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가 딱딱해지는 이유는
원래 브레이크 마스터부스터란 파스칼의 법칙에따라 오일 유압을 통해 증폭된 힘으로 차 브레이크를 잡는건데
그걸 좀 더 부드럽게 사람이 힘을 조금만 줘서 밟을 수 있도록 진공을 사용하는데요
이 진공이 만들어지는 방식은 통상 엔진 피스톤 위쪽~스로틀밸브 사이에 라인을 만들어,
엔진 연소 시(피스톤 아래에서 신기+연료 폭발 >매우고압)
피스톤 위쪽은 부압이 줄어들면서 순간적으로 진공상태가 만들어지는 때 진공을 가져와서 쓰게 됩니다.
<요즘 친환경차 등 일부는 진공을 만들어주는 펌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엔진이 없는 전기차에 적용된 EVP가 그것이죠>
딱딱해지는 경우는 언제냐? 이 진공이 동났을 때입니다.
예를들면 시동off조건에서 브레이크를 밟았다가 뗀 경우
(시동이 안걸려있으니 진공이 더 안만들어지죠? 폭발도 일어나지 않고 스로틀이 열려있디 때문에 진공이 만들어지지 않습다. 팰리세이드 시동꺼짐 사건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또는 시동이 걸려있ㄷㅓ라도 단시간에 매우매우 브레이크를 많이 밟았을때
급발진 상황에서는..
급발진상황은 보통 엔진을 최대한 활용하는 고알피엠 조건입니다.
헌데 그럼 스러틀이 풀 오픈된 상황인데, 진공이 잘 만들어지는 조건이거든요. 그럼 딱딱해진건 운전자가 급발진으로 당황한 나머지 수차례 페달을 밟아서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좆구형 g80이면 맞음
디젤은 다른구조지만.
근데 g80신형은 전자식 브레이크라는데 구조랑 로직이 어떤지 궁금하네요.배력빠진거랑은 분명 다를거에요
좋은정보글 ㅊㅊ드립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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