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저현상이 이익을 늘려주지만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은 결코 아니다.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핵심이다. 그래서 토요타에 있어 올해는 중요한 기점이 될 것이다"
21일 일본 아이치현 토요타시 구라카이 기념관에서 만난 토요타자동차 섭외·홍보본부 부본부장 코니시 코키의 말이다. 그는 "환율 등 일시적인 현상에 기대는 것은 핵심이 아니며, 지속 가능성을 위해선 근본적인 성장 동력 모색이 중요하고, (성장동력은) 토요타에게 가장 중요한 올해의 과제"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토요타는 약 1조3,200억엔(한화 약 14조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이는 2011년 3,500억엔보다 9,700억엔(약 1조500억원) 가량 늘어난 것으로, 엔저에 따른 수익 구조는 분명 개선됐다. 코키 상무는"지난해 영업이익이 9,000억엔 정도 늘었는데 이 가운데 1,500억엔 가량이 엔저에 따른 효과로 얻은 것"이라며 "나머지 대부분은 원가절감과 판매량 증대 등 근본적인 영업활동의 결과물"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시장에서도 중요한 것은 제품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에서 현대기아차의 경우 높은 품질의 자동차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글로벌 시장에 공급하는 경쟁력 있는 회사"라며 "이런 기업이 견고하게 지배하는 시장에서 살아남는 일은 정말 좋은 제품을 공급하는 것 외에 다른 대책이 없다"고 언급했다. 이어 "토요타가 한국에서 성장하는 것도 캠리를 비롯한 여러 제품의 우수성을 확인받은 결과이이고, 그래서 한국시장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가 꼽는 한국 시장 공략의 핵심은 역시 하이브리드다. 고유가 시대에 따라 '디젤 잡는 하이브리드' 역할을 강조한 것. 코기 상무는 "한국에서 토요타·렉서스 전체 판매 중 하이브리드 비중이 60%에 달한다"며 "이는 일본 40%, 북미 12%를 크게 앞서는 것으로, 자동차 구매 시 친환경성까지 고려하는 한국 소비자의 높은 안목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풀이했다.
한편, 코키 상무는 현대·기아차가 일본시장 진출에 난항을 겪는 데 대해 다수의 일본 업체가 치열한 경쟁 구도를 형성한 일본 시장의 특수성을 지목했다. 그는 "한국에서 현대기아차의 시장점유율은 80%를 넘지만 토요타의 일본 내 점유율은 40%를 조금 웃돈다"며 "대표 차종만 놓고 봐도 쏘나타 경쟁 상대로 캠리, 어코드, 알티마을 비롯해 많은 차종이 포진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브랜드 뿐 아니라 미국 빅3도 고전하는 게 일본시장이어서 현대차의 부진이 그리 특별한 일은 아니었다"고 평가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하여튼 쓰레기회사에 매수돼 머리주사 맞으며
꼴통교육 젖나게 받다보면
진자로 또라이 빙신 호로자식이 된다는 것을
그거참 허허~~
일본에 흑자 퍼주는 'No.2 도우미' 국가라죠
일본 개새*를 외치며 쪽바리차를 타고 집에가죠 ㅎㅎ
그렇게 살 차가 없나 싶어요,
전세계에 차 종류만 해도 몇백개는 될텐데.
왜 하필 우리가 2위를 해주고 난리인지..
강점기가 끝났으니 이제 경제식민지 될일만 남았군요...
자동차 조선 철강 화학 다 밀어내고
일본의 부품공장으로 전락하고 말 대한민국,, 생각만 해도 참,,
기계 전자 산업을 조금더 이해하셔야 할듯합니다. 차로 도우미 하는건 정말 극히 아주 일부 입니다. 차를 한대도 안산다 하더라도 지금 산업구조상 변할 수 없다는 거죠..
왜 세상에 현대차와 쪽바리차만 있다고 생각 하시는지...
일본차 너무 좋아하지 마세요
역사는 되풀이 된다고 하죠
얼마 안남았을수도 있어요
진짜 집에 일제제품은.단한개도 안쓰는 분인가?
저님 뇌구조 보고싶네
한국인 아니 조센징이 얼마나 호구면 ,ㅋㅋㅋㅋㅋㅋㅋ
현기의 영업이익율이 토요타의 몇배 될겁니다
즉 한국소비자가 현기차를 사면 진정한 호구가 되는거죠
현기차는 한국내수시장에서만 엄청난 바가지
해외에서는 덤핑으로 거의 영업이익이 대부분 적자내지 제로
중국에서만 흑자입니다
즉 현기차를 사는게 토요타차를 사는것보다 훨씬 호구짓인거죠
쪽발들아 ! 너네 잘난거 아니깐...제발 과거사 사과라도 좀 하고 반성하고 미래로 가자! 왜그러고 사냐? 증말 이해 안간다.
니네가 아무리 잘나도 한국이나 중국은 뭐 다 바보들만 있는건 아니다. 제발 반성좀 하고 망언좀 삼가고 사죄를 좀 제대로 한번 하고 멋지게 가자 !
김밥집 권리금만틈이나 합니까? 일반인들이야 모르겠고 사진이 업이면
함 해볼만 하져......
주둥이만 나불댈줄알지 뭐하나 하지도 못하는게 강요하기는..ㅉㅉㅉ
부속 비싼 유럽차?
유럽차 뺨치는 미국차
아니면 흔해빠져도 비싼 독일차?
제일싼 싼마이.현기차?
뭘사라고...
일본차를 사던말던 신경끄고 님이나 일제전자제품이나
자동차 사지마세요
카메라.게임기는 되고 차는 안되는건
무슨 ㅈ까는 소리인가요?
일본은 독도문제 위안부문제 우리정부 우리차 다개무시하는데ㅋ 좋단다들
우리나라는 개인적인피해만 뭐든된다???
임원희씨도. 눈뜨면 하는보배 홧팅ㅋ
님들 위링크에서나 싸워주세요쪽발이가 우리나라땅을 사서 감히 한국인을 오백명이나 고용한답니다.성매매금지법을 이용해 우리나라 여자를 십만명넘게 끌고가서 성노리개로 만든 쪽발이들이감히 우리나라에 부품공장을 만들어 판답니다.이는 우리나라내 일본차판매상승효과를 가져올듯하니 어서 막아주십시요뉴스따위에서 백날 싸워봤자 뭐합니까?
쪽바리 좋아서 일본차 사냐? 휸기쓰레기차보다는 일제가 낫지
그리고 일본아가들도 환률 내려갔으니 20% 낮춰 팔지 털려면 확실히 털어야지
휸다이 노조 개지룰
안보고 살고 싶다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핵심이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