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요타자동차가 엔저 순풍에 힘입어 전년 대비 대폭 증가한 2012년도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도요타는 2012 회계연도(2012년 4월~2013년 3월)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71.4% 증가한 1조3208억8800만엔(약 14조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발표했다. 이는 올 2월 예상치(1조1500억엔)보다도 1700억엔 가량 증가한 실적이다.
이번 실적이 대폭 증가한 데는 엔저 효과가 자리하고 있다. 도요타는 엔화 가치가 달러당 1엔 하락할 때마다 연간 영업이익은 350억엔 늘어난다고 밝혔다.
국내 생산 자동차의 절반 이상을 수출하는 도요타는 당초 올 1∼3월의 엔 환율을 달러당 84엔으로 잡았다. 그러나 실제로는 90엔 이상 엔저가 지속됨에 따라 영업이익이 크게 늘어났다.
북미 시장에서 판매 호조를 보인 것도 실적 개선 요인으로 꼽힌다.
매출액은 18.7% 늘어난 22조642억엔(약 248조원), 당기순이익(세전)은 224% 급증한 1조4036억엔(약 15조원)으로 집계됐다.
도요타는 2013 회계연도(2013년 4월∼2014년 3월)에는 영업이익이 1조8000억엔(약 19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3%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3조5000억엔(약 257조원), 당기순이익(세전)은 1조8900만엔(약 20조원)으로 전망했다.
엔화가치는 전 분기보다 7엔 하락한 달러당 90엔으로 예상했다. 2013년도 글로벌 판매 목표를 엔화 약세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2% 증가한 991만대로 잡았다.
사쿠라이 유키 후코쿠 캐피탈 매니지먼트 사장은 "엔저가 계속될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며 "이에 따라 영업이익도 계속 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최유리 기자 nowhere@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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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심이라는게 있다면 한국에 작년에 기부했던 금액에 열배이상 기부해라 알았제?
이명박정부5년동안 현대.. 솔직히 환률로 재미본 측면이 크죠..
서로서로 환률로 장사하다가... 체력약한 현대가 더 개피볼듯
어떤 미친 한국년들은 봉지 털리러 일본으로 진격하고~
물론 그랬기 때문에 망할 회사는 망했고, 남은 회사는 정말 강력해 졌다...
이제 엔저라는 날개까지 달아 놨으니 가격적으로 라이벌이였던 현대 같은 기업에겐 정말 큰 일이 아닐수 없다...아무리 현대가 판매량이 5위고 어쩌고 저쩌고 해도 토요타 아래다... 모든면에서...
세계적인 브랜드의 저력이 보이는군요.
역사적인 문제만 아니었다면 우리나라에도 일본차 많이 팔렸을텐데 말이죠.
엔저고뭐고간에 일본의모든전자회사 총매출보다 삼성전자매출이 더많이 나오니 .
현대도 삼성처럼좀더 분발좀해라 -_- ;
주둥이 터는 생각이나네요 도요다 심심풀이로 이익내지말고 본진함 털어줘라
나중에 이익내고 일단 소형차까지 한번 싹 정리해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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