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에서 싼타페 사고에 대한 뉴스가 나왔네요
사고차량에서 가지고온 엔진오일, 터보차져등을 장착하여 시동을 건 결과
2분이후에 알피엠이 5천까지 올라가네요~ 그리고 엔진오일이 기존의 4리터에서
7리터로 증가
기사내용 입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437&aid=0000165077
링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437&aid=0000165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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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8월 부산에서 있었던 싼타페 차량 사고, 기억하시는지요. 운전자를 빼고 나머지 가족 4명이 숨졌고, 유족은 급발진을 주장했습니다. 한 대학 연구팀이 유족 변호인 측의 의뢰로 정밀 실험을 통한 감정서를 내놨습니다. 결론은 '급발진으로 볼 수 있다'는 소견인데. 처음으로 나온 사례라 논란이 일것으로 보입니다.
박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형체를 알아보기 힘들 만큼 부서진 차량.
사고 직전 블랙박스에는 긴박했던 순간이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차가 왜 이러지? 아이고, 아이고. 아기, 아기.]
결국 트레일러를 들이받은 뒤에야 차는 멈춰 섰습니다.
운전자 한무상 씨를 제외한 부인, 딸, 3살, 생후 3개월 외손자 2명까지 모두 4명이 사망했습니다.
한 씨는 사고 직후부터 급발진을 주장했습니다.
[한무상/사고 차량 운전자 : 차가 갑자기 막 소리가 나더라고. 그래서 브레이크에 발을 올리고 밟고. RPM을 보니까 RPM이 최고로 올라가더라고…]
7월에는 제조사인 현대차와 부품사 보쉬코리아에 100억 원대 민사 소송도 제기했습니다.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에 의뢰한 정밀 감정서를 JTBC가 입수했습니다.
사고 차량의 인젝터, 고압연료펌프, 터보 차져를 가져다 재현 실험을 했습니다. 사고뒤 남은 엔진오일도 그대로 재활용했습니다.
여기에 동일 모델 엔진을 사용해 사고 차량과 똑같은 환경을 구현했다는 설명입니다.
그리고 시동을 걸었습니다.
2분 여가 지나자, 2000RPM 이던 회전수가 5000RPM까지 치솟습니다.
이후에도 급가속 현상이 계속됐고 키를 뽑은 뒤에도 엔진은 멈추지 않았습니다.
연구팀은 비정상적으로 양이 늘어나 있던 엔진오일에 주목했습니다.
적정량 4L인데 차량에는 사고뒤에도 7L가 여전히 남아 있었습니다.
고압연료펌프 결함으로 경유가 흘러 엔진 오일과 섞였다는 분석입니다.
[류도정/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 자동차과 교수 : 경유가 섞인 엔진오일이 터보차져를 통해서 흡기 계통으로 빨려 들어가서, 그것으로 인해서 엔진 급가속이…]
[김필수/대림대 자동차과 교수 : 핵심 부품들을 모아서 재현을 했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사고 이전부터 해당 차량의 고압연료펌프에 대해 무상수리를 해왔습니다.
사실상 결함은 인정해 왔던 겁니다.
당시 무상수리가 아닌 리콜를 실시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박용진/더불어민주당 의원 : 제조사는 제조사대로 무책임하고 부도덕적인 행태를 보인 것 자체가 문제고, 정부 당국도 이 부분에 대한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죠.]
현대차 측은 해당 감정서와 관련해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인 만큼 감정 결과를 포함해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기는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6년간 교통안전공단에 접수된 급발진 의심 사고 건수는 500건이 넘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손해배상 소송에서 급발진이 인정된 경우는 단 한 번도 없습니다.
자동차의 결함 여부를 피해자가 입증해야 하는 구조가 원인입니다.
사고 당시 한무상 씨 가족은 나들이를 가던 길이었습니다.
[우리 00, 내년 이맘때쯤이면 걷겠네. 따박따박 걷지.]
하지만 예상치 못한 사고로 한 씨는 모든 걸 잃었습니다.
[한무상/사고 차량 운전자 : 저는 그렇다 치고…]
급발진 등 차량 결함 의심 사고에서 피해자들은 사고 책임을 전적으로 입증해야 합니다.
[최모 씨/유가족 : 시작이 너무 힘들었어요, 시작이. 아무도 제시해주는 사람도 없고, 어디 무슨 단체도 없고, 연락 오는 곳도 없고, 연락할 곳도 없고…]
한 씨와 현대차 및 보쉬코리아의 손해배상 소송은 다음달 첫 공판이 열릴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김태헌· 이주현,영상편집 : 김동훈)
어떤차들보다 현기가 최고라고 생각하는곳임
다른차들은 왜 차 취급을 안하는건지 졸라궁금
자동차과 교수가 아닌 나도 저런 인터뷰는 하겠네;;
어떤차들보다 현기가 최고라고 생각하는곳임
다른차들은 왜 차 취급을 안하는건지 졸라궁금
자동차과 교수가 아닌 나도 저런 인터뷰는 하겠네;;
엔진 가져왔을 때 안에 엔진오일이 4리터 있었는데,
시험 끝나고 보니 7리터로 늘었다고.
적정엔진 오일량이 문제가 아니라, 늘어난게 문제야.
고압펌프가 망아지면 엔진오일에 연료가 혼합이 되고
엔진오일 양이 많이 늘어나면서
엔진이 미친듯이 오동작..
1차적 원인은 엔진오일에 연료가 섞여 들어간다는 거고
그 이유가 연료펌프 때문..
기업마인드가 이리 문제인디..
무상수리와 리콜을 지들맘대로 정의하는데 말이죠
차라리 리콜 많이 해주는데가 잘하는 겁니다
근거없는 소문 자제요
정보보니 가입일이 오늘이네? 첫가입에 첫댓글이 흉기 관련 쉴드라..알바냄새가 풀~~풀난다
님 모르면 짜지세요 아버지 투싼 1.7도 유로6 엔진오일증 투싼2.0 유로6도 오일 증가합니다 차에대해서 모르면 댓글달지마삼 왜 증가하는지 구조상 어떤지 아시는지? ㅋ
유로6가 국산차만 있는줄 아시나보네 ㅋㅋㅋㅋ
유로6 외제차들은 엔진오일 안늘어납니다.
애초에 유로6 현기차라고 한정했어야죠ㅋ
좃도 현기 밖에 모르시네
현대 x됐네 ㅋㅋ
현재도 d엔진 몇몇 차종은 고압펌프 누유시 무상교체도 하고 있구요...
요즘 엔진오일양증가하는 유로5~6모델과 다르게 d엔진의 경우 고압펌프의 경유가 내부 누유 발생시 오일양이 빠르게 증가합니다.. 그로인에 경유와 섞인 엔진 오일이 연소실로 넘어가면서 알피엠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미 정비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알고 계시죠.. 고질병...
그렇다면 연료에 분순물이 섞이면 rpm을 5000까지 끌어 올린다는건데..
지식이 부족해서 상상이 안된다는.
그리고 차 좀 잘 만들고 쨔샤들아.....
니들 직원 봉급 깍아서라도 꼭 피해자들에게 적정한 보상해라.....
나는 급발진이 있다고 믿고 싶은, 현대 입장을 배척하는 사람이지만 고압연료펌프는 연료를 엔진에 고압으로 밀어넣는 일을 맡았다. 불량이라면,
1. 연료의 압력이 특정압력 기준을 만족 못한다거나...
2. 혹은 펌프 이전에 경유(연료)가 실링 문제로 펌프 바깥으로 새어 나가거나...
( 뭐 이러쿵 저러쿵 엔진오일 속에 들어갈 수 있다.)
1번 경우에는 엔진 토크가 떨어지겠지. 연소를 쪼금 밖에 못할테니...
2번 경우에는 경유가 엔진오일 속으로 들어갔다고 치자. 그럼 엔진오일은 엔진 크랭크축 돌리면서 실린더 내벽을 적실 것 아니겠나? 피스톤 위로는 실린더 부피 압축으로 경유가 발화되지만 밑으로는 허당이다.
엔진오일이 엔진에 흡입된다면 차라리 엔진오일이 연료 속에 포함된다~ 이런 식으로 기사 써야 되지 않냐?
그리고 엔진내부 사정으로 엔진오일 유면이 높아진다고 들었다. 이미 엔진오일 속에 연료가 들어가는거지. 이러면 급발진 가능성도 함께 높아지는 것이냐?
쉽게 말해서 NOS 추가시킨 것과 다를 바 없잖아. 그리고 휘발류엔진차량 급발진 설명은?
터보차저 없는 차량의 급발진은?
NOS추가시킨 건 키 빼도 엔진이 돌아가나?
물론 급발진 원인이 한가지만 있는 게 아니겠지. 연료펌프에 엔진오일 유로가 있기라도 하나?
잘 이해가 안 간다. 좀 더 그 과정을 상세히 보도해주었더라면....
내 추정으로는 저 하드웨어만 교체한 게 아니라 전자부품도 교체한 것이 아닐까...
나는, 전자기기쪽에 이상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만....
아울러 PL법에 대해 할 말이 있다. 이건 제조사가 직접 입증하도록 만든 법인데 안 좋다.
이게 말이지. 급발진이 있을 수 없다며 제조사가 헛점을 빼놓고 혹은 점검사항의 특정 조건 등을 누락시키거나 변경시켜서 입증하면 법원은 그래? (현대측보다 차에 대해 잘 알어? 판사변호사 둘 다 문과쟁이이고.. 어리둥절)
그럼 그런가보다~~~ 소비자 과실 책임 땅땅땅..
피해자 : 이런 개 씨발 새끼.... ~~~~
PL법은 그게 사각지대야. 현대측은 PL법의 특혜를 누리고 있는 셈이다.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bestofbest&no=346844&s_no=346844&kind=search&page=1&keyfield=subject&keyword=%EA%B8%89%EB%B0%9C%EC%A7%84
여기 엔진 아닌 전자기기쪽 이상으로 급발진 재현한 것 있다. 다른 부품도 갈아끼우고 명확하게 찝어내지 못했으니 그 중에 정상컨디션이 아닌 연료펌프를 기사로 써낸 것은 아닌가 이를 말해본 것이다. 누구는 이를 박사모 논리인가라고도 썼는데 저기서 정치적 프레임으로 갈라내고픈 사고방식이 싸이코 아닐까 한다.
현대측은 PL법의 특혜를 누리고 있다고 지적하는데도 현기알바라는 느낌을 받는다면...ㅎㅎ 할 말이 없습니다.^^ 그나마 정치적 프레임으로 나누고픈, 오유충 느낌이 없어서 한결 더 낫다.ㅋㅋ
같은 고장 증상 호소 많이 나옴
2012년에도 이미 고암펌프 이상으로 엔진오일 증가하고 오일 누유로 RPM 치솟는 거 다 알고 있었음
고압펌프로인해 엔진파손되어 현대측에서 엔진교환해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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