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컨을 켜고 운전하면 히터보다 연료 소모량이 급격히 올라간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등 기타 전기장치 사용에 따른 연료비 증가 부담은 생각보다 적었다.
17일 교통안전공단이 국내 최초로 자동차 전기장치가 연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히터 작동에 따른 자동차 연료 소모량은 시간당 50원이다.
차종은 중형 가솔린차,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2천원, 에어컨 풍량은 중속으로 각각 가정해 산출한 결과다.
히터를 작동하지 않고 운전할 때보다 저온은 시간당 50원, 중온은 시간당 49원, 고온은 시간당 51원이 각각 추가로 들어갔다. 다만 히터 풍량을 고속으로 작동하면 추가 연료 사용량이 시간당 150원으로 올라간다.
히터는 엔진의 뜨거운 냉각수를 이용해 작동하기 때문에 팬을 구동시킬 만큼의 전력량만 충분하다.
하지만 에어컨을 작동하면 중속에서 시간당 600원, 고속에서 시간당 800원의 추가 연료비가 각각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속의 경우 에어컨 사용이 히터보다 12배의 연료비를 발생시킨다.
따라서 에어컨은 실내 습기제거나 냉방이 꼭 필요할 때 외에는 작동을 자제하는 것이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공단은 전했다.
전조등을 켜고 주행하면 200와트의 전기가 소모돼 시간당 200원의 연료비가 추가로 들어갔다.
블랙박스는 시간당 13원, 내비게이션은 시간당 45원, 오디오는 시간당 15원, 휴대전화 충전기는 시간당 30원이 각각 발생한다.
다만 자동차를 운행하지 않는 동안 블랙박스를 장시간 켜 두면 배터리 방전을 초래할 수 있어 전원을 바로 끄거나 방전 방지장치 등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에어컨과 히터를 제외한 자동차 기타 전기장치를 모두 사용하면 시간당 총 463원의 연료비가 발생하고 4시간을 운행하면 기름 1ℓ가 소요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공단 관계자는 "에어컨과 달리 히터는 기름값 걱정 없이 사용해도 무방하며 불필요한 공회전을 하지 않는 게 연료 소모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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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만 유일하게 연료를 먹는 이유는 엔진을 구동하여 얻는 힘을 빌려와서 에어컨의 모터를 돌리기때문이다
에어컨의 강도는 돌아가는 팬이 결정하는데 그 팬을 돌리는 힘은 배터리에서 나오므로 에어컨의 강도는 연료와 무관하고 에어컨을 틀면 무조건 연료는 소형차는 30%, 중형차는 20%, 대형차는 10% 정도 더 먹는데
오르막에서는 차의 내구성에 결정적인 타격을 준다 특히 소형차는...
고속도로에서 탄력 받았을 때나 내리막에서는 추가로 연료를 먹지 않는다.
'전기는 하늘에서 그냥 떨어지나?'
참 무식도 유분수지.. 이래서 돈 주고 배워야한다는 말이 나오나봅니다
차를 운행하면 전기는 배터리에 차고 남는데 안 쓰면 없어지는 그 전기를 이용하는 것과 엔진의 힘 일부를 가져다 쓰는 것을 동일시하는 그런 사람이 왜 사는지 궁금하더군요
에어컨모터를 돌리려면 동력을 전달하는 밸트에 축을 연결해야하는데 그렇게 되면 밸트가 저항을 받는데 이때 엔진의 마력이 적을수록 저항을 받는 비율이 높어지는 건 초등학생도 알만한 거 아닐까요?
기름 먹는다고 푹푹 찌는데 에어컨 켜지 말란 말로 들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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