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대기업에서도 일해봤고
누구나 다 취업 가능한 중소기업이나
알바도 해봤는데 크게 느낀 게 딱 하나 있다
학벌로 사람인성이 갈리더라
좋은사람 나쁜사람 이렇게
누구나 취업할수 있는 곳은 사람들이 하나같이
세상탓 남탓 뒷담이 너무 심해
그리고 미래에 성공하려고 지금 열심히
뭔가를 준비 하는 게 아니라, 저녁에 같이
지들끼리 술먹을 생각이나 편의점에 담배 사러갈
생각만 많이 하더라
전혀 생산적이지 않아
반면 대기업에 다닐 때는 사람들끼리
좋은책 서로 추천도 해주고, 남탓 세상탓은 없었어
그리고 서로 미래를 위해 자격증을 공부 한다던지
투잡을 한다던지 일에 관련된 말들을 많이 했었지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