것이 고작이어서 교통사고 등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올해 14억원을 들여 저상버스 11대, 장애인 콜택시 8대를 추가로 구입할 계획이다.
전북장애인단체는 "이동권은 출퇴근하고, 학교에 다니고, 사람들을 만나는 등 장애인들이 사회의 온전한 구성원이 되게 하는 기초적인 권리"라며 "장애인이나 노인 등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이동수단의 확보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홍인철 기자 ichong@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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