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섯번째 수리기 입니다.
사실 2년전에 작업했던 차량인데 수리기 올렸던 차량들과 겹치는 작업도 많고 대파작업도 많지 않아서 예전 정비내역을 올려보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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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e차량입니다.
초기 사진입니다. 엔진 및 기타 부속품 탈거 후 올렸습니다.
우측휠하우스입니다 부분부분 순간충격으로 손상된 모습입니다. 사이드멤버는 수정. 휠하우스는 교환입니다.
문제의 좌측 휠하우스입니다.
대쉬패널+휠하우스+A필러+스탭패널이 집약된 곳입니다. 살릴패널이 없습니다.
손상된부분 측면사진입니다.
내측손상부분입니다. 여러 패널이 겹쳐있는부분이고 A필러부분은 핫스템핑이라 판금수정작업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우선 손상된부분 견인작업.
1차견인
2차견인
휠하우스 절단 후 3차견인
3차견인완료 후 우측 사이드맴버도 견인완료하였습니다.
견인 완료 후 손상된 패널 모두 탈거하였습니다.
프론트 사이드 맴버 탈거된 모습입니다. 운전석 시트 뒷부분까지 연결되어있습니다.
우측 휠하우스, 카울패널 제거 후 대쉬패널부 교환을 고민하다 파쉘교환으로 진행하기로 합니다.
교환 될 패널들입니다. 자동차 모양에 맞게 진열해 봅니다.
용접될 부분을 제외하고 방청작업. 이렇게 보니 차같지도 않네요 ㅠ
대쉬패널 가공완료
스탭패널 가공완료
대쉬보강판 가공완료
a필러도 가공 완료하였습니다.
대쉬패널과 a필러 조립중입니다.
새로 올라갈 패널에도 보강방청작업.
대쉬, 카울, a필러,스탭,맴버를 올려보고 치수조정중입니다.
내측 플로어 패널 방청작업.
마무리 용접 전 최종 치수측정,조정 및 단차확인 작업중입니다.
각 파츠 단차 좋습니다.
몇단계씩 건너뛰었는데 파츠 전체 탈거 후 전체 용접 완료하였습니다.
전량 스폿용접으로 진행하였으며 외측 패널만 미그용접 하였습니다.
(사이드맴버 플러그용접20여방 제외 전량 스폿용접+패널본딩 추가)
전체 파츠 조립해보고 간,단차 및 치수확인 작업만 3번진행했습니다. 가조립, 용접전, 용접후..
전체 방청작업 및 실리콘 도포입니다. 1차 아연방청 스프레이 도포 후 용접후 2차도포 3차는 인너왁스 도포 후 4차로 실리콘으로 방수방음작업까지 완료입니다. 신차 상태보다 1.5배 두텁게 도포합니다.
1차 열처리도장 내/외측으로 완료하였습니다.
엔진올렸습니다. 이제 지발로 다닐수 있습니다 ㅠㅠ
루프패널입니다. 사고시 강한 순간충격으로 휘거나 울기도 합니다.
본차량은 a필러부분 강한충격으로 울은듯 합니다. 치수측정결과 정상이므로 패널만 교환하기로 합니다.
프레임 작업중 함께하려했으나..
신품패널 확인중 적재불량으로 손상된모습입니다.
전국재고가 많이 없어서 일주일 기다려야되서 큰작업 마무리 후 작업들어가기로 했습니다.
반품 후 재발주..
루프 탈거중. 레이져용접된 부분이 많아서 벨트샌더로 탈거합니다.
탈거중
탈거 완료 후 방청처리
왔습니다.
탈거된 루프패널
새로 온 루프패널은 정상. 전량 스폿용접+패널본딩 추가하여 작업하였습니다.
도장 완료 후 후드,좌우휀더,도어 조립
모든 파츠 조립 완료입니다.
프레임 조립시 1차2차3차 확인을 해놓은덕분에 파츠 조립시엔 단차조정이 별로 필요없었습니다.
글래스 붙히고 얼라이먼트 후 시운전 다녀왔습니다. 고속,저속,요철,비틀림, 스트레스주행등 모든부분에서 수리 잘되었다 판단됩니다.
약 1달반여간 작업하고 조립을 완료하고나니 속이 후련했습니다. 작업을 완료하기까지 계절이 바뀌어 버렸네요..
사실 이렇게 큰 작업은 각 센터나 일반 공업사에서도 작업을 하지 않으려 합니다..
작업을 하는 시간, 비용, 노동, 근골격계 등등 비효율적이기 때문이죠..
핫스템핑이라 하는 고장력 강판 추가가 많이 되서 요새차량은 판금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작업 범위가 커지게 됩니다.
간혹 겉보기는 멀쩡해보여도 폐차로 진행하는 경우가 이런경우입니다.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질문 댓글로 달아주시면 대댓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영업,광고목적이 아니기에 작업장 위치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그나저나 참 보배드림 특성과 잘맞는 글이네요^^
저게 보험으로 처리가 되나요?
보험에서는 중간중간 인정 안하려 하는 과정이 있는것 같아서요.
특히 작업전 견인하는 공장은 거의 없지 않나 싶어요.
대부분 살려 쓸려고 견인하지 뒤쪽에 응력 제거하겠다고 견인 운운하면
현장에서는 미친놈 소리 듣잖아요.
저렇게 작업하는데가 과연 보험에서 주는 돈으로 운영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뭐 운영이야 되겠지만 어렵지 않겠냐는 거죠.
일반적으로 저 정도면 대충 자르고 붙여서 10일 정도면 마무리...쿨럭......
판넬도 잘라서 붙이고..쿨럭.......
여튼 그런게 궁금합니다.
그리고 핫스탬핑 별거 없습니다 특별한 공정이 있는게 아니라
기존 공정에 열처리 공정 및 냉각 공정이 추가 되어 있습니다
이 분께서 글 올릴 때마다 맨 밑에 '근무하는곳 위치는 밝히지 않는다'고 적어놓으시는데 왜 꼭 글쓴분 난처하게 자꾸 근무지 위치 알려달라고 하는건지.
맨 첫 글부터 메탈시트님 글 올라올 때마다 찾아서 읽을 정도인데 근무지 위치 알려달라고 한두명도 아니고 많게는 수십명이 적은 댓글 보면 눈쌀이 찌푸려집니다.
하지만 난 저 차를 타지 않겠습니다 ㅋ
여유되시면 아연스프레이와 이너왁스 품번도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팁이 적용되서 복합적으로 사용합니다.
인터넷에 아연방청,이너왁스,용접프라이머 라고만 쳐도 제가 사용하는 제품들이 몇몇 보이네요 ㅎㅎ
장인이십니다~
이런분이 돈 많이 버시고 건강하셔야합니다. 많은 제자들도 키우고 교육도 해주시고 하셔야합니다.
눈대중 정비 대충판금 시대는 지났죠.
차쪽 일했었지만
2대를 하나로 만드는 곳에서 일했지만
대충~~눈대중~~~공간뜨면 무한씰리콘...
얼라먼트는 맞지도 않고...
전문장비 부제도 심하구요.
작업환경(여름시원겨울따듯)
작업장비
근무환경
전문지식
4대요소가 제일 중요하다고 봅니다.
멋지십니다.
차량의 강도와 기술이 올라가는만큼 정비현장도 바뀌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있으면 작업시간은 훨씬 줄어들겠죠 ㅠㅠ
프로정신이 남다르네요ㅎㅎ
차를 새로 만드시네요
노력과 정성 열정까지!!
폭염에 건강관리 잘 하시길
애매하게 스몰오버랩충돌이 된차량이네요 ㅎㅎ
글 올라올때마다 항상 동종업계분들이 이런저런 얘기 많이 달던데 그런걸 보면 더더욱 존경심이 생기네요.
ROOF는 저렇게 찌그러져 도착하다니... 관리가 안되는거 같네요
생각하신대로 새로사거나 동급 중고차량 구매보다 수리비용이 더 저렴하여 수리했습니다 ㅠ
차를 새로 만드시는것같았습니다.
일에 대한 장인정신이 돋보입니다. 존경합니다~
전문기술 배우신건가요?
본인이 직접 수리를...아니 창조를...
대단하십니다..건강 잘챙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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