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형님들, 저는 스마트스토어에서 물건을 판매하고 있는 소상공인입니다.
스마트스토어 매출을 올려보려고, 블로그 체험단 등을 이용하기 위해 한 업체와 계약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업체와 서로 신뢰관계(?)가 무너져 환불을 요구하니, 환불을 해주지 않겠다고 말을 하네요.
계약서에 서명하기 전에 계약서를 꼼꼼히 읽어보지 못한 제 잘못이 가장 크겠지만,
그래도 억울한 마음에 이 글을 올려봅니다.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지,, 형님들의 도움을 구합니다.
1.2021년 8월 27일 한 업체와 인터넷 광고 계약을 하였습니다.
2.계약당시, 계약기간은 1년이며, 12개월(?)로 카드 결제하였습니다.
3.계약당시, 네이버스마트 스토어에 저의 사업체 광고 영상제작 서비스와 블로그 체험단 총 50회를 제공할 것인데, 5회로 나누어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광고를 진행하면 소득이 있을 것이라 몇번이나 강조하며, 실제 자기 광고를 통해 매출이 극대화된 사례를 영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4.그렇게 12개월 할부로 결제를 하고, 첫달과 두번째 달 각 10회씩, 총 20번의 블로그 및 스마트스토어 후기 광고를 진행하였습니다.
5.그러나 11월에 한달동안 광고업체에서 아무런 연락이 없어, 12월 전화해보니, 그제서야 '블로그체험단 신청해드릴까요?' 라고 권유하였습니다. (원래는 광고회사에서 먼저 연락이 와서 현재 자신들이 광고를 하고 있는 진행사항과 앞으로의 계획 등을 이야기했었습니다). 그래서 11월에 뭘했는지 이야기해달라고 하니,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무런 이야기를 하지 않고, 자꾸 주제를 다른 곳으로 돌리기도 하였습니다.
6.12월에도 광고회사로부터 아무런 통화가 없었고, 12월에도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7.이 회사는 계약서 작성 전과, 계약서 작성 후 태도가 완전 돌변하였습니다. 계약서 작성전에는 매달 관리를 할 것이며, 광고 영상까지 제작을 해서 수시로 '상위노출'을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인데, 계약서 작성 후에는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고, 내가 전화하지 않으면, 전혀 전화가 오지 않았습니다.
8.그래서 1월 17일 이 회사에 전화해서 아직까지 진행하지 않은 3회분에 대해서 환불해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9.그러나 자신들은 환불해줄 의무가 없으며, 계약서 '환불정책'에 대해서 읽어보라고 하였습니다. (계약서 환불조항도 애매모호하게 작성되어 있음.) 계약서 조항도,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적혀 있고, 공급자는 이러저리 빠져 나갈 수 있도록 애매모호하게 작성되어 있었습니다.
10.헬스장 연간계약도 계약만료 전에 파기되면 환불을 해주지 않는다며, 우리 나라에는 이러한 건에 대해서 환불해줄 법적 근거가 전혀 없다고 하며 법대로 하라고 하였습니다.
11.1월 18일에 다시 전화하여, 환불에 대해서 다시 요청하며, 앞으로 이 업체를 이용할 생각이 없으며, 아직 진행하지 않은 3회에 대해서 가격을 책정하여 환불해줄 것을 재차 요청하였습니다.
12.저의 요청이 부당한 요청이 아님을 그들도 인정하였지만, 자기들이 이것을 인정하고 환불해줄 경우에는 저의 회사 말고도 이제껏 환불을 거부한 다른 업체들에게도 환불을 해줘야 한다며, 그렇게되면, 자기의 회사를 운영해나가기 힘들다고 하며 자기 회사의 운영을 위해서라도 환불을 해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13.결국엔, 환불을 해줘야 하는 상황인 건 인정하나, 그것을 인정해줄 경우, 자기들의 회사 운영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환불을 못해주겠다는 말압니다.
14.통화하는 도중, 열받아서 반말을 조금 하였는데, 오히려 지금 반말하고 있는 거 다 녹취되고 있다고 말조심하라고 하였습니다.
15.녹취하는 것도 나중에 소송가서 증빙이 될 수 있으니, 대화 중 자기가 불리한 답변에 대해서는 명확한 대답은 회피하였고, 대화 중 자기가 불리하게 작용될 만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이라도 자료를 보내주며 보충하려고 하였습니다.
결제전에는 온갖 달콤한 말로 권유를 하고, 결제 후에는, 소비자의 말에 공감은 하지만 그러나 환불해줄수는 없다,, 이런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되풀이 하고 있습니다. 그냥 넘어갈 수도 있지만, 그 사람이 오히려 큰 소리를 치고, 법대로 하라고 버티는 바람에, 꼭 환불을 받아내고 싶습니다.
형님들,, 계약서를 꼼꼼히 읽지 않은 제 잘못이 가장 크지만,, 그래도 억울하긴 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걔네들 거의 사기입니다.
네이년스토어 규정위반인 부분도 있기 때문에 위궤양과 역류성 식도염, 스트레스성 수면장애가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소비자를 기망할 목적이었음을 증명한다면, 사기죄 성립 하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대부분 사기 당했네 하고 그냥 넘기시는거 같습니다..
쓰니처럼 어떤 분이 전화통화 소송 이야기를 길게 이어갔지만 결국 환불은 못받으신거 같더라구요
소송 걸거나 아니면 잊고 사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ㅜㅜ
0/2000자