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중반, 기아는 마쓰다 봉고 브로니를
참고해 베스타를 개발해 출시합니다.
그전 전작 봉고코치의 명예를 업고
그레이스와 바네트에 맞서줄 것을
기대했으나,
이 빌어먹을 로나엔진은 그렇지 못했죠.
일정속도 이상 올라가면 불이 붙질 않나..
이 차에 올려져서는 시동을 꺼먹질 않나..
설상가상으로 콩코드디젤에 올려져서는
잦은 혼유사고로 제명에 못 사는 차가
속출하죠.
이런 사태를 방관 못하겠다 싶은
기아는 90년대 초 나온 이 하이
토픽에는 기어코 그전 전 승합차
인 AC076의 XB엔진을 올린 탓에..
차내소음은 거의 학을 뗄 정도..
이를 방관할 수 없겠다 여긴
기아가 강력하게 항의했지만,
마쓰다:ㅈ같으면 사지 말라데쓰!
기아:그래? 우리도 가만 안 있는다?
이로 인해 90년을 기점으로 마쓰다
엔진부와 결별 후 빚어낸 양질의
엔진이 바로..
이 J2엔진입니다. 내구성과 또 출력
면에서 로나엔진과 비교할 바가 전혀
되지 못했지요.
이를 필두로 기아는 이 엔진을
얹은 소형상용차 라인업을 계속
들이밀어 현대 포터 그레이스
와 맞서다가 97년 IMF를 위기로
현대와 한식구가 됩니다.
물론 J엔진이 완전히 사라진 건 아닙니다.
아직 수출 시장에는 프런티어 시절 구형 바디에
캡만 올린 봉고3이 수출되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이 엔진들은 거의 프런티어 시절에 만들어진
구형 J2엔진, JT엔진 들을 사용하고 있죠.
개발도상국의 연료사정도 고려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토픽이던 점보타이탄1,4톤이던 디피에프, 엘피지개조를 지원하지 않아.. 수출내지 폐차로 대부분 사라졌습니다
서울에서 마지막 1,4톤 점보타이탄을 작년 4월에 폐차 했습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