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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병장 trygem 23.05.16 12:48 답글 신고
    유니버스나 그랜버드 같이 시외/관광/고속버스급 차량들은 중앙집중식 히터라고 해서 위에 올려준 사진처럼 화물칸쪽에 ㅋ모터를 돌려 그 라인을 따라 히터 바람을 불어주는건데.. 저게 공간적으로 좋긴해도 시간이 갈수록 뒷좌석까지는 바람이 잘 안닿는지 뒷좌석은 겨울에 춥습니다.
    예전 현대 에어로버스나 최근 시내버스급 차량들은 제가 올린 사진처럼 히터 블로어가 시트 밑에 돌출형으로 나와있어서 히터 바람이 발 뻗기가 좀 불편하고 히터소리나 히터를 발두고 앉은 손님들은 얼굴이 빨개질 정도로 덥긴 합니다.
    서로 모두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죠.
    (사진출처 : 네이버블로그_명품버스인테리어)
  • 레벨 하사 1 SILKROAD22 23.05.16 22:33 답글 신고
    맞습니다. 맞습니다.. 매우매우 공감합니다. 그래서 버스 선배님들이 sd. hd급 차량은 뒤에가 빨리 추워지니까 뒤를 더 강력하게 틀어놓고 운행하라 하시는 것 같습니다.

    시내버스는 냉각수만 모터에 잘 흘러 들어 간다면.. 앞쪽 뒤쪽 상관없이 온도차이가 없을 정도요.. (온도가 빠져나갈 정도로 문을 여닫으면 모르겠지만?ㅋㅋ 농담입니다.)
    그래서 또 제가 생각했던 것중 하나는,
    히터 모터를 좌측은 뒤쪽에 우측은 앞쪽에 설계하는것도 어떨까 망상(?) 아닌 망상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아마 DPF나 뒷바퀴 설계때문에 안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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