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픽업트럭장수 RV모터스 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미국 픽업트럭은 국내에 정식으로 들어올 것인가?'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한번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차종 선호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해보겠습니다.
대한민국의 국민소득과 문화수준이 높아지면서 레저용 차량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지요.
자연스럽게 여유의 상징이 시커먼 고급세단에서 SUV로 옮겨가고 아직은 극소수지만 안전하고, 못가는 길 없고, 4-5톤짜리 배나 트레일러를 끌고 5명이 타고도 짐싣기 테트리스가 불필요한 차량에 대한 수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 시작을 쌍용의 렉스턴 스포츠가 이끌고 있고, 여기서 더 좋은 상품성을 가진 미국 픽업트럭에 대한 수요도 많아졌습니다.
2017년 미국 픽업트럭 병행수입 판매량이 4-500대 된다는 자료도 나왔지요.
이런 흐름에 고무되어
미국에서는 픽업트럭의 선구자지만 국내에서는 익스플로러로 먹고사는 포드코리아의 경우, 2018년 연초부터 지금까지 미디어를 통해 픽업트럭 국내도입에 대한 소스를 계속 흘려왔습니다.
처음에는 픽업을 들여온다고 하더니 이제는 더 구체적으로 레인저를 들여온다고 하지요.
또한 한국GM은 지난 부산모터쇼에서 특별한 출시 언급은 없었지만, 전야제 행사와 부스에서 시뻘건 쉐보레 콜로라도 ZR를 아주 멋지게 공개했습니다.
이런 이슈가 언론을 통해 추측성 기사로 유통되고, 자연스럽게 국내소비자들에게 한국GM의 콜로라도 출시, 포드코리아의 레인저 출시가 사실상 기정사실화 되고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냉철한 예측을 해보죠.
우선 가장 뜨거웠던 쉐보레 콜로라도의 국내 출시설.
한국GM이 소개한 쉐보레 콜로라도 ZR2는 콜로라도 중에서 가장 높은 등급의 오프로드 전용 모델로 시작가격 45000달러가량이고 이런저런 필수 옵션을 선택하면 5만불에 다다릅니다.
아무래도 가격에 대한 부담이 있어 이 모델 출시는 사실상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그 아래에 있는 중급모델들의 경우가 4만불 언저리 왔다갔다 합니다.
하지만 상품성이 떨어집니다.
우리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열선핸들, 통풍시트, 전동시트, 전동 사이드스텝은 찾아볼 수 없고, 사이드미러조차도 손으로 접어야합니다.
또한 중요한 것이 바로 파워트레인 입니다.
2.5리터 가솔린은 힘이 빌빌거리는 대신 2륜 후륜구동일 때 연비가 리터당 11키로 이상 나옵니다. 다만 적용할 수 있는 트림이 한정적이고, 연비도 국내에서 먹힐만한 연비가 아니지요.
3.6리터 가솔린은 힘은 좋지만 연비가 좀 빡셉니다. V6 가솔린으로 국내시장에서 성공할 것이라고는 판매하는 입장이나 소비자나 절대 확신할 수 없지요.
2.8리터 4기통 디젤은 성능도 좋고, 연비도 좋지만 문제는 이 디젤엔진이 유로4라는 겁니다.
미국에서는 디젤엔진을 연비때문에 탄다기보다 높은 토크와 견인을 위해 탄다는게 정설이다보니 배출가스가 꽤 나오는 디젤을 사용하지요.
국내에서는 유로6 기준을 맞춰야만 수입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결국 콜로라도의 2.8 디젤도 나가리가 유력하지요?
그럼 한국GM이 대한민국 픽업트럭시장을 위해 글로벌 2.0리터급 전륜용 유로6 엔진을 콜로라도에 끼우고 후륜용 변속기와 조합하는 연구를 할 것이냐.
회의적입니다.
결국 한국GM의 부산모터쇼 콜로라도 소개는 아마도 그냥 소개로 끝날 가능성이 매우 짙다는 생각입니다.
사실 콜로라도 전에 출시가 유력하다는 트래버스의 경우 포드 익스플로러를 생각하면서 준비해 내놓을 것이라는 예상도 가능하지만,
문제는 결국 파워트레인 입니다.
트래버스도 국내에서 빵터질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봐야겠지요.
한국GM이 '공.식.출.시!' 하고 로드맵을 선언하지 못하는 이유가 분명 있다고 봅니다.
포드코리아의 레인저 출시는 어떠한가.
저는 이쪽은 출시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성공을 하느냐.
그것은 미지수입니다.
미국에 출시되는 포드 레인저의 파워트레인은 일단 2.3리터 터보 에코부스트 입니다.
익스플로러에 적용되는 엔진이죠.
아직 공개된 것은 없지만 만약 레인저 랩터가 미국에 나온다면, 2.0리터 가솔린 트윈터보 또는 3.5리터 트윈터보가 될 가능성이 높고요.
F150에 적용되는 요소수방식 3.0 디젤은 포드레인저에 적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개발비 때문이죠.
만에 하나 디젤이 적용된다면 기존 레인저와 포드 트랜짓에 적용되는 3.2 디젤이 들어가는게 맞는데, 이는 또 유로5 엔진입니다.
뭐 이렇다보니 국내에는 2.3리터 가솔린이 유력하다고 봐야겠지요.
국내 소비자들의 경우 수입차 카테고리에서는 연비는 좀 손해보고 허용하지만, 배기량의 경우는 낮으면 낮을수록 선호도가 높아집니다.
현기르쌍쉐 국내 양산차일 경우는 배기량도 낮아야하고 디젤을 선호하고요.
그렇다면 포드 레인저가 2.3엔진으로 강력한 성능을 보인다고 하더라도 가솔린 연비가 7~9키로정도 나온다.
그리고 가격이 (포드 익스플로러를 기준으로) 레인저가 미국서 4만불이고 이를 국내에서 5500만원~6000만원에 판다.
과연 성공할까요.
길에서 많이 볼 수 없을겁니다.
이 밖에 상남자의 로망, 포드 F150 등의 풀사이즈 픽업트럭은 공식수입이 안되느냐.
미국서 요소수 디젤도 나왔다는데 이제 나올때 되지 않았느냐.
대한민국 국토가 개/간척을 열심히 해서 두배가 되거나, 차고지증명제가 전격적으로 시행되지 않으면 안될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비슷한 사이즈의 현대 쏠라티에서도 작은 시도가 있었으나, 국내에서는 이사이즈의 대형 차량은 개인이 탈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절대로 성공하기가 쉽지 않은 시장이지요.
이런 상황에 포드 코리아가 자신들의 정비소를 대형화하는 인프라 구축을 대대적으로 하면서까지 포드 F150을 들여온다는 가설은 현실화되기 쉽지 않습니다.
승용/레저용 F150 가격도 미국서 거의 45000~70000불 사이라 국내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봐야겠지요.
이 밖에 도요타코리아가 타코마/툰드라를 들여올 가능성은.... 제로.
혼다코리아가 릿지라인을 들여올 가능성도...제로.
한국 닛산이 프론티어와 타이탄을 들여올 가능성도 제로...
한국FCA가 램1500을 들여올 가능성도 제로라고 봐야겠습니다.
Hunnid 퍼센트.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예상합니다.
오히려 현기차가 미국시장을 목표로 만드는 풀사이즈 프레임바디 트럭 또는 유니바디 미드사이즈 픽업트럭 중 하나가 국내에 은근슬쩍 디젤엔진 또는 하이브리드 디젤을 달고 출시될 가능성과
르노의 알라스칸(닛산 나바라 플랫폼 너무 오래되고 안좋아.... ㅎㅎ)이 유로6 엔진을 달고 국내에 슬쩍 들어올 가능성이 더 높고,
성공가능성도 더 높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결국 미국을 위한 차종인 미국 픽업트럭들은 국내에서는 지금처럼 원하는 사람들에 한해 병행수입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러모로 안맞아요. ㅎㅎ
대한민국은 차종선호가 꾸준히 미국과 궤를 같이하며 성장해왔습니다. 중대형급 세단과 SUV가 가장 많이 팔리고, 카니발 사이즈의 MPV 풀사이즈 미니밴이 이렇게 많은 나라도 사실 미국외에서 보기 힘들죠. 대부분 카렌스 사이즈 MPV를 타지요.
하지만 대한민국 소비자도 이제 눈높이가 높아지고, 보여주기보다 실용성과 운전재미에 포커스를 맞추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가까운미래에 확 바뀌긴 쉽지 않겠지만, 결국 자동차 인프라나 도로, 주차여건등을 보았을 때, 슬슬 일본, 유럽처럼 변화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집채만한 미제 픽업트럭이 국내 도로를 뒤덮는 상황은 사실 쉽지 않다고 봐야겠습니다. 현실적으로 오바라는 이야기죠.
풀사이즈는 일본처럼 병행수입으로 쭉 가고,
미드사이즈급은 동남아나 남미나 아프리카나 다들 많이 타는것으로 보았을때, 성공가능성이 있지만,
연비와 가격 이를 충족시키지 않는 이상 쉽지 않습니다. 이를 충족시키려면 국내생산이 유리하겠죠.
정리합니다.
미국 픽업트럭들이 국내에 들어와 싼 가격에 많이 팔리려면,
미국 시장에 판매되는 트럭이 우선적으로 유로6를 충족하는 디젤 엔진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국내시장에서 선호하는 편의장비를 모두 갖추고 가격은 3-4천만원이 되어야한다.
힘들죠 ㅋㅋ
결국 쌍용은 렉스턴스포츠로 더 독점할 수 있을겁니다.
또한 픽업트럭은 국내에서 현기차만이 성공에 근접할 수 있을겁니다.
그 외의 브랜드들은 실험정신을 바탕으로 선구자가 될 생각을 하고 내놓거나, 실패를 감수하고 대한민국 차종 다변화의 사명감으로 혜자 모델을 준비하지 않는다면 성공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생각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콜로라도와 레인저가 내년 내후년에 대한민국 도로에 많이 보일 것 같으신가요?
쌍용이 참 한국사람들이 원하는 차를 원하는 가격에 잘 내놓았다고밖에는 볼 수 없네요.
아쉽죠...
소비자들은 쉐보레를 국산으로 알고있고...
쉐보레는 수입차가 되어가고 있고...
트래버스와 콜로라도... 나올수나 있을까싶습니다.
쌍용은 국내시장에 올인하는 회사다보니 소비자 니즈에 잘 반영을 해서 내놓긴 했지만
뭐랄까 전세계적인 트렌드와 너무 동떨어져있는 그런 느낌이라..
개인적으로 쌍용의 픽업트럭은 평가하기도 좀 그렇습니다...
소극적으로 가는것같습니다...; 제생각엔 GM 자체가 한국에 차팔생각이없어보이는게 너무크네요...;;
직영사업소 일부 외주화했다는 이야기가있으니요...;; 아마 경쟁하려면? 렉스턴스포츠 가격대 에 맞춰야 경쟁력이
있겟죠..??; 현실적으로 너무 거리감이있어보여요 ㅋ
영업과 AS, 생산 분야를 점점 TG삼보AS센터처럼 외주화 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것 같지요.
사실상 서서히 지워져가려고 노력하는 듯 보입니다.
급하게 철수하는 비난과 페널티를 최소화하면서 우리는 대한민국에서 니들이 우리차 안사줘서 이렇게 망해간다는 느낌으로 슬슬 사라져가려고 애를 쓰는거 같아요.
부산모터쇼에서의 행사와 전시는 솔직히 매우 할리웃 액션이 느껴졌습니다.
우리 이제 엄청 많이 팔거야! 하는데.... 차가 없어...
가솔린은 가솔린이라 안되고
결국 픽업도 하이브리드나 전기차 시대가 오는날이 있을까요...ㅋㅋ
큼지막한 픽업타고 캠핑트레일러 걸고 캠핑 다녀오고싶네요~~ ㅠㅠ
현대기아도 열심히 만들고 있고요 ㅎㅎ
픽업트럭이 이제 더이상 개스 거즐러라는 말 안듣게 될 날이 올거에요 그때면 들어오겠죠~
우리가 필요한것은 ㅎㅎ
3리터급 유로6 디젤!
3.5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전기차!
가까운 미래에 나올거에요!
뭐 요런것들이겠죠 ㅎㅎ 저도 풀사이즈 픽업타고 놀러다니는게 꿈입니다 ㅠㅠ
국내는 전혀 안맞는 차종임
호기심에 캠핑등등
구매하고 매각하는 카페글들 많음ㅋㅋㅋ
한달에 메이커별로 10대 미만 팔리는 차종을 인증비 들여가며 인증하여 출시를 할 필요가 없는 차종임
중요한건 임포터 업체들이 핸들링 비용을 오픈 하고 체계적인 금액을 알려줘야 한다고 생각이 듬
물론 영업전략이 오픈 되는 것이니 민감 하긴 함
핸들링+AS센터 비용(자체워런티)+마진
이걸 오픈하지 않는이상
영영 임포터 업체들은 9천짜리 랩터를 1억 이상에 판다고 계속 욕 먹을것임
그리고 무식한 사람들이 많아서
미국의 자동차 시장도 설명을 해주셔야 함
국내처럼 원하는 옵션 팩토리 오더 하면 걍 나오는줄 알고 있음
스탁 차량을 구매 해야하는 이유
옵션을 원하면 팩토리 오더를 해야 하는데 왜 시간이 걸리는지 이유
그리고 딜러쉽간 가격이 틀린 이유를 설명 해 주신다면 초보들도 이해 할것임
픽업 시장에서 개인 고객이 인기 차종을 꼴랑 한대 구매 하면서 MSRP 가격에서 디스 카운트 받을수 있지 않냐 이소리에 참 무식 하다고 느꼈음
픽업시장은 미국에선 최고의 시장이자 기술력의 산물 인데...
솔직히 RV모터스 타사보다 비싸서 욕 엄청 먹을 것임
눈탱이 쳐서 판매 한는거 아니냐?
이런 소리 많이 들었을 것임
까보면 AS센터 운영, 매장 운영
사후관리는 RV모터스가 제일 좋음
사람들은 이 가격을 왜 눈탱이라고 하는지 이해가 안감 글쓴이 실장님도 억울할 것임
분X에 전원주택단지에서 파는 임포터 있음
거긴 진짜 가격이 쌈
근데 리프트 하나 없으면서 AS 가능 하다는건 쫌 웃기지 않은지??
단일품목 등록대수는 RV모터스가 제일 많은걸로 기억함
제주도에서 거주 한다면 그냥 제일 싼 업체 선택 하는게 맞음 RAM의 성지인 공업사 한곳이 있음 아마 여기도 RV모터스 협력업체 인걸로 기억 하는데 본인 레블도 적정한 금액에 수리 했음
선택은 본인들의 몫이나 직접 수입 해본 결과 왜 임포터들의 금액이 타당한지 이해가 감...
사실 저희같은 경우,
미국에서 차를 사서 저희가 정식공급계약을 맺은 픽업트럭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애프터마켓 용품(토누 커버, 펜더플레어, 휠스페이서, 리프트업키트, 베드스텝, 보조ECU 등)들을 달고, 수도권 자체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면서 지방 협력 AS센터와 정비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희 미국 지사에서 부품을 주기적으로 한국으로 보내 부품수급이 매우 빠르고요.
요런 상황이라,
저희는 일반적으로 차량 한대당 현지가격과 국내가격이 1500만원~2000만원 정도의 금액차이가 발생합니다. (고성능 차량의 경우 부가가치와 인증실패에 따른 비용과 인건비 때문에 조금 더 상승하기도 합니다.)
이 안에는 환율, 미국내에서 차량을 등록하는비용 및 세금, 미국 탁송, 보세창고, 미국지사 운영비용, 선적비용, 컨테이너, 통관세금, 국내보세창고, 탁송, 3년 6만 워런티비용, 마진, 인건비, 매장운영비 등이 포함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픽업트럭이라는 차가 미국서 사실 자동차 브랜드들의 기술 각축의 장이고, 그들의 신기술과 내구성 기술을 겨루는 시장이고, 실제적으로 전세계 단일차종으로 가장 박터지면서 많이 팔리는 시장이 미국 픽업트럭시장이거든요. 포드가 연 80만대가량 팔지요.
브랜드가 못나가면 좀 싸게살 수도 있고, 잘나가는 브랜드는 할인도 잘 없습니다.
저희같은 경우는 브랜드+코리아처럼 미국 본사와 협의해서 공장에서 차를 받아 국내가격을 조율하는 시스템이 아니고
미국 딜러쉽에서 소비자처럼 차를 구매하는 상황이라 가격이 현지보다 비쌀 수 밖에 없고요.
매장에 갖추고 파는 재고차의 경우는 잘나가는 트림을 딜러쉽에서 사서 갖추지만, 손님이 특이한 옵션을 원할 경우 공장에 오더넣고 생산할 때까지 기다려야 하기도 하고요.
또한 잘나가는 한정모델의 경우 한국과 달라서 미리 줄선 사람들은 MSRP에 살 수 있지만, 줄을 못서면 줄선사람들한테 프리미엄 피를 주고 사야합니다. 결국 로컬 딜러쉽에서 10만달러짜리 데몬에 5만불을 붙여파는 것과 같은 겁니다. ㅠㅠ
사실 저는 대부분의 과정과 미국 현지가격을 소비자에게 언제나 공개하고 진행합니다.
그리고 정비노하우라는 것도 회사가 망하지 않고 30년 이상 신뢰를 준다는 것도 있고요.
가격도 먼저 책정하면 그것보다 싸게해서 판매합니다.
늘 이런식이라 ㅎㅎ
인증같은 경우도 사실 액면 비용이야 얼마 안하지만 개인이 했을 경우 떨어지면 왜 떨어졌는지를 알아야하고 보완해서 다시 시험을 봐야하는데 그 비용과 시간을 감당할 수가 없지요.
국내 양산차브랜드의 가격이 높은 경우, 공식수입사들의 가격이 높은경우 엄청난 소비자들의 비난을 받고 선택받지 못하게 되지요.
하지만 병행수입같은경우는 볼륨이 작고 수요층이 매우 명확해서 가격이 높고 낮고에 따라 관심이나 비난에 사실 크게 동요하지 않고있습니다.
비싸면 소비자들이 눈을 돌리게되고, 필요하고 합당하다 판단되면 구입하게 되거든요.
터무니없이 마진과 폭리를 취하는 것이 아니라고 계속 말해도 결국 현지보다 비쌀 수 밖에 없는 구조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욕할 수 밖에 없습니다. ㅎㅎ
캐딜락만 해도 코리아는 중상급숏바디 모델을 들여와서 예를들어 1억에 판다면 우리는 최상급 롱바디 모델을 들여와 1억1000에 파는 식이거든요.
이런상황에도 욕은 여기서 먹게 됩니다. 왜 코리아보다 비싸냐며 ㅎㅎ
미륵이 되고 있습니다. 태생적인 한계지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대단하십니다 ㅎㅎ
환경공단에서의 배출시험과 소음시험은 악명 높습니다.
거기다 줄까지 서야하니...
어쨌든 축하드리고 고생하신만큼 만족도 높으시잖아요 ㅎㅎ
오래오래 안전하게 타시고 아껴주십쇼!
정비하시다가 골아픈일 있으시면 아무때고 연락주세요~
도움될 수 있으면 드려야지요~
신축공사동 옆에 헬켓 머플러 연장 해서 쿠킹호일로 범퍼하고 막아서 세워 놨던데 RV에서 수입 하는 차 인가요?
저희 헬캣은 아니고 챌린저 몇대가 시험다니고 있긴 합니다~
풀사이즈는 산업전선에서도 많이 사용되지만 미드사이즈의 경우 대부분 승용이 주축이 되기에 그렇지요.
(태국 생산) 들어올 가능성은 없을까요?
이번에 공개된 신형 레인저랩터는
SCR방식의 디젤트윈터보 2.0이더라구요
우핸들이기 때문이에요.
국내 수요 파악 전에 우핸들을 좌핸들로 컨버팅 해줄리 만무하지요.
미국 나오기만 기다려야하는 현실입니다.
첫째 유치원에 라이드해주러 가면 다른 히스패닉계 학부모(아버지)가 항상 번쩍거리는 블랙 타코마 trd를 끌고 왔는데 그게 어찌나 멋지던지.. 그 학부모도 차를 아끼는게 눈에 보이더라구요^^
F150은 무리일 것 같지만 언젠가 포드 레인저나 토요타 타코마 꼭 타고 싶네요. 알브이모터스도 한번 놀러가 보고 싶어요!!^^
미국에서는 사실 픽업트럭이 대부분 세컨 패밀리카라서 아빠들이 엄청 아끼죠 ㅎㅎ
이쁜차들 많아요~
꼭 타코마 가지시길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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