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연말 단종되는 한국GM의 다마스, 라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계약 후 출고대기까지 1달 반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차를 구매하려는 고객들은 적어도 11월 중순에는 계약을 해야 차를 인도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4일 한국GM에 따르면 다마스는 올 1~9월 7387대가 팔려 지난해 같은 기간 5701대보다 판매량이 29.6% 증가했다. 라보도 5679대로 1년전 3937대보다 44.2% 늘었다.
한국지엠이 올해 3분기까지 내수시장에서 모두 3만9962대를 팔아 회사 출범 이래 3분기 기준 최다 내수 판매량을 기록했는데 이중 32.7%(1만3066대)가 다마스와 라보였다.
한국GM은 판매중단을 앞두고 미리 차를 사 두려는 수요로 인해 올해 내내 재고가 없을 정도로 만드는 즉시 팔려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마스 라보 보유고객에 대한 특별할인 등 프로모션 역시 두 차종의 수요를 급격히 늘린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GM이 700~900만원의 저렴한 가격대여서 서민들의 생계형 차량으로 활용되고 있고 판매두 꾸준한 두 차종을 단종하려는 것은 내년부터 강화되는 환경과 안전규제 때문이다.
규제를 맞추기 위해 추가적인 투자를 해야 하는데 가격이 낮아 마진이 높지 않아 더 이상 생산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택배, 퀵서비스, 세탁업, 도시락업 등에 종사하는 소상공인들은 이 차의 단종철회를 요구해 왔다.
지난 7월 전국용달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 한국세탁업중앙회 전기차개조산업협회 등 관련단체가 청와대와 동반선장위원회에 청원서를 냈다.
또 8월과 9월 11개 단체로 구성된 ‘생계형 경상용차 단종 철회 청원자협의회’ 대표들이 한국GM과 간담회를 갖기도 했다.
그러나 한국GM은 단종 방침을 그대로 유지키로 했다. 소상공인들의 상황은 이해하나 회사도 규제 문제를 피해갈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한국GM 관계자는 “단종 계획 변경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현재 추세라면 구매를 원하는 고객들은 다음달 중순까지는 주문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기택 기자
출처-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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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레이밴이 다마스,라보보다 실용성이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다마스나 라보만큼 필요한차도 없는데... 아쉽네...
레이밴은 쓰레귀...ㅋ
레이는 순정Lpg만쓰는게아니니 그리고 화물은 없잖아요~~
1톤화물아니면 RV .....
또 현기의지 해야 되남
80년대 설계모델입니다
동남아시아 욕할껏도 없음
직원들 외근 차량을 10대 다마스로
구입을 하였는데
부피가 큰 짐이 아니라면 굳이 구매 할이유가 없었지요
엘피지 연비 좋지도 않고 수동인데 직원들 시내주행
2.2만 넣고 150 겨우탑니다
좋은점은 막굴리다 수리해도 수리비 싸니까
막 굴리라고 합니다
단점 연비 승차감 안전
아무리 못타도 1만원에 80km 는 최소한으로 타는데..
이상하네..
시내에서 다니실때 기어를 빨리 안 바꾸시나봐요.
시내에서 저단 기어로 그렇게 불필요하게 막...달리면 연비가 ...ㅜ.ㅜ
다마스 자체에 미션결함이 있어 같은 차가 나오는건 문제가 있고
가까운 일본에는 다마스 같은 사이즈 차들이 이쁘게 잘 나오던데 우리나라는 수요가 공급을 못따라가니
안만드나보네요 이렇게 되면 일본차들이라도 수입이되었으면 하네요~
휘발류밖에 없곘지만~
저출력에 답답해 나는지라............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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