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신형 그랜버드를 2대째 길들이고 있는데 이 모델은 쏠림/핸들틀어짐이 결함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수도권에 위치한 현대기아상용차 A/S업체 세 곳을 방문하여 정비사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보니, 그랜버드 슈퍼프리미엄 21년 중반기부터 나오는 차량들이 많이들 A/S 입고하는 사유가 차량쏠림과 핸들틀어짐이라고 하더군요.
많을 때는 일주일에 10대정도가 입고될 정도라고 합니다.
전체 출고 대수가 몇대인지는 모르겠으나 천장누수 결함 이후로 엄청 많은 차량들이 쏠림 틀어짐 결함으로 입고가 많이 되고 있다고 해요.
그런데 이와 관련된 해결책은 눈가리고 아웅 방식입니다.
운전석에서 스티어링휠을 뽑아서 한꼬~두꼬정도 돌리고 다시 조립하거나, 토크로드에 심을 꽂아서 샤시의 평형을 일단 맞추는거 말곤답이 없다고 합니다.
스티어링휠 뺏다꽂으면 좌우로 핸들 맥시멈이 달라지는데다가 토크로드에 심을 꽂으면 당장은 쏠림이 어느정도 예방은 되겠으나, 차체라는게 계속 제자리에 있는 것도 아니고 또 틀어질건데.. 여기에 2mm,4mm 심을 꽂는게 되려 장기적으로 봤을때 더 심하게 틀어질뿐해결책은 아니라고 저는 보는데요...
그래서 제가 여쭈어 보았습니다..
핸들을 뺏다 돌려박으면 차가 안쏠리냐.. 기사가 수평을 맞추기 위해 힘조절을 하느라 차가 출렁이는 거라 합니다.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뺏다 돌려박아서 중심이 맞다면 좌우 유격이 달라지는 부분에 대한 해결책은 무엇이냐, 그리고 그렇게하면 차가안쏠리냐.. 라고 물어보니 대답을 못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들은 핸들 틀어짐에 대한 정답은 기사가 핸들을 그냥 잘 부여잡고 가는 것 말고는 없는 것 같습니다. 조향부품의 틀어짐으로 핸들이 정상각도가 아닌걸 그저 장비운용자의 노력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다니요..
심을 꽂아서 샤시의 방향을 바꾸는게 직진성을 회복하는 것이라면 꽃게가 기어가듯이 옆을보고 가는 현상은 어떻게 하냐.. 일단 해결책은 심을 꽂는 것 밖에 없답니다.
정비사가 아닌 주재원은 확실한 답을 못하며 저에게 “정비사가 뭐라는데요?” 라며 되묻습니다.. 주재원과의 대화는 정비사의 의견을 풀이받기 위해 대화를 하는게 아니라 기아에서 소비자에게 전달해야할 내용을 들어보기 위해 대화하는 건데요.. 결국 주재원도 심을 꽂는 것 말곤 알고있는게 없다고 합니다..
당장 쏠림으로 인한 운행피로 상승과 승객들의 불안성을 어느정도 해소하고 예방하기 위해 심을 꽂지만 보증키로수가 끝나면? 회사가 비용을 지불해서 수리하거나 지입기사가 사비를 사용해야 할텐데요..
다음에는 또 다른 해결책을 찾기 위해 일단은 당장 제시받은 심을 꽂는 방법으로 정비를 하긴 했습니다. 일단 하란대로 해봐야 저도 더 큰 클레임을 걸 수 있으니까요.
역시나 쏠림증세는 똑같고요.. 더 웃긴건 출고 하자마자정비소에 갔을때, 우측 후륜에는 2mm심이 꽂힌 채 이미 출고된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 방식을 매우 의심한건데 2mm 심을 4mm 심으로 바꾼 것 뿐이라 제가 이 방식을 전혀 신뢰하지 않는 것입니다. 정비사 분들도 이미 별다른 해결책 없이 당장의 예방만 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저는 분명히 샤시와 바디트림이 연결돼는 부분에 결함이 있다고 봅니다. 그게 활대일지, 토크로드일지, 에어벨로우일지, 아니면 그냥 하체 전체가 문제일지는 기아에서 어떤 해결책을 찾아주어야 할텐데.. 일단 지금 타는 차와 전에 분양보낸 차는 모두 에어벨로우나 부싱의 손상과 유격이 전혀 없고 쇼바 또한 정상이며 모든 부품의 조임을 다시 해봐도 문제는 똑같이 발생합니다. 공장에서 구리스를 안넣고 출고하는지 킹핀 소음이 엄청 크게 있어서 구리스를 엄청 많이 주입해서 킹핀소음은 줄었지만 그건 쏠림 틀어짐 출렁임 해결책 아닌 것 같고요. 얼라인먼트를 사비로 2번, 보증으로 1번 했지만 왜했나 싶고.. 타이어 위치교환에 공기압 재주입 등등 해볼 수 있는건 다해보고 있고 앞으로도 4만 되기 전까지 계속 시도할 생각입니다..
토크로드나 활대의 문제다.. 레터럴의 문제다 아니면 출고타이어 kra23+ 문제다 싶으면 답은 벌써 나왔겠지요. 지나온 시간에 비하여 해결책이 나오질 않는 것을 보면 문제가 큰 것 같습니다. 아니면 이미 출고된 차는 배째라 식으로 책임수리 없이 다음에 출고되는 차들만개선해서 출고하거나요.. 안쏠리고 정상인 새차는 현기의 기술력이 아닌 지금 상황에선 뽑기운에 좌우되는 상황이 되가는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트버게시판 선배님들은 이게 정상인 것 같나요?
여름이 지나 가을 성수기가 오면, 곧 4만키로가 넘어가고 하체 보증이 끝납니다.. 그러면 이제 회사 비용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전제조건이 생기는게 기사가 아닌 차 주인의 입장으로 생각하니 억울하고 어이가 없네요.
거기서 나는 소리때문에 실내까지 퍼져서 저는 실리콘으로 재고정 했습니다. 다시 소리 안나네요.
간혹 핸들만 틀어져있는 차도 있습니다
저는어제연구진들과2틀동안진행했는데,
자기네들끼리그냥잔치입니다.
지금신형실크로드차량무조건하자라고봅니다
운전하는저희들의상황을모르고
본사연구진들과만드는사람들이필드의감성을모르는것같습니다
저는지금스트레스받아서죽을지경입디다
만약저랑통화하신다면상세하게알려드리겠습니다
기아그랜버드
분명하자가있는차라고확신합니다
리콜대상입니다
(**일단 저는 지입기사가 아니라 길들여서 지입사장님께 분양하는 직영기사 역할입니다.**)
전 직진하고 있지만 바람이 불거나 도로의 자그맣던 크던 어떠한 요철로 인해 뚝~ 끊키는 식으로 차가 제가 잡고있는 조향성과는 다르게 그냥 휘청 거립니다.
이건 활대나 토크로드 내지는 레터럴이나 쇼바 수리 안해서 샤시 자리가 이상하게 틀어진 관리안돼는 차에서나 느껴지는 증상이지요?? 3만키로 거의 다돼가는 새차에서 이런 승차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타고있는 손님들이 졸음운전 하는거 아니냐, 다른 자가용 운전자들이 버스가 밀어붙인다고 창문열고 따지겠습니까... 저는 그게 아니라 핸들 부여잡고 가고 있는데도 차가 휘청거린 건데요..
다음 과정을 어떻게 해서 해결해야 될지 몰라서.. 정비사와 정비소에겐 이런표현 미안하지만 일개 정비소를 가봤자, 사장님 말씀따라 연골문제가 많은 환자가 큰 병원으로 안올라가고 동네 정형외과 의원에 가서 찜질만 받는 식밖에 안돼니까요.. 완벽히 해결을 할 수 있는지도 모르겠고 그와 근접하게 해결 할 수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혹시 구리스는 오토구리스 이신가요? 아니면 수동주입 이신가요?
저는제가예민하고별난사람의입장으로
주재원또는기아오토큐사장님한테낙인이찍혀있구요
제한테두손두발다들어서본사에서내려왔는데
답은없구요
달라진것없습니다
승객태우면정확한데승객을어디서구합니까.
그런다고기아라는대기업에서사람보내서일나가는데승객태우고시운전가능하겠습니까 ?어림도없는얘기지요저도버스가이리저리노면에따라서흔들어리고노면좋은데도앞발통이마구튀어버립니다
진짜지.2억넘게돈주고차른샀는데팔지도못하고미치겠습니더~~저희가기아자동차랑앙숙관계도아니고왜이러겠습니까?
차가운전을할수있게는만들어줘야할거아닙니까?저는요본사가서차새워두고오고싶어요?
공차에서는절대확인불가이구요
본사에서는
우리기사들이운전하는감성을알수없어요
제간단언컨데이차는제작부터뭔가하자가맞습니다
실크로드.파크워이타시는모든분들이저와같은증상사장님과같은증상을겪고있는데
그걸제기하는냐.무시하고타느냐의차이입니다
저는운전석앞타이어바깥쪽
조수석은안쪽이딸고있구요
차보데가운전석쪽으로8미리넘어와있습니다
자세한거는통화한번하시죠
저번주 출고 차량 차대번호 보니까 유니버스 출고 앞질렀어요
게걸음 치는건 초창기 차들만 그런거 같고
23년 2천번 차대번호 부터는 게걸음 차 이야기가 없던데 흠..
공통점은 22년 제작분입니다.
그것도 원인중에 하나에요
수리한다고 해논게 엉망으로해놔서 4만키로 탄차 타이어 한쪽은 갈아야 할 상황 등등 차체가 전부 틀어져 이걸 이찌 끌고 나가야 할지 암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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