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 쿨러는 설치 했는데 미션 오일 온도를 볼 방법이 없어서 미션 오일 온도 게이지를 설치했습니다
OBD에 연결해서 스마트폰으로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보는 방법도 있는데~
일단 먼저 OBD에 연결 된 기기가 있어서 여유가 없고(분배기는 오류 때문에 비추),
내가 보고 싶을 때 바로 확인이 불편 하다는 것 때문에 굳이 선호하지 않습니다
다그는 제 차가 가솔린이라 딱히 필요가 없네요
그래서 생각한게 직접 접촉식 온도게이지를 만들어 보자는 것이었습니다
우선 준비물들을 주문해 봅니다
준비물 - 알리표 직접 접촉식 디지털 온도 게이지(1.2만원), 9.5 호스티 9.5 호스, 호스 집게, 씰(테이프론) 테이프
준비물이 모두 준비 되면 이제 작업에 들어 갑니다
먼저 호스티에 호스가 들어 갈 부분에 누유방지를 위해 씰 테이프를 촘촘히 감아 줍니다
이런 식으로 들어 가게 될 겁니다
T자의 아래 부분이 온도 센서가 들어 갈 부분 입니다 호스를 작당한 크기로 잘라서 연결해 줍니다
나사 반도가 조여 지면서 호스에 상처를 낼 수도 있어 혹시나 하는 마음에 방음 테이프로 둘러 주고 조여 주었습니다
온도 게이지의 온도 셍서 부분도 씰 테이프를 감아 줍니다
이런 모습으로 들어 가게 될 겁니다
연결 안 된 부분은 차의 미션 쿨러 쪽 호스와 연결 될 겁니다
혹시나 누유가 있거나 호스가 빠질 수도 있어 이중으로 조임 장치를 했습니다
이제 차에서 배터리과 덕트를 탈거해 줘야합니다
우선 빨간색 부분을 모두 제거해 줍니다
배터리 고정 걸쇠도 제거해 줍니다
배터리를 들어 내고 나면 배터리 받침대가 보입니다
여기도 볼트를 모두 제거해 줍니다
배터리 받침대를 탈거하고 나면 배선 뭉치가 보입니다 이것도 볼트를 풀어서 작업이 용이하게 해 줍니다
아래 보며 호스가 보입니다
빼야할 호스를 빼 줍니다
호스T와 작업된 호스를 연결해 줍니다
미션 쿨러에서 오는 호스와 호스T를 연결해 줍니다
이런 모습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온도 게이지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임시로 전원을 넣어서 확인을 해 봅니다
잘 작동하네요
자리를 잡아야 하는데...박힌 돌들이 있네요
전무 조수석쪽으로 이사를 보냅니다
모니터 위치를 대충 잡아 주고 배선을 정리 해줍니다
작업이 길어지니 귀찮아져 A필러 안으로 배선을 연결하는 작업을 패쓰~~
그냥 대쉬보드 커버로 덮어 줬네요 ㅎ
빨간선의 방향으로 전원선과 센서선을 정리해 줍니다
휴즈 박스에서 원하는 전원 인가 방식을 선택합니다
전 키온시에 작동하게 했습니다
휴즈에 연결 할 때는 반드시 전류가 빠져나가는 OUT 방향에 배선을 연결하시길 바랍니다
접지는 파란색 동그라미 친 것들 중 아무곳이나 하면 됩니다
차체 접지입니다
이제 온도 센서선을 실내에서 엔진룸 쪽으로 보내야합니다
실내에서 엔진룸으로 뺄 때 자주 쓰는 본넷 와이어 구멍입니다
옆에 큰 동그라미 를 이용해도 되지만 탈거하고 끼우고....귀찮습니다 ㅎㅎ
와이퍼 철심에 테이핑을 해 줍니다
와이어 구멍에대고 사정없이 쑤셔 줍니다
힘줘서 밀어 주면 어느 순간 뽕~~ 하고 뚫리는 느낌이 납니다
철심이 뚫렸다면 이제 온도 센서 연결선을 엔진롬으로 빼야 하는데 컨넥터 부분이 두꺼워서 뺄 수가 없어 잘라 줍니다
나중에 다시 이어주면 됩니다 ㅎ
철심 끝부분을 구부려서 센서선을 걸어줍니다
엔진룸을 살펴보면 철심이 빠져나온 것이 보입니다 잡고 당겨 줍니다
배선이 잘 딸려 나왔네요
이제 다시 컨넥터 부분을 연결해 줍니다
온도 센서와 연결을 해주면 이제 작업은 거의 다 끝났습니다
호스를 잘 정리해 주고, 탈거했던 배터리 등을 다시 조립해 줍니다
시동을 걸어보니다
초기 온도가 30도 정도 되네요
주차장을 한 20분정도 돌아 다니니 41도까지 올라가고 계속 조금씩 올라가네요
전방 시야는 이렇습니다
모니터가 밝아서 혹시나 야간 운전에 방해를 주지 않을까 했는데 영향이 매우 미미하네요
번외로 현재 OBD에 연결되어 있는 HUD 입니다
이건 냉각수 온도를 볼 때 사용하면 될 듯 합니다 ㅎㅎ
DFP 포집량도 나오는데 전 필요가 없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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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직관적인게 제일 좋은거 같습니다.
네비는 네비가 (폰네비 몇번 써봐도 역시 익숙하게 구린 차량네비가 편함)
에어컨은 다이얼방식
기어셀럭터는 말뚝방식..
파킹브레이크는 손으로 당기는맛...
왠지 익숙해서 말이죠...
편의성과 디자인보다 직관성이 더 용이할 때가 많더라고요
화이팅
글 읽으면서 내려오다가 나도 모르게 '멋있는 형이다'라는 말을 해버렸어요ㅠㅠ
그런데 잘 몰라서 그러는데요
미션오일온도를 알면 뭘 할 수 있나요?
그리고
디와이아이 접지편도 있나요?
카라반 같은걸 견인을 하게되면 미션에 무리가 많이 가서 오일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를 보고 적절히 휴식을 취해 미션에 부하가 걸리는걸 막아주는거죠
그래서 미션쿨러 작업도 필요한거고요
대단하시네요~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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