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3만2천대·해외 57만7천대 판매…내수판매 3개월만에 플러스
현대차·기아 호조 속 한국GM 선전…KG모빌리티·르노코리아 부진
그랜저 누적판매 10만대 돌파…현대차·기아, 친환경차 월간 최다판매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임성호 이승연 기자 = 올해 11월 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판매량이 70만대를 넘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증가세를 이어갔다.
다만 완성차 업계 1∼2위인 현대차, 기아와 수출 특수를 맞은 한국GM은 호실적을 거둔 반면 KG모빌리티와 르노코리아자동차는 판매량이 두 자릿수의 감소율을 보이며 부진했다.
현대차·기아 로고
[현대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1일 완성차업체들이 발표한 올해 11월 판매실적에 따르면 반조립제품(CKD)을 포함한 완성차 5개사의 국내외 판매량은 70만9천698대로, 지난해 동월 대비 4.8%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5개사의 내수 판매는 4.1% 늘어난 13만2천321대, 해외 판매는 5.0% 증가한 57만7천377대였다. 내수판매는 현대차 코나 등의 신차 효과에 힘입어 3개월 만에 작년 동기 대비 플러스로 전환했다.
업체별로는 현대차가 국내에서 7만2천58대, 해외에서 29만3천518대를 팔아 글로벌 시장에서 5.0% 증가한 36만5천576대의 판매 실적을 올렸다.
현대차의 대표 대형 세단인 그랜저는 올해 1∼11월 10만4천652대의 판매량으로, 누적 판매 10만대를 돌파했다. 그랜저가 연간 10만대를 돌파한 것은 3년 만이다.
기아는 국내 5만322대, 해외 20만9천905대 등 총 26만227대를 판매했다. 국내는 3.6% 줄었고, 해외는 3.1% 늘어 총판매량은 1.7% 증가했다.
특히 현대차와 기아의 친환경차 판매는 3만9천600대(현대차 2만1천191대·기아 1만8천409대)를 기록하며 월간 최다를 기록했다. 특히 하이브리드차도 3만1천66대 팔리며 월간 최다였다.
신형 싼타페와 쏘렌토 판매의 80% 이상을 하이브리드 모델이 차지하며 각사 하이브리드 판매량(현대차 1만6천526대·기아 1만4천540대)도 역대 월 판매량 중 가장 많았다.
트랙스 크로스오버
[한국G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중견 완성차 3사는 실적 희비가 극명하게 갈렸다.
한국GM은 글로벌 시장에서 63.2% 증가한 7만2천372대를 판매하며 5사 통틀어 가장 큰 성장을 보였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신형 트레일블레이저의 수출 인기가 지속된 것이 증가 이유다.
반면 KG모빌리티는 국내외 합산 7천대를 팔아 판매량이 37.6% 감소했다.
특히 그동안 토레스가 선전했던 내수시장 판매량이 21.4% 줄며 5천50대에 그쳤다.
르노코리아는 4천523대를 팔아 판매량이 73.9% 급감했다.
르노코리아의 수출과 내수 시장 판매량은 2천648대와 1천875대로 각각 77.5%, 66.2% 줄었다.
한편 지난달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은 기아 쏘렌토(9천364대)였고, 이어 현대차 포터(9천255대), 싼타페(8천780대), 그랜저(7천980대), 기아 스포티지(5천982대) 등의 순이었다.
올해 1∼11월 누적으로는 그랜저가 10만4천652대로 최다 판매량을 보였고, 포터(9만1천622대), 쏘렌토(7만7천743대) 순으로 많이 판매됐다.
KG모빌리티 토레스 EVX
[KG모빌리티 제공. DB 및 재판매 금지]
vivid@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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