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님들 안녕하세요.
개니발 관짝에디션 운행중인 초짜입니다.
가솔린 차량 운행하다가 디젤차량 처음 운행하는거라 정비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하여
형님들께 조언을 얻고자 문의드리게 되었습니다.
제 차량은 18년식 하이리무진차량입니다.
업무상 하루에 평균 300km 정도 운행하고 있습니다. 고속/시내 주행비율은 7:3 정도 됩니다.
마일리지가 빨리 쌓이다 보니 차량에 관련된 조그마한 이슈에도
예전보다 조금 더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더라구요.
다름이 아니라 배출가스 규제 강화로 인해 국산디젤차량에도 요소수를 주입해야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물론 제 차도 현재 요소수를 넣고 있습니다.
요소수라는게 배기가스 내의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산소로 분해시켜주는 물질이다보니
주행습관이나 공회전량에 따라서 요소수 소모량 차이가 다른건 각오를 했지만..
뭔가 좀 이상합니다.
1.시중 주유소에서 판매하는 요소수 한통(10L)을 주입해도 2천키로를 못탑니다.
현재 차계부 어플을 통해 주유량, 연비, 정비주기등을 체크하고 있는데,
요소수 주입간격이 1,700km 정도 됩니다. 이거 정상인가요?
디젤차량은 사실 마력보단 토크로 치고 나가는 엔진이라 주행시 추월을 위해 급가속을 어느정도 하는 편인데
제가 죽자사자 푸락셀만 치고 다니는것도 아닌데 요소수 주입 경고등이 너무 자주 점등되는것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일주일에 한번씩 요소수를 주입하고 있습니다.
2. 요소수 주입 경고등 점등 메시지도 좀 이상합니다.
수월한 이해를 위해 영상을 첨부하였지만, 요소수 경고등이 점등되어 "어? 벌써 다 닳았나?" 싶어 요소수 레벨을 체크해보면
게이지가 반 정도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요소수도 평균연비와 같이 주행스타일에 따라서 잔여량 대비 주행가능거리를 계산해서
경고등을 띄우는건지, 아니면 SCR쪽 문제로 인해 레벨링센서가 문제인건지 조금은 헷갈려서 조언을 구하게 되었습니다.
3. DPF 경고등이 주1회정도 점등됩니다.
이건 간헐적이라고 말씀드리기엔 좀 애매합니다만, 자주 뜰때는 주1회정도 점등이 됩니다.
오토큐에 입고해도 센서에 이상은 없고, 다만 시내주행시 매연이 제대로 안뚫리면(정비기사님 표현 그대로 적겠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서 한번씩 고속주행 20분이상 하면 없어질거라 하지만
위에도 말씀드렸다 시피 평균 하루에 고속주행만 두시간 가까이 합니다.. 한번 점등되면 공회전을 아무리해도 사라지지 않아 조금은 불안하게 만들더라구요.. 근데 또 사라지면 지금은 조용합니다.. 한 2주정도 된것같습니다..
제가 디젤차량이 처음이다 보니 이게 정상인지, 비정상인지 구분이 잘 안되어 답답한 마음에 형님들께 조심스럽게 조언을 구해봅니다.
재미도 없는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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