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캐나다가 미국이랑 비슷해보이면서도 차량 선호 성향을 보면 은근 다른 동네이죠. 픽업트럭이 많이 팔리는 것은 미국과 같지만 승용차랑 SUV로 넘어가면 캠리나 익스플로러 같은 차들이 TOP을 달리는 미국과는 달리 이거보다 작은 RAV4나 코롤라,시빅 같은 준중형 차량이 판매 상위권을 차지하고 심지어 미국 승용차 판매 1위인 캠리도 캐나다에선 TOP20에도 들지 못합니다(2023년 기준). SUV도 마찬가지로 중형이나 대형급은 10위권에도 들지 못하죠
반대로 해치백에 대해서는 미국보다 더 우호적이라 메르세데스 벤츠도 미국에는 안 파는 A클래스 해치백도 팔고 포르테 3세대도 해치백은 미국에선 팔지 않았는데 캐나다에선 팔았지요. 그 밖에 캐나다에선 팔았지만 미국에선 안 팔았던 차가 제법 많았는데(3세대 카렌스랑 올란도도 미국에선 안 팔았지만 캐나다에선 팔렸지요)
암튼 여러가지로 미국이랑 캐나다는 차량 선호도에 있어서는 은근이 아니라 많이 차이가 나지요
원래 캐나다가 미국이랑 비슷해보이면서도 차량 선호 성향을 보면 은근 다른 동네이죠. 픽업트럭이 많이 팔리는 것은 미국과 같지만 승용차랑 SUV로 넘어가면 캠리나 익스플로러 같은 차들이 TOP을 달리는 미국과는 달리 이거보다 작은 RAV4나 코롤라,시빅 같은 준중형 차량이 판매 상위권을 차지하고 심지어 미국 승용차 판매 1위인 캠리도 캐나다에선 TOP20에도 들지 못합니다(2023년 기준). SUV도 마찬가지로 중형이나 대형급은 10위권에도 들지 못하죠
반대로 해치백에 대해서는 미국보다 더 우호적이라 메르세데스 벤츠도 미국에는 안 파는 A클래스 해치백도 팔고 포르테 3세대도 해치백은 미국에선 팔지 않았는데 캐나다에선 팔았지요. 그 밖에 캐나다에선 팔았지만 미국에선 안 팔았던 차가 제법 많았는데(3세대 카렌스랑 올란도도 미국에선 안 팔았지만 캐나다에선 팔렸지요)
암튼 여러가지로 미국이랑 캐나다는 차량 선호도에 있어서는 은근이 아니라 많이 차이가 나지요
첨언으로 그랜저도 미국시장에선 HG까지 판매했었지만 캐나다에선 TG를 끝으로 투입하지 않았죠. 저쪽이 같은 북미권이면서도 시장수요랑 선호도가 많이 다르긴 합니다.
같은 차량임에도 미국형보다 캐나다형 차량의 옵션구성이 풍부한 편이기도 하구요. 비단 현기뿐만이 아니라.. 그래서 미국 차덕들중 이 부분에 대해서 불만 쏟는 양놈들 좀 있는편입니다. ㅋ
캐나다랑 미국은 많이 다르죠. 소형차, 저가형 차의 성적표 또한 캐나다에서의 성적이 미국 보다 우수합니다. 현대차도 그 덕을 많이 봤죠.
암튼, 아무리 미국에서의 판매량은 양호하다고 하지만 캐나다에서 빠진걸 보면 미국에서도 판매량 줄어들면 여차하면 북미 전체 단종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북미 판매량이 빠지면 1990년대처럼 내수 판매나 하자고 모델을 개발할 수도 없는 노릇이니 우리나라도 같이 없어지는 시나리오가 먼 이야기로만 볼 수는 없겠네요.
왠지 드는 예감이지만 이렇게 극단적으로 치닫으면 기아차를 SUV+미니밴 브랜드로 가닥을 잡으려는거 같기도요.
반대로 해치백에 대해서는 미국보다 더 우호적이라 메르세데스 벤츠도 미국에는 안 파는 A클래스 해치백도 팔고 포르테 3세대도 해치백은 미국에선 팔지 않았는데 캐나다에선 팔았지요. 그 밖에 캐나다에선 팔았지만 미국에선 안 팔았던 차가 제법 많았는데(3세대 카렌스랑 올란도도 미국에선 안 팔았지만 캐나다에선 팔렸지요)
암튼 여러가지로 미국이랑 캐나다는 차량 선호도에 있어서는 은근이 아니라 많이 차이가 나지요
반대로 해치백에 대해서는 미국보다 더 우호적이라 메르세데스 벤츠도 미국에는 안 파는 A클래스 해치백도 팔고 포르테 3세대도 해치백은 미국에선 팔지 않았는데 캐나다에선 팔았지요. 그 밖에 캐나다에선 팔았지만 미국에선 안 팔았던 차가 제법 많았는데(3세대 카렌스랑 올란도도 미국에선 안 팔았지만 캐나다에선 팔렸지요)
암튼 여러가지로 미국이랑 캐나다는 차량 선호도에 있어서는 은근이 아니라 많이 차이가 나지요
유럽계 이민자들이 많아서 그런가..;;
같은 차량임에도 미국형보다 캐나다형 차량의 옵션구성이 풍부한 편이기도 하구요. 비단 현기뿐만이 아니라.. 그래서 미국 차덕들중 이 부분에 대해서 불만 쏟는 양놈들 좀 있는편입니다. ㅋ
끝이 안 좋네요 ㅠㅠ
암튼, 아무리 미국에서의 판매량은 양호하다고 하지만 캐나다에서 빠진걸 보면 미국에서도 판매량 줄어들면 여차하면 북미 전체 단종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북미 판매량이 빠지면 1990년대처럼 내수 판매나 하자고 모델을 개발할 수도 없는 노릇이니 우리나라도 같이 없어지는 시나리오가 먼 이야기로만 볼 수는 없겠네요.
왠지 드는 예감이지만 이렇게 극단적으로 치닫으면 기아차를 SUV+미니밴 브랜드로 가닥을 잡으려는거 같기도요.
시장상황이 참..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