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지고 있는 차들이 올드카다보니
왠만하면 자가 수리를 하고 있는 아재입니다^^
오래되다보니
아나로그 계기판에 속도계나, 알피엠, 연료게이지등
작동이 안되거나 떨리거나 하는
고장이 나기 시작 하네요.
이런 증상이 있으시다면 거의 계기판 뒤에 있는
스테퍼모터가 사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계기판의 바늘이 모터에 꼽혀서 저항값에 따라서
측정치를 보여주거라서요.
어느날 계기판을 보니 제 차가 기름을 안먹고도 달리는 기능이 있다는걸 알게 되었네요
몇날 몇일을 타도 기름이 줄지 않는다능요~
이게 말로만 듣던 기름 냄세만 맡아도 달린다거~는 아니구요 ㅎㅎㅎ
기름 게이지가 고장 났네요^^;
요즘차는 전자식이지만
예전차들은 모두 아날로그방식
이쥬~
준비물
1.스테퍼모터
(수입차는 알리에서 검색하면 되구요.국산차용도 있습니다.서비스센터에 품번과 가격 문의 하시고 알리에서 비교 하셔서 구매 하시면 됩니다.)
2.드라이버, 6각렌치등 탈착에 필요한 공구들
납땜기 , 납
데시보드커버는 차종마다 뜯는 방법이 달라서
동일 차종 카페에서 게시물 서치해 보시면 되실듯요^^
저는 무식하게 일단 지르고 보는 스타일이라서
클립핀을 부러뜨리는 경우가 많네요~^^
뒷늦게 방법을 찾아볼걸~ 그러네요.ㅎㅎ
계기판 분리는 쉽습니다.
계기판 뒤에 짹이 두개나 한개정도 꼽혀 있어서 그것만 뽑으면 그냥 빠집니다.
당연 옆쪽이나 상하 쪽에 계기판 고정 볼트는 풀어주셔야 하시구요^^
밝은 곳에서 작업을 하시는게 좋아요.
저는 주방등 아래에서 ^^
거의 모든 계기판은 무볼트로
조립이 되어 있습니다.
핀으로 끼워지는 방식 그래서 일자 드라이버 두개를 이용해서 핀을 조심해서 누르면서 커버를 열면 됩니다.
이사진은 계기판 바늘과 측정 수치들이 있는
전면판을 제거한 사진입니다.
바늘은 플라스틱 오리발로 빼시면 되시구요.
바늘빼고 판 빼면 스테퍼모터가 보여요.^^
요놈이 문제의 스테퍼모터 입니다^^
저는 gm용으로 알리에서 주문 6개에 2만원대 정도
납땜기를 이용해서 기존 맛이간 모터 뜯어주시구요.
알리표 모터를 납땜 해주시면 되셔요.
대충 기록용으로 사진을 찍어서
사진이 별로 없네요 ㅜㅜ
그리고 투명커버는 무조건 계기판 차에 짹 끼위서
바늘 작동 여부 , 정상값이 맞는지 확인후에 끼워주세요.
저는 그냥 끼웠다가 바늘 값이 모두 엉망이라서 다시 빠는 번거로움이 있었네요
1.차량에 계기판 짹 연결.
2.차량 시동 걸었다가 다시 끔
3.바늘 위치가 0에 있는지 확인
4.틀린 바늘 위치 손으로 돌려서 맞춤
5.다시 시동걸었다가 끄고 확인
6.바늘 위치 맞다면 투명커버 조립^^
기름 게이지 정상이 됬네요^^
2.아나로그 계기판 LCD시계고장
어느날부터 시계의 숫자가 일부만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또 열심히 서치해보니 이런고장 정보는 거의 없네요.
일단 뜯어보는거로~^^
준비물
T자 인두기 (알리에서 8000원 무료배송)
LCD연결 필름케이블(알리에서 6000원 무료배송)
요즘 소모성 부품중
중요부품이 아니면 알리표 부품들 괜찮아요^^
다이를 자주하다보니 이베이에서
구매를 했는데 받아보면
중국에서 OEM 제조해서 미국으로 가지고 가서
브랜드 달아서 판매를 하는게 많아서요^^
데시보드 뜯는건 이제 눈감고도 가능할 정도네요^^
시행착오가 많아서요.
성공한 수리기로 압축해서 게시글 작성 하겠습니다
일단 또 분해~
모든 계기판은 핀으로만 조립 동일하네요.
1자 드라이버 두개정도만 있음 됩니다.
문제의 시계 LCD입니다.
필름케이블이 오래되서 접착부위가 떨어져 있네요.
다시 접착을 해봐도 안되서
알리에서 폭풍검색후 LCD가 포함된 부품을
주문했지만 수리 실패~
그래서 케이블만 바꿔보는거로 필름케이블 주문해서
다시 작업을 했네요^^
기존에 필름 케이블 단자 연결부분이 다 떨어져 있네요
과감하게 제거~^^
알리표 케이블은 색이 완전 다르죠^^
색상은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기존 LCD에 알리표 필름케이블을 붙여줍니다.
※※※꼭!!!! 기존LCD단자 부분과 계기판 단자 부분은
면봉에 알콜이나 아세톤을 묻혀서 닦아주셔야 합니다.
접착은 인두기로 눌러 주시면 되구요^^
그리고 꼭 필요한 인두기 T자형으로 앞쪽에 실리콘이 뜨거워 지고 실리콘부분으로 기판에 접착을 해야 하는 부분에 케이블 올려 주고 인두기로 눌러서
접착이 되는 방식입니다.
계기판 단자 부분도 깨끗하게 아세톤이나 알콜성 면봉으로 닦아주시고 필름단자와 접착할 단자부분 잘 맞춰서 T자 인두기로 눌러서 접착을 해주면 됩니다.
깔끔하게 접착 후~^^
조립해서 장착 하시면 됩니다.
###앞전에도 썼지만 꼭 투명 커버는
차량에 계기판 달고나서 시동 걸었다가 꺼주시고
0점 맞춰주시고 투명커버 닫아 주셔야 해요^^
조립 하고 나니 완전 산뜻하게 시간이 나오네요^^
뜯은김에 죽은 전구들도 바꿔주니 블링해 졌습니다~
이상 허접한 썩차 수리 다이기 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감기조심 하셔요~^^
금손이시넹
서치해보니 저부분 부품이 있드라구요 ^^
즐거운 하루 되셔요 ^^
혹시라도 이거 보시고서 하실려는분...
저처럼 볼트 빼다가 야마내고...
프라스틱 경첩부분 깨먹고...
망치지마시고 전문가의 손길을 받아보시길...ㅠㅠㅠ
연식까지 있어서
플라스틱이 싹아서요. ㅠ.ㅠ
그부분도 본드로 플라스틱 부러진 곳에 휴지대고 순간접착제로
고정을 시켰네요 ^^
즐거운 하루 되셔요 ^^
이런게시글로 도배됐으면 좋겠네요..
즐거운 하루 되셔요 ^^
서치하시면 간단한 것들은 쉽게 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ㅋ
저는 하라고해도 못해요... 건전지만 만져도 감전될것같은 느낌이라서. ㅎㅎ
즐거운 하루 되셔요 ^^
이래서 아무나 못탄다니깐
고가매입합니다~~~
범퍼 자가 복구 하셨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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