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저에 힘입어 국내 시장에서 공격적인 가격인하로 판매확대를 꾀할 것이라는 세간의 예상과 달리 토요타, 혼다, 닛산 등 일본차들이 계속 고전하고 있다.
BMW,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등 독일 럭셔리카에 비해 브랜드파워나 디젤차를 갖추지 못했고 제품 경쟁력이 향상된 현대기아차와 차별화되지 못한 게 원인으로 지적된다.
13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올해 수입차 시장이 21.3% 성장한 가운데 토요타 브랜드의 판매대수는 24.8% 감소한 6027대였다.
토요타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렉서스의 판매는 24.3% 증가한 3927대였으나 BMW(2만5088대), 벤츠(1만8584대), 아우디(1만4711대)와 비교하면 초라한 수준이다.
2006년 판매대수 6581대로 점유율 16.24%까지 차지하며 수입차 시장 1위를 기록했고 2007년에 판매 대수 7520대, 점유율 14.09%로 2위를 차지했던 과거의 영화와는 거리가 있다.
혼다코리아는 3913대를 팔아 35.5%의 신장률로 시장 성장률을 웃돌았지만 2008년 1만2356대를 팔아 20.04%의 점유율로 수입차 시장 1위였던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몰락한 수준이다.
지난해 11월 이후 주력차종인 중형세단 어코드를 비롯해 크로스투어, 오딧세이, 파일로트 등을 잇따라 투입했지만 어코드 2.4를 제외한 나머지 모델 판매는 미미했다.
닛산은 알티마가 하반기로 갈수록 판매 호조를 보이며 40.2% 증가했지만 절대적인 판매규모가 2236대에 불과하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인피니티는 733대로 1년전 보다 오히려 9.2% 판매가 줄었다.
수입차 업계에서는 ‘수입차=독일의 럭셔리카’라는 등식이 성립되면서 일본 대중차의 입지가 줄었다고 분석했다. 게다가 고연비의 디젤차량을 선호하는 분위기도 맞물렸다.
한국토요타, 혼다코리아, 한국닛산 등 임포터 3사의 관계자들은 한결같이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와 디젤엔진에 대한 시장의 쏠림현상을 당해 낼 수 없다”고 토로했다.
토요타가 프리우스, 렉서스 300h 등 하이브리드차로 대응하고 있지만 물량공급이 충분하지 않기도 하거니와 ‘대세’를 거스르지는 못하고 있다.
혼다는 어코드 3.5, 오딧세이, 크로스투어, 파일로트 등 배기량 3500cc의 가솔린 라인업으로 시장 트렌드에 전혀 부합하지 못했고 토요타와 달리 하이브리드 모델조차 재미를 못 봤다.
닛산은 인피니티의 디젤 모델을 들여왔지만 역시 일본 브랜드의 한계를 경험해야 했다.
그렇다고 상품성이 뒤떨어지는 것도 아니다. 토요타 캠리, 혼다 어코드, 닛산 알티마는 9월 기준 미국 중형세단 시장에서 1,2,3위를 달리는 인기모델이다. 혼다 CR-V는 SUV 부문 1위다.
일본차가 주력으로 공략해야 할 시장은 독일산 디젤 쪽이 아니라 현대기아차인데 라인업에서 일본차만의 고유한 특성이 없다는 점도 거론됐다.
수입차 업계 고위 관계자는 “캠리, 어코드, 알티마 등은 미국시장에서 쏘나타와 겨루는 차종인데 국내서는 그랜저와 비슷한 가격을 매기고 그랜저와 경합하는 게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독일차처럼 현대기아차가 취약한 럭셔리카나 디젤차쪽을 공략해야 하는데 일본차 역시 그 부분이 약점”이라며 “상품성은 엇비슷한데 체감가격은 아직도 높다”고 말했다.
그러나 가격을 내리는 것 역시 쉽지 않다. 국내에 공장이 없어 물류비용 등을 줄이는데 구조적인 한계가 있는데다 기존 고객들의 중고차 가치나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강기택 기자
출처-머니투데이
<본 기사의 저작권은 머니투데이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철수
철수
철수
국민학교 1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영희 친구
그래서 일본에는 현대가 없다.
출력도 안나오고.. 연비도 안나오고... 가솔린 1.6엔진은 그냥 현대보다 못만들고...
디젤기술은 아예 없고..
닉보니깐 일본사람인가본데.. 뭐가 틀렸는지 가르쳐주면 감사하겠음..겐스케상..
한국사람이니깐 걱정마시구요. 닉보고 판단하면 클납니다ㅋ
일본차 2대 탓던 경험있구요..
ㅋㅋ 너여기서도 털리는 구나 ㅋㅋ
쪽빠리차 홍보는 집에서 하시죠 gensuke 님 ㅋㅋ
흉기가 안되면 소비자는 쪽빠리가 아닌 유럽이나 미국으로 등을돌린단다 ㅋㅋ 그게 현실이야
미안하지만 쪽빠리차는 이제 철수만 남았다 ㅋㅋ 너어쩌니?
눈팅님 조상까지 들먹이며 쪽빠리차 감싸주더니 ㅋㅋ
힘내~
말빨로도 되도안하는게 그냥 가만히나 있지 불쌍한것....ㅠㅠ
매번 상대해주는 내가 고맙제? 븅딱친구야ㅋㅋㅋ
그리고 너 나한만 이러지말고 일본차 타는 오너들한테 당당하게 글하나 써서 욕좀 해봐봐.
그럴 용기나 배짱은 있나? 괜히 답 피하지말고 예 아니오로만 답해봐 얼릉ㅋㅋ
니말데로 너나 나나 의견이 다를 뿐이다 화났냐?
너야말로 용기 있으면 독일차 타는 사람한테 대놓고
욕이나 해라 쪽빠리차 홍보도 거기서 하구 ㅋ
평소에 말도 좀 이쁘게 하고 응?
아~ 지금 현기 알바 뛰고 있니? 자랑스럽겠다~
또 그랜저 하이브리드 뉴스에 너가 욕쓴거 다 지웠더라~
왜? 또 개처발릴까봐 지웠니?
너가 용기가 있다면 이부진 한테 찾아가서 일본차 타는 븅딱아 이러면서 지랄해봐~
너가 일본차를 까던 씹던 관심 없다~
남의 부모님 욕이나 하는 인간이 일본차 오너 욕할 주제가 되는지 생각해보고~
니들힘은 정말 대단하더구나.. 근데 쪽빠리 똥구녁 핥아먹는 기분은 어떠냐? 자랑스럽냐? 왜그렇게 힘들게 사니..
차가 잘 암팔리는 거니?
아무리 일본이 좋아도 그건 니들 생각일 뿐이다ㅋ
힘내고 밥은 먹고 다녀라
미운놈 떡하나 더준다던데..ㅋㅋ
글구 기사 제목봤냐?
니들 쪽빠리가 생각하는 쪽빠리차 안팔리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하구나 ㅋㅋ
니들은 어떻게 생각하니.. 대책은 있고?
호로야? gen아?
아래위로 죽 훑어봐라
쪽빠리차가 안되는 이유를 니들만 모르고 다 안단다..ㅋㅋ
나는 너 외 몇놈 까는 재미로 보배 하는데 신고는 무슨~
그리고 나는 너 처럼 힘들게 살지도 남의 후장을 빨지도 안아~
솔직히 일본차가 팔리던 안팔리던 나랑은 전혀 상관이 없어요 내가 영맨도 아니고 말이야~
너는 그냥 앞으로도 남의 후장이나 빨며 힘들게 살아줘~
부탁할께~~~
그리고 일본차 사면 병신이라느니 지랄하는것들 보면 졸라게 찌질해 보여 닉네임 동뭐 운뭐 wjs뭐 쓰는
돈도 없는 새끼들~ ㅋㅋ
더구나 일본차니까 안사는거지.
배터리까지 앞축 앞쪽으로간 구태의연 그 자체의 ff설계.. 1.8에 132마력으로 1.6 아반떼보다 출력도 안나오는 초 서민형 엔진 주제에 연비는 아반떼보다 떨어지고.. 몽땅 쇠로된 초구린 토션빔 하체... 아반떼보다 후졌는데 가격은 1000만원 비쌈.. 그런게 한국에서 팔릴 수가 없지
비슷한 가격에 너클까지 알루미늄으로된 더블조인트 스트럿+멀티링크+25km/l 연비의 50:50 2000cc FR BMW 118D를 살 수 있는데 코롤라따위를 누가 그돈주고사...
더구나 일본에서 차를 제일 잘 만드는 토요타가 이모양인데 다른 브랜드 차가 팔리나..
지금 일본 메이커들은 80년대 코끼리 밥통이나 워크맨같은 존재가 아니구요, 칠레산 포도나 미국산 오렌지, 중국산 김치를 참고해야 할 때라고 봐요
서비스 정신은 현기랑 비슷하니...
일제차의 부품,수리비가 국산차 수준1.5배까지만 내려오면 공도에서 일제차 때빙보게 될거임!
차라리 독일쪽을 택하겠네요 물론 마음에드는 모델도있지만 요새 하는짓들보면 정떨어져서 ㅎㅎ
하늘에 명세할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외 일제품 몇가지 애지중지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안제품이 없다는 핑게로요...
참 어이러니하네요
일본 정치인들 망언이 계속되는한은 안팔릴듯
앞으로 한국 자동차시장은 유럽과 미국차가 장악하게 되겠군요
독일차 오너가 현대차급으로 내려가는 일이 극히 드물죠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