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번째 수리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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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s차량입니다.
(이렇게 적어도 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글쓴이 스타일이라는생각으로.. 넓은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기 입고 사진입니다.
측면 데미지
보기쉽게 데미지를 표시해 봤습니다.
우측은 트렁크가 밀려붙어 단차가 좁습니다.
내측도 데미지가 확인됩니다.
애매하게 꺽인 트렁크도어 입니다. 교환판정 되었습니다.
내장제, 범퍼를 걷어내고 작업 시작전!!
lpg차량은 반드시 밸브를 잠궈야합니다. 제일 확실한건 탱크를 내리는게 좋지만..제 허리는 소중합니다 ㅠㅠ
고/저압라인 모두 잠그고 시동을 걸어서 남아있는 연료를 모두 태우고, 주입구쪽에 잔압도 모두 제거하였습니다.
배터리-터미널는 기본..
으...이건 노코멘트하겠습니다 ㅠ
1차견인
2차견인
어느정도 치수포인트는 제자리를 잡은듯 합니다.
모든 작업은 해당메이커의 매뉴얼과 차체 치수도를 기준으로 작업합니다.
견인은 완료.. 판금해도 될것같긴한데
우측은 데미지 없던곳이라 크렁크도어패널만 교환해도 잘 맞습니다.
좌측은 램프브라켓패널이 약간 돌아간 모양입니다. 큰차이는 없으니 교체 후 조정키로 합니다.
신품 쿼터패널 가공중입니다.
주유구브라켓부분 실링처리와 안티바이브레이션패드, 보강아연방청 완료하였습니다.
교환될 램프브라켓도 가공
쿼터패널과 램프브라켓패널 가조립 상태입니다. 단차 잘나옵니다.
도어와 단차 치합도 좋습니다.
램프 가조립 좌측은 잘맞습니다.
램프브라켓 고정이안되어하단부분이 밀려있습니다.
램프브라켓 고정을 위해 스크류피스, 가접등으로 고정을 할순 있지만 깔끔하게 하기위해 클램프만 사용하다 보니 램프를 달고 고정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단차 발생모습입니다.
다시 조정 후..전상황보단 나아졌습니다. 용접공정에 참고하도록 합니다.
어느정도 맞아들어가니 본용접에 들어갑니다.
본 용접 전 바디패널 내측에도 추가 아연방청 처리 하였습니다.
패널본드+모든접합면 스폿용접 완료, 휠하우스 시밍 작업 완료하였습니다.(절단면제외)
패널본드를 바르고 용접작업에 들어가면 본드 굳는 시간때문에 중간중간 사진촬영이 안되었네요.
절단면 미그용접 완료하였습니다.
용접면 연마 후 실링처리 완료했습니다.
이제 도장공정으로 ㄱㄱ
도장 완료
택배상자 포장 뜯는건 언제나 기쁜일이지만 부품포장 뜯는건 너무 힘듬 ㅠㅠ(택배기사님들 언제나 감사합니다)
교환될 부품들 포장제거 후 나열해 보았습니다.
내부 방청처리중입니다. 이너왁스 듬뿍 도포해줍니다.
흑히 절단면 부분에는 아낌없이 쏟는다는 느낌으로..
여러각도로
이곳저곳
뿌려줍니다.
이너왁스는 처음 분사때는 물처럼 흐르지만 어느정도 시간경과 후 경화가 되면 흐르지 않습니다.
조립완료 하였습니다.
조립 완료 하였습니다.
내장제, 쿼터글라스, 리어글라스 부착후 얼라이먼트 시운전 다녀왔습니다.
이로써 수리 완료되었습니다.
=벌써 열번째수리기를 적어 올리고나서 생각해보니 많은분들께 응원을 받고 격려해주셔서 저에게는 큰 힘이 되는듯 합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알려드리고 도움주고자 올리기 시작했지만 정작 힘을 얻는건 저인것 같습니다..
가끔 슬럼프에 빠지거나 일이 잘 안되고 손에 안잡힐때 제가 적어온 글들에 여러분들이 달아주신 댓글을 보면 큰 힘이 되는것 같습니다. (쓴소리도 달게 받겠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특성상 다방면의 의견을 들을수있어 좋습니다)
아무쪼록 별것 아닌 수리기에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하며 앞으로도 더욱 알찬 수리기로 찾아뵙겠습니다.
첫눈온 지역도 있다합니다 ㅠ 다들 추워지는 날씨속에 감기, 빙판길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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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질문 댓글로 달아주시면 대댓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영업,광고목적이 아니기에 작업장 위치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지금의 초심 잃지말아주시옵고, 모든 기술자분들의 모범적인 선례로 이어가주시길 응원과 박수 보내드립니다.
재직하시는 사업장의 선배동료분들과 운영책임자분에게도 경의를 표합니다 (정석의 작업은 당장 눈앞의 이윤면에서 비합리적이라 판단짓는 부류들이 넘치는 현실에서 sheetmatal님의 작업과정을 승인 해준다는것을 말씀 드립니다)
^^b
그리고 되려 감격하며 보게 되었습니다 ^^
따로 견인대비 결박은 하지 않았습니다. 견인 후 좌/우 센터대비하여 치수도는 문제없었습니다 ㅎㅎ
사고부위외에 침수점검은 하지 않았습니다.
예전에는 이런글이 많이 올라와서 보면서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감사했는데
요즘은 사건사고가 많아서 그런가 정치글만
엄청나게 올라오던데..
아무튼 글 재미있게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업을 마치신 후에 뿌듯하실거 같고 대학생인 저는 열정페이로 가서 보고 배우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처음 탈때만 뿌드득 뿌드득 하고 나서 스테빌 라이져? 부싱만 교체를 했는데 지금은 더 납니다
에휴....처음탈때뿐아니고 움질일때마다 운전석 의자 밑? 거기서도 이젠 나능데 미치겟네요
로워암, 스테빌라이져부시, 스테빌링크, 쇼버마운트.. 노후차량 하체교환 세트입니다.
주로 더운여름엔 잘 안나다가 습해지거나, 추워지면 유독 심해지죠..
요... 그형도 거즌 경력만20년되가는데 근로환경문제가 컷던것같더라구요 ㅎㅎ 형수님하고 개인사업하던..
저는 이젠 트럭 정비하지만 확실히 판금하시는분들 기술이항상 멋지고 대단하게느껴지더라구요..
특히 적재함이나 프레임 잡는작업할때보면 장인정신이느껴지더라구요.. 그리고 탑만들어내시는것들보면..
차를 만들어가는직업이죠.. 도장은 차를완성해가는직업이고.. 정비는 진단을하지만 솔직히 일반수리같은경우 판금하시는
분들 어지간하면다할줄알죠 판금하시는분들 엔진내리고 미션내리고 하시니요..
대형차 정비하시는분들 보면 항상 작업복이 깨끗할날이 없었던것같습니다 ㅠ 더군다나 대형차는 대부분이 생계와 직결되어 있으신분들이 많아 예민하실텐데 .. 아무쪼록 하시는일에 건강,허리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백단위 넘어가면 하나하나 답글 달아주기도 힘들텐데 대단하십니다 ㅎㅎ
볼때마다 감탄하고 갑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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