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동영상을 보면 수송기가 거의 수직으로 이륙하는데...
이게 어떻게 가능한지요,,?? 아무리 엔진출력의 힘이 좋다고 한들..
날개 허용각이 최대한계치 이상을 넘어버렸는데 스톨이 발생되지 않는다는게 신기해서요!!
이게 가능한 이유좀 설명해주실분 계신가요~?? 감사합니다 :)
이 동영상을 보면 수송기가 거의 수직으로 이륙하는데...
이게 어떻게 가능한지요,,?? 아무리 엔진출력의 힘이 좋다고 한들..
날개 허용각이 최대한계치 이상을 넘어버렸는데 스톨이 발생되지 않는다는게 신기해서요!!
이게 가능한 이유좀 설명해주실분 계신가요~?? 감사합니다 :)
에어쇼에선 민간 여객기(보잉 787)로도 비슷한 고기동 하는걸 본적 있네요...
아마 받음각(Angle Of Attack) 한계를 넘어셨다고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받음각은 항공기 진행방향(기류방향) 대비 날개 각도인데
저렇게 수직으로 선 상태에서 화면의 오른쪽으로 간다면 받음각 초과가 맞겠지만,
항공기도 수직이고 진행방향도 화면의 윗쪽으로 간다면 받음각은 거의 0에 가깝게
됩니다.
저 상황은 ABS15347님 의견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항공기 무게 대비 엔진 추력이 무척 크다면 (수송기가 텅 비었거나, RC비행기 등)
가능한 기동입니다.
비행기의 속도+추력으로(관성이라고 이해하면 편함) 일정 고도는 확보가 되죠... 관건은 저렇게 상승 후 정상 비행각도로 회복할때까지 시간을 계산해서 기수를 내리는게 중요하죠...
순수 엔진추력만 가지고서는 불가능한 형태고요... 기수 올리기전 속도가 관건입니다... 즉 초속9.8m/s 중력을 수초간 기존의 속도+엔진 추력으로 버티는거죠... 물론 엔진 추력만으로 중력을 이길 수는 없어 수십초 유지하기도 힘들지만요...
봐도봐도 신기하네요... 일각에서는 카메라를 돌렸네 어쨌네 했는데... 온리 추력이군요...허..
실제 추력으로 90도유지 한다하더라도 실속때문에 민첩한 기동이 가능한 전투기에서나 가능하겠네요.가변노즐에 카나드 장착추천 ㅎ
암튼 몇번 찍다보니 요령생겨서 카메라로 장난 친걸로 보임
과거 이라크전 이나 아프카니스탄에서 수송기들이 전술 이착륙을 시행했습니다..
저고도에서 게릴라들의 RPG 공격을 피하기 위해 이륙후 재빠른 고고도로 상승하기 위함 입니다.
이륙후 엔진추력의 최대치로 수직상승하다가 상승속도가 떨어지는 시점에서 수평비행으로 전환 하고있네요..
결론은 전술 이륙 비행을 연습중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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