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6 시동 & 배터리 & 주행불가 (1)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235913
SM6 LPE 차주입니다.
치가 떨리네요..SM6 절.대 사지마세요.
11월 3일, 오후 6시 ~ 9시
시동이 켜진 후에도 전자식파킹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던 차량을 결국 견인하게 되었습니다.
주행자체가 불가능했기에 견인기사와 이런저런 시도 끝에 뒷바퀴를 들어올려서 차를 끌고 나온 뒤
앞바퀴를 들어올려서 견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때 시간이 오후 9시...오후 6시 쯤부터 차에 매달렸으니 3시간 정도 밖에서 버텼습니다.
어떻게든 집 근처에 성수사업소로 견인을 하고 싶었으나, 보험사 & 르노삼성에서 10km 이상은 돈을 받는다고 하더군요.
용인에서 집까지는 차로 1시간 30분, 거리로는 56km였습니다.
엔젤센터(서비스센터)와 견인기사, 영업사원을 상대로 부당함을 호소했습니다.
"내가 사고를 냈나, 고장을 냈나, 차가 갑자기 이렇게 되고 원인도 모른다. 왜 내가 견인비를 내야됩니까?"
하..그냥 듣기만 하더군요. 집에 갈 수 없다면 선택은 하나 뿐이었습니다. 가까운 용인정비사업소로 입고시키는 것..
가면서 영업사원에게 이야기했습니다.
"내일 아침에 정비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난 내 차의 상태와 원인을 알고 싶다.
지하철이나 대중교통으로 집에 용인까지 다시 오려면 왕복 4시간. 차라리 여기서 자고 센터에 가겠다.
견인 비용은 10만원이 넘고, 숙박비는 더 적게 나올테니 청구하겠다."
사진과 같이 견인하여 용인정비사업소에 차를 입고 시키고, 견인기사가 시내에 데려다주더군요. 그렇게 하루를 끝냈습니다.
다음 날, 11월 4일 오전 8시 30분경, 사업소에 도착하여 엔지니어를 만났습니다.
어제 있던 일을 이야기하며 점검을 요청했습니다. 점검 결과, 배터리 저전압으로 인한 문제라고 하더군요.
그 때까지도 차는 시동이 안걸리는 상태였고, 점프를 이용해서 시동이 켜진 후에도 '브레이크 장치에 이상이 있습니다.'
라는 글씨가 나오며 전자식파킹브레이크가 안풀리는 상태였기 때문에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되느냐라고 물었더니,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다만, 블랙박스를 장착하셨기 때문에 무상 보증은 해드릴 수가 없고, 유상으로 교체하셔야 됩니다."
황당하더군요. 요즘 블랙박스 없이 운전하는 차가 어디있습니까. 보험사에서도 블랙박스가 없으면 보험료를
깎아주지 않고, 자동차 사고에서도 블랙박스가 없으면 피해보는 세상이 아닙니까?
블랙박스 설치는 차량 구매 시 영업사원이 해주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블랙박스가 문제라면 이 차는
블랙박스 사용 시 6개월마다 도로 어디에선가 이렇게 먹통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인지 물었습니다.
정비소 직원 왈 "초기엔 무상 교체를 해주었는데 이 문제로 워낙 많이 들어와서 지침이 바뀌었고,
차량 판매 시 영업사원이 보조배터리를 설치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외의 이유로 해줄 방법이 없기 떄문에 유상으로 교체하셔야 됩니다."
영업사원에게 이야기했더니 그럼 차를 가지고 성수사업소로 오라하더군요.
저도 그게 낫겠다 생각했습니다. 리콜도 성수사업소에서 했기 때문에 말이 통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정비소 직원에게 차를 운전해서 시동 안꺼지고 서울까지 갈 수 있겠느냐고 물어봤습니다. 이렇게 대답하더군요.
"시동 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압이 낮기 때문에 운전하는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엔젤센터에 전화해서 르노삼성 보험으로 서울까지 무상견인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그런 방법이 있으면 어제는 왜 안해준 것인가에 대해 생각할 겨를도 없이 영업사원에게 이야기했습니다.
알겠다고 접수해드리겠다고 하더군요.
그 때 시간이 10시, 080-300-3000 르노삼성 엔젤센터와 통화했죠. 그 때가 9시 15분.
연락이 없는겁니다. 9시 30분, 센터에 전화를 했죠. 기사 배정했으니 보내주겠다고 합니다.
연락이 없는겁니다. 9시 55분, 센터에 전화를 했죠. 접수 내역이 없답니다.
영업사원 -> 엔젤센터 -> 엔젤센터(긴급출동) -> 엔젤센터 -> 엔젤센터(긴급출동) -> 엔젤센터
통화하다보니 어느 덧 10시 40분. 유상처리되며 10km까지만 무료라고 답하더군요.
스트레스를 안고, 정비소 직원에게 갔습니다. 견인 문제도 잘 해결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저희 쪽에선 무상 수리가 안되니, 일단 차를 수리하고 수리비를 영업사원에게 청구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영업사원에게 전화해서 이야기하니 알겠다며 알아보겠다고 하더군요.
그렇게 113,300원을 주고 용인정비사업소에서 배터리를 교체한 후에 일을 시작했습니다.
차를 운전하면서 온갖 생각이 다 들더군요. 현장에서 충분히 항의했지만 답을 못하더군요.
질 : 블랙박스를 사용한다면 지금 6개월 1만키로를 탔는데 똑같은 일이 또 발생할 것 아닙니까?
답 : 확답은 드릴 수 없지만 가능성은 있습니다. 보조배터리를 사용하셔야 됩니다.
질 : 네비+블박을 쓰는 예전 NF소나타도 24만키로 타는 동안 이런 적이 없는데 이게 말이 되나요?
답 : SM6는 전자기기가 많아서 이런 문제로 많이 들어옵니다.
질 : 그러면 블랙박스를 달지 말라는 이야기인가요?
답 : 보조배터리를 장착해서 쓰셔야 합니다. 지금처럼 연결해서 사용하면 또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가 듣고 싶은 답은 보편적인 환경에 대한 답이었습니다.
르노삼성은 외부기기사용으로 인한 배터리 방전에 대해 이야기할 뿐인거죠.
1. 시동을 켜고 출발하려던 차가 덜컹하며 기기이상을 일으키고, 원인을 알 수 없던 상태의 불안함.
-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100km 이상 주행하던 차의 배터리가 방전된 것에 대한 황당함.
2. 구매한지 6개월 된 차를 견인비용을 이유로 실갱이를 벌여야했으며 수리비까지 부담한 상황.
3. 같은 일이 또 발생할지 모른다는 가능성을 이야기하는 정비소 직원.
4. SM6를 판매하며 보조배터리를 장착해준 적이 없다고 주장하는 영업 사원.
- 블박설치를 서비스로 받았고, 위와 같은 내용은 안내받은 적이 없습니다.
5. 견인 미접수부터 무상견인불가까지 '080-300-3000' 한 개의 번호 내에서 핑퐁게임하는 르노삼성 엔젤센터
답답함을 안고, 영업사원이 11월 8일(화) 성수사업소에 점검 예약을 하여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수리비 지원에 대한 것도 답변을 받기로 했죠.
주행 중 시동꺼짐, 리콜 이후 3번째 방문한 성수사업소에서의 이야기와
엔젤센터와의 통화 내용, 최종 후기 등은 새로운 글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SM6 시동 & 배터리 & 주행불가 최종 및 후기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236256
(결과를 먼저 이야기드리면 르노삼성엔젤센터, 영업사원, 정비소로부터 수리비 무상처리를 거절당했습니다.)
참고 : 배터리 저전압경고등도 안들어왔습니다.
외장밧데리가 정답..
특히 겨울철에는 배터리 효율이 절반까지 떨어지기 때문에 하루만 상시 물려놔도 방전이 될 수 있습니다.
블박 상시는 배터리 잡아먹는 귀신입니다.
배터리가 완전 방전되면 하루종일 운행하여도 완충이 되지 않습니다.
블박 상시는 하지 마시고, 해야겠다면 보조배터리 장착하세요.
배터리는 현/기도 무상 수리가 되지 않습니다.
차량 문제가 배터리가 아니라면 르노삼성에서 원인을 찾아내야죠.
지금까지의 불만은 자동차를 견인하는 과정에서의 문제가 대부분이것 같은데, 일단 사업소 입고 후 원인을 보고 판단해야 되겠습니다.
원인 모르겠다... 일단 그냥 타고 다녀라... 점검해 보니 아무 문제없다... 이런식으로 나오면 그 때 열심히 까주시면 됩니다.
블박장착(상시, 퓨즈박스에서 배선따서)하면 배터리 보증수리는 대부분의 제조사에서 바바이 입니다.
블박 예외규정은 시거잭에서 꽂아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보증수리 대상이 맞습니다.
아마 보증서에 배터리인 경우 36개월인데 예외조항에 어쩌구 저쩌구 적어놓은것이 있을듯.
흔히들 사람들이 착각하는것이 블박에 상시전원장치를 작동시켜서 일정전압이 내려가면 블박 꺼지게 되어 있다.
이러면서 이야기를 하지만
아무리 블박을 상시전원을 해놓고(또한 전압조정도 모잘라 12시간경과후 자동으로 꺼지게 해놓아도).
블박은 꺼지지만 상시전원장치(이것도 전기를 소모)는 계속 전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나 하루 주행거리가 짧을 경우 충전시간도 문제가 되더군요.(게이지로 보니.....)
블박을 빼놓아도 상시전원이 소모하는 전류는 어쩔수 없어요.(그러는 사이에 배터리 성능은 점점 나빠지게 되고)
저의 경우 크루즈 디젤인데 순정배터리 대략 40개월정도에 교환을 했고
(1채널 아이트로닉스 100HD+아이트로닉스 상시전원조합)
배터리 교환후 상시전원을 제거한 상태인데 게이지로보면 블박이 전기도둑이라는것을
알수 있더군요. 블박 상시상태에서도 게이지로 꾸준히 확인을 하긴 했는데. ㅋ
물론 님의 경우 6개월이라면 짧은 기간이긴 하지만 그래도 까마귀날자 배떨어진다고 ...
그런 경우인것 같네요.
르삼에서 블박으로 클레임 걸면 방법이 없을듯 보입니다.
1. 르노 서비스센터뿐만 아니라 현기,쉐보레 등 모두 블랙박스 상시전원 물려 있으면 방전 시 유상 청구 합니다. 한번 현대 서비스 센터에 전화 한번 해보시죠.
단, 현대는 강하게 나가면 간혹 무상으로 교체해주기도 합니다. 저는 유상으로 했지만.
2. 제네시스는 고급세단으로 순정배터리가 AGM 105A 입니다. 글쓴이분 LPE는 일반 70A 짜리네요. 제네시스가 AGM에 35A나 차이가 나네요. 가격도 몇십만원 차이나고요. 더군다나 제네시스도 블랙박스 상시전원으로 인한 방전되었는데 블루핸즈에서 무상처리 거부했다는 글도 있네요. http://blog.naver.com/speed1599/220784795240
당장 내일 배터리 방전 되었다고 블루핸즈에 전화해보세요. 뭐라고 하나. '블랙박스 상시전원' 반드시 물어봅니다.
수리비 20만원 들던데요.
차량문제 같은데... 아니 무슨 블박 상시 해놧다고 몇천마넌짜리 차가 삐꾸가 되지?!ㅋㅋㅋㅋㅋㅋ말 같은 소릴 해야지...
왠만하믄보조밧델다시길제발
요즘차는상시하믄쥐약
요즘차들은 NF 랑 좀.. 많이 다릅니다.;
전자장치가 편리하기도 하지만 그만큼 민감하기도 한것 같아요.
블박은 가능하면 보조배터리에 물리거나 주행용으로만..
sm6자체가 터치스크린으로 인해 배터리를 어마어마하게 잡아먹는다는군요...
글쓴이는 뒷북아닌 뒷북을.....
블박문제래잖아요
거 ㅈㄴ 답답하네
지금은 자동차와 전혀 관계 없는 IT 회사에서 프로젝트 PM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각설하고, 고객 클레임이 들어오면 동일한 차종과 환경에서 여러차례 재현을 하고 보고서를 씁니다.
개선방안은 연구소에서 작성하며 근본 원인 개선에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정책 결정은 임원이 합니다.
이런 케이스 즉, 순정이 아닌 외부 장치가 영향을 준 클레임은 해결이 참 곤란하죠. ㅠ.ㅠ
전 아직도 2001년 구형SM5를 타고 있으며 차를 주말에만 사용하므로 밧데리 방전 위험때문에 블랙박스 상시는 쓸 생각도 안했습니다.
그런데도 가끔 깜박하고 라이트를 켜놓고 내려서 밧데리가 방전되었고 몇번 어려움을 겪고 난 뒤에는
밧데리를 순정인 로케트 60A 에서 보쉬 80A 로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다행이 그 뒤에는 몇번 깜박하고 라이트를 켜놓고 내렸어도 완전 방전되어 시동이 안 걸리는 경우가 없었습니다.
SM5는 중요부품은 현기차보다 원가가 높아도 일본 품질 규격의 부품을 사용하지만 소모품 종류인 순정 밧데리나 타이어는 제일 싼 제품을 사용합니다.
먼저 밧데리를 델코나 보쉬 고용량으로 업그레이드 하시고 블랙박스도 바꾸어 보신 후 6개월 정도 모니터링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내차는 먼저 사용자 메뉴얼을 잘 읽고 그 특성을 내가 잘 알아야 하며 관심을 가지고 잘 관리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2001년 애마를 아직도 잘 타고 다니는 건 제가 제차를 잘 알고 잘 관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SM6로 바꾸고 싶어요. ^ ^;;
하루 빨리 수리하시고 타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울듯합니다
그리고 제차는 12년식입니다
저두 블박 상시하고 내비,후카전부 사제로 달았습니다
셀프세차하고 내부세차한다고 문 다열어놓고 세차하는데 한참 차량을 닦고있는데 어느 시점이되니 차량이 알아서 전원차단해버리더군요 문이 열려있는데도 말이죠
구형차에도 작동이 되는데 신형이....
먼가 오류가 발생한듯하니 잘해결 보시길 바랍니다
저도 전에 블랙박스 전원차단기능있는것 사용했는데 블랙박스가 재대로 동작을 안해서 배터리 버린적 있습니다.
블랙박스에 기능있다고 너무 믿으시면 정말 생돈 날립니다.
한번 블박 주차시는 차단하시고 타보세요.
요즘 블박 안 다는 차들이 있나 어이가 없네
내차는 아니겠지.. 당신도 그리 맘 먹고 샀자나.. 사람맘 다 같다..ㅎㅎ
직원들차
보조밧데리하고
다니나확인해보세요
자기들도안하면서
불박으로 차량 조져놓고 제조사 어쩐다 하지말고 삼성차 가질자격 미달이니 꺼져라.
댁에겐 흉기차가 딱이다.
그나저나 얼마받고 알바하는 겁니까..
블박 상시로 방전된건데 베터리 저전압 경고등이 왜 들어와. 시동 꺼논 상태에서 방전되는건데
조또모름서 갔다 붙히기는 하....
소나타였음 회사탓
저도 보조배터리 없이 상시쓰다가 방전되가지고 운전석 모듈 나가서 프레임리스인데 문닫으면 창문안올라와서 문도 안닫히고 안잠기고 아주 쌩고생 했음.왠만하면 상시돌리실거면 보조배터리 다세요,요즘 가격얼마 안해요.
마음편히 몇일동안 주차 녹화하세요.어짜피 보조배터리 없이 상시 걸어놓는다 해도 2~3일 못가요.
혼자달아도 얼마안듬 인터넷뒤저서 보조밧데리다는 팁들도있을텐데
전 겨울엔 일반 헨드폰보조밧데리로 전선 변경해서 사용함 다수 타고내릴때 약간 불편해도 꾀 괜찮음 ㅋ
상식적으로 좀 이해가 안되서 답글 달아봅니다.
제생각엔 블박상시 해놓으면 당연히 배터리에 무리갈 것 을
알수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보조배터리 권유하시는 딜러분들도 있으신거구요
파킹 브레이크 에러에 대해선 저역시도 무상견인 하는게 맞다라고 생각이 드는데
배터리부분에 대해서는 글쓴이분께서 비용지불 하는게 맞다라고
그것에 대하여 불합리하다라고 말씀하실수 없는것같습니다.
제차역시도 7천만원 넘게 비용 들었지만
블랙박스 상시하면 배터리보증이 안된다 하여 상시 포기하고
주행중에만 사용 하고 있습니다...
상시녹화는 포기하는게 아니고 용도에 따른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보조배터리 달면 또 순정아니라서 무상안된다 할껄요~~
보조 달라고 말할때 녹음해 놓으시지..
차량 정비 들어가보면... 차량 본냇 과 내부 확인 합니다...
왜?
불박등 기타 전기 장치 또는 의심가는 장치가 있으면 썹수 메뉴얼상..
썹수 대상 ....외...로 될수 있는상황들이 아주 아주 많아요!!!!
이건 어느회사건 마찬가지.....차량을 순정으로 타는게 쵝오긴한데...순정으로만 타기엔 너무 힘든게 현실적 문제.ㅎㅎ
TIP: 가장 좋은 방법은 블박이든 에프터 마켓에서 구매한 전기 장치류등등...
차량 써비스 센터 입고 전에 다 뜯어서 원복하고 가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지요.....ㅎㅎㅎㅎ
그렇지 않으면 소비자가 반박할수 있는 모든 자료를 입증해서 썹수받도록 노력해야한다는게 함정...ㅎㅎㅎ
멀리 여행가서 한참 달리고 있는데 타이어공기압센서 점등 되서 타이어가게 찾아 갔더니 공기압 이상은 없었네요...
뭔지는 몰라도 블랙박스가 차량의 전자장비에 영향을 주긴 하는거 같애요.
그렇다고 블랙박스 뗄 수도 없고....ㅠ
그리고 블박으로 배터리 방전되는건 모든 제조사가 보증수리안해줍니다
그나마 삼성이 초반에는 해주었네요
6개월밖에 안된 새차라는데?
왜그런지 모르겠는데
울집 k7은 일주일동안 블박 상시전원 해놔도 시동만 잘걸리던디요
순정밧데리에 블박은 파인뷰T35인디
졸라 오래된 배터리라면 이해가지만 1년도 안된 새차인데.. 이건 차량문제입니다.
추운날 시동 안걸고 블박 상시로 돌려 놓으면 방전되는거 당연한데... 아직도 이걸 이해 못하시는 분들이 계시네요..
이거 사지말라는글을 좀 위험하고 이런일을 당했다!! 라고 정정해서 올리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그리고 저전압 시 블박에서 차단하는 기능 제가 직접 체크해봤는데
전원잭 뽑지 않는 이상 전압 계속 잡아 먹습니다. 그다음날 차 바로 안쓰실꺼고 많이 추운날에는 블박 전원 차단하시는게
좋아요~
저도 몇년전에 새차에 블박 상시하고 배터리 2년만에 수차례 방전끝에 날려먹고 지금은 시동시에만 물려놓고 3년째 쓰는데 배터리 짱짱하네요.
저전압 전원차단 기능 있는 모델이었는데도 방전 되더군요.
방전이 되는 건 확실함니다....LF소나타...LPI...블박상시때....시동이 안꺼졌었구요....친구차...
MD아반뗴...블박상시전원때문에....실내휴즈박스 나갔어요...AS불가...밧데리 AS불가...
블박 상시전원 자체가 밧데리AS제외네요......
sm6나 소나타나 쫌 작기도하고 sm7은 더 싫고
결국 k7으로 가길 너무 잘했네 휴...
이 말이 사실이면 알터네이터에 문제가 있다고 보여지는데요.
새차라서 알터네이터가 고장나는건 아닌것 같고..
원인이 뭔지 알 수가 없네요..
그냥 배터리 값 물어줘야하나요?
저는 글쓴이 님과 다른차지만 주행중 핸들잠김..전자장치 오류등등 으로 몇달간 센터 들락 거렸고
센터에서도 배터리 이상은 아닌거 같다고 했는데 전압 이상해서 갈아보니 증상 해결;; 볼트게이지 달고 며칠 타보시면 바로 답나올듯 싶네요
본인이 원하는 전압을 설정해서 차단도 가능하던데요.....그러고도 계속 문제가 발생한다면 SM6는 아마도 전자기기 장착 증대로 좀더 저전압에 예민하게 반응하는듯합니다.
밧데리를 정품보다 용량이 큰걸로 교체해보시고 그것도이 불가하시다면 방법은 밧데리중 좀 가격은 나가나 세계적으로 알아주는 ㅂ쉬껄로 추천해드립니다..저도 블박대문에 그리 사용하거든요.. 그것 마저 불안하시다면 보조밧데리 꼭 하셔요..
아마도 볼보나 비엠등도 보조밧데리 하는것 같더군요
그래도 방전 되는경우는 없네요...블박 자체가.. 저전압 차단기능도 있고요..
1년도 안된차가 방전되는거라면.... 중고로 팔고 그냥 다른차 사세요... 가망없네요..
중고차량이 많이 나오네요
오늘 우연히 엔카를 봤는데
누적판매량이 비슷한
올뉴k7은 18대?의 중고 매물이 올라온 반면
sm6는 100대가 넘네요
두차에 비해 판매량이 적은 올뉴말리부는 50여대..
sm6가 출시된 3월 이후 판매된 쏘나타의 매물은 꼴랑 5대
만족도에서의 차이가 나는듯함
물론 저도...블박 상시로 각기 다른 세 차량에 7년간 설치 하면서 위와 같은 경험은 한적이 없습니다.물론 자체 저전압 감지하여 off 기능이 있는 제품이긴 했구요
허나! 블박 설치가...문제가 있다면...화재도 발생 할 수 있는 부분이구요...생각보다 블박 설치로 인해 오작동 하는 전자기기들이 있습니다. 키의 RF 신호 수신 방해를 하기도 하구요(키를 눌러도 반응 안함).
다만...100키로나 주행을 하였음에도 충전량이 모자를 수 있는건...이미 한계에 가까운 방전이 자주 이뤄졌다면 완충이 되지 않을 수 있구요. 베터리 교환 하시게 되면 용량 큰 제품으로 해보세요...르삼은 타입이 좀 달라..더 비싸서 부담이시겠지만요...그리고 블박 설치에 있어 누설이 될 여지가 있는지 확인도 해보세요...화재 위험 예방 차원에서라도
추천 드립니다 힘내세요
지금 제차에 물린 블박이 아이나비에서 나오는 2채널 풀hd타입입니다. 900뭐시기.
이거 전차 쏘렌토에도 잘달고 다니면서 한번도 시동이상 걸린적 없었고
이거 그대로 지금차인 스포R 가솔린에 옮겨 달았지만 아무 문제 없었어요.
심지어 지난번 제가 다쳐서 병원에 입원하느라 한 일주일동안 차 운행 안했는데 일주일후 시동 잘만 걸리더이다.
더웃긴게 뭐냐면 집에 차가 라보 한대 더 있는데 여기에도
똑같은 블박이 달려 있습니다.
아버님이 타시는데
지난번 해외여행 가신다고 그대로 지하에 주차하고 블박 전원 안내리고 갔지만.
일주일 후에 아무문제 없이 시동켜고 운행 잘했음.
참고삼아 이야기 하자면 라보 배터리 정말 작아요..
물론 저전압 기능 다 설정 해놨고.
배터리 운운하고 블박 전기 먹는거 운운하기엔
sm6보다 훨씬 용량 낮은 배터리를 가진 차로도 풀hd급 2채널을 돌려도 일주일 후에 시동만 잘켜진다는 겁니다.
참고로 두차다 블박 제가 달았습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